다양성과 형평성 그리고 포용성이 간절한 사회

2023. 2. 26. 00:46세상만사/사회

다양성과 형평성 포용성이 보여주는 효과

 

 

대한민국의 오래 묵은 병패 중의 하나가 다양성과 형평성 그리고 포용성의 결여 같습니다.

매스컴에서 흘러나오는 "정순신"씨의 자녀 학폭사건은 그동안 그 사회에서 버젓한 일들 중 지극히 작은 일부가 표출된 것으로 보고 있으며 학폭을 저지른 자녀보다 그 후의 그 부모의 대책이 모두를 너무 황당하게 만드는 것 같습니다. 

 

미국은 다양한 민족과 다양한 언어, 다양한 종교, 다양한 피부색등으로,  세계 모든 종족과 피부색, 종교, 언어등의 집합소라고 할 만큼 다양한 문화를 가진 사회입니다. 

때문에 직장이나 학교 등 단체에서 다양성과 형평성, 포용성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이에 문화를 만들어 가기 위한 필수로 교육과 훈련이 있습니다 

 

필수 이수해야 하는 정기교육은 때로는 부담이 되기도 합니다.

2시간 동안 홀로 모니터만 응시하며 듣는 강의는 눈이 빠질 듯한 고통이 동반하고 이어 자장가처럼 눈꺼풀이 내려앉습니다.  

 

 

 

 

다양성

 

개인을 구성하는 고유한 특성과  배경, 인종과 민족,  성별과 성 정체성, 성적 취향, 사회경제적 지위, 언어, 문화, 출신 국가, 종교적 의무, 연령, (장애) 상태, 그리고 경험을 의미하여

한 그룹의 사람들 내에 존재하는 차이점의 범위를 나타냅니다. 이러한 차이에는 인종, 민족, 성별, 성적 취향, 연령, 종교, 신체 능력 및 사회 경제적 지위가 포함될 수 있지만 이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다양성은 눈에 보일 수도 있고 보이지 않을 수도 있으며 개인이 세상을 보는 방식, 개인적인 경험 및 신념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혁신, 창의성 및 폭넓은 관점을 육성하기 때문에 다양한 업무 공간이 필수적입니다. 다양한 팀에서 개인은 고유한 경험, 통찰력 및 지식을 공유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프로세스를 개선하며 더 나은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다양한 팀이 동질적인 팀보다 문제 해결 및 의사 결정에 더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다양성을 포용하는 조직은 오늘날의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점할 것입니다. 세계에서 행해 졌던 잔인한 형벌과 사라져야 할 형벌

 
 
 

형평성

 

개개인의 차이 즉 인종, 피부색, 출신 국가, 연령, 결혼 여부, 성별, 성적 취향, 성 정체성, 성별 표현, 장애, 종교, 키, 체중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이 동등한 기회를 갖도록 보장하는 것으로  편견, 괴롭힘 및 차별에 도전하고 대응하기 위한 적극적 노력입니다.

 

개인의 차이에 관계없이 모든 개인을 대할 때 공평하고 편파적이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또한 배경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이 기회, 자원 및 혜택에 동등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이며.

모든 사람이 동일한 출발점을 가지고 있지 않으며 일부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과 동일한 결과를 달성하기 위해 더 많은 지원이 필요할 수 있음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사회가 그리고 직장이 공평하려면 특정 그룹의 사람들이 경력을 쌓고 성장해 가는 것을 방해하는 장벽을 해결해야 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모든 조직은 정기적인 감사를 실시하여 모든 사람이 자신이 수행한 능률만큼 공정한 급여를 받도록 보장함으로써 형평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또 소외된 그룹에 교육 및 개발 기회를 제공하여 경력을 발전시킬 수 있게 필요한 기술과 경험을 습득하도록 돕는 것 등

직장에서나 학교에서, 단체에서, 평등을 촉진함으로써 조직 내에 모든 ​​사람이 성장하고 자신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이 되는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형평성은 종종 평등과 같은 의미로 사용되지만  핵심은 평등이 상황에 관계없이 각 개인에게 동일한 기회가 제공되는 시스템인 경우 필요에 따라 자원을 분배하는 것이라면

형평성은  불균형한 사회에서 역사적으로 접근할 수 없었던 사람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불균형을 바로잡는 노력입니다.

 

 

포용성

사람들이 차이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이 환영받고, 존중받고, 가치 있다고 느끼는 환경을 만드는 행위를 말합니다.  서로의 다름을 인정함과 환영함이며,  그 다름을 존중하고, 모든 개인이 소속감과 포용감을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하므로 집단적 능력을 향상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포용적인 직장은 개인이 자의적 조직의 목표에 기여하고 소속감을 느낄 수 있는 곳을 만들어 가며 그것은 개인이 자신이 직장으로부터의 독특한 관점과 경험을 인식하고 감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포용은 참여율을 높이고, 생산성 및 웰빙을 촉진하기 때문에 직장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소속감을 느끼는 직원은 자신의 업무에 더 몰입할 가능성이 높으며, 이는 높은 수준의 생산성과 업무 만족도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포용적인 작업장은 또한 유해한 작업 환경에 기여할 수 있는 차별, 괴롭힘 및 기타 형태의 편견의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보트 피플"이 된 베트남 사람들의 목숨 건 탈출

 
 
 

결론 

대부분의 사람들은 하루의 1/3이 직장에서 동료들과 시간을 보냅니다. 때문에 더더욱 다양성, 형평성, 그리고 포용성이 중요한 이유가 될 것이며  좀 더 효율적이고 점진적인 능률과 보람 있는 라이프를 위해서  그룹 내에다양성, 형평성, 그리고 포용성의 문화를  만들어 가야 할 것입니다.

또한 다양성, 형평성 및 포용성(DEI)을 촉진하는 문화를 만드는 것은 최고의 인재를  유지하고 생산성을 향상하며 혁신을 촉진하려는 조직에 필수적입니다.

 

조직은 다양하고 포용적인 관행을 채택하고,

포용적인 단체 정책을 구현하고,

구성원에게 훈련 및 교육을 제공하고,

조직원들의 자원 그룹을 만들고,

정기적인 피드백 및 평가를 수집하고,

지역 사회에 참여함으로써 다양성과 형평성 그리고 포용성을 촉진하는 문화를 만들 수 있어

궁극적으로 모든 ​​직장이, 학교가, 사회가  보다 포용적이고 모두를 존중하는 매력적인 세상을 만들 것입니다.

 

한마디

대한민국이 언제나 정상화될지,,, 

멀리서 바라보는 마음은 참으로 답답합니다.

자녀의 잘못된 행동을 부모의 경제력과 지위를 이용해 더 부추기는 태도는 사회에서 더 이상 용납되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지금의 대한민국은 타 문화권 사람들도 많아졌고 빈부의 격차도 심화되었으며 개인의 사고력의 폭 역시 가늠하기 힘들 만큼 넓어졌습니다. 대한민국이야 말로 다양성과 형평성 포용성의 교육이 절대로 필요한 때이며 개인적 능률 촉진과 라이프를 위해서라도 다양성과 형평성 포용성이 보장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미국에서 겪었던 학교 폭력에 대응했던 경험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