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콜라와 설탕 제로 콜라의 성분과 맛의 차이

2024. 2. 14. 01:43세상만사/사회

 

 

 

미국인들은 유난히 콜라 같은 탄산수를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맥도널드 같은 고 탄수화물에 기름진 음식,  혀끝을 자극할 수 있는 소금기 많은 음식을 먹다 보니 자연스레 탄산수를 부르는 것 같습니다.

산업사회화 되면서 바쁜 일상에서 간편한 음식을 찾다 보니 햄버거 같은 손쉬운 먹거리로 해결하고 탄산수를 곁들인 결과 비만과 함께 성인병이 늘어나게 되어 스스로 자신들의 음식에 문제점이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상당한 대중들은 탄산수를 경계하기 시작했고 이에 발맞추어 브랜드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탄산수를 생산하면서 소비자들이 좋아하는 콜라를 안심하고 마실 수 있다는 인식을 제공했습니다.

대표적인 탄산수의 브랜드인 코카콜라는 1983 년 설탕이 없는 다이어트 탄사수를 생산했고 2006 년 과 2016 년 두차례에거쳐 설탕제로 콜라가 출시되었습니다. 

[건강 정보/건강] - 패스트 푸드나 정크 푸드를 끊어야 할 이유들

 

 

다이어트 콜라와 설탕제로 콜라의 차이점 

 

소비자로서 다이어트 콜라와 설탕제로 콜라의 다른 점은 무엇일까?.
목적에 따라 다른 종류의 콜라를 선택할 수 있게 차이점을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클래식 코카콜라에는 많은 설탕이 첨부되어 있지만 변형된 콜라 등에는 설탕이 없는 콜라부터 체리맛을 첨가한 콜라까지 다른 맛의 제품들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말한다면 
다이어트 콜라와 콜라 설탕 제로콜라의 성분은 거의 동일하지만 완전히 똑같지는 않습니다.

[세상만사/사회] - 코카 콜라에 얽힌 재미 있는 사실

 

 

355mL 기준 비교분석표

성분  다이어트 콜라성분 순위  설탕제로 콜라성분순위
탄산수 1 1
캐러멜색 2 2
아스파탐 3 4
인산 4 3
벤조산칼륨 5 5
자연의 맛 6 6
구연산 7 7
카페인 8 9
아세설팜칼륨   8
아미노산 페닐알라닌   10
칼로리 0 0
총 지방  0 0
나트륨  40 mg  40 mg
총 탄수화물   0
총 설탕   0
단백질   0
칼륨   60 mg
카페인 46 mg 34 mg

 

 

성분의 역할

 

탄산수와 캐러멜색소

탄산수와 캐러멜 색소는 식용색소로서 다이어트 콜라나 설탕제로 콜라 모두 중요한 요소로 첫 번째 두 번째로 많은 양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아스파탐 
아스파탐은 인공 감미료로서 다이어트 콜라에는 세 번째로 많은 양을 함유했지만 설탕제로 콜라에는 네 번째로 많은 양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데이터에서 보듯이 다이어트 콜라가 설탕제로 콜라보다 아스파탐을 조금 더 많이 함유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대신 설탕 제로콜라는 다이어트 콜라에 없는 인공감미료 아세설팜칼륨을 첨가했습니다. 


참고로 아스파탐은 설탕보다 최대 200배 더 달콤한 맛을 내는 인공 감미료입니다.


인산
인산은 물 정화 처리 위해 사용되고 비료에도 포함되어 있는 성분으로 다이어트 콜라에는 4번째 성분이고 설탕 제로에는 3번째 성분으로 설탕제로 콜라가 다이어트 콜라보다 인산이 약간 더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벤조산칼륨
벤조산칼륨은 진균제로 식품 방부제로 두 종류 콜라 모두 다섯 번째 성분이며 맛을 보존하는 역할을 합니다.

 

천연 풍미
천연향미료로서 과일이나 과일주스, 허브, 나무껍질, 뿌리, 잎, 계란, 해산물등을 발효하여 만든 인공향미료로 영양과는 별개입니다. 다이어트 콜라나 설탕제로 콜라 모두 여섯 번째 성분입니다. 

구연산 대 구연산칼륨
다이어트 콜라의 여섯 번째 성분은 구연산 인 반면, 콜라 제로는 구연산칼륨입니다. 

구연산은 레몬이나 라임과 같은 감귤류의 산성 성분으로 맛을 담당하면서 두 콜라 모두 6번째 중요 성분입니다. 

구연산칼륨은 알칼리성 성분으로 덜 산성지게 합니다. 


카페인

카페인은 쓴맛이 나게 하는 화학적 자극제입니다. 
카페인은 뇌에 수용체를 차단하여 뇌를 깨어 있게 하는 성분으로  다이어트 콜라에는 46밀리그램이 설탕제로 콜라에는 34밀리그램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지식인/문학과 문화,인물] - 미국인들이 일반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음식들

 

 

마무리 


 제로콜라에는 체리, 체리 바닐라, 오렌지 바닐라, 바닐라 등 다양한 맛이 있으며 인공 감미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설탕을  첨가하지 않으며 카페인이 없는 제로콜라도 있습니다.

다이어트 콜라에는 아스파탐 같은 인공 감미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설탕이 첨가되지 않습니다.

 

인종과 민족성의 차이는 무엇인가? 세계에서 가장 희귀한 눈(동채) 색깔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