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아몬드에 대한 신박한 지식 업그레이드

2022. 11. 10. 18:22세상만사/사회

 

 

오랫동안 인류에게 사랑의 상징으로 인식되어 기념일이나 특별한 선물로 인기가 높은 다이아몬드는

지난 수세기에 거쳐 가장 인기있고 사랑받는 보석입니다.

6000년 전 인도에서 처음 발굴되었지만

이것이 형성되는 때는 공룡시대 이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다이아몬드라는 이름은 "나는 길들인다" 또는 "나는 압도한다"는 의미로 고대 그리스의 아다마스에서 유래되었으며

이름이 주는 의미와 풍부한 역사만큼이나 신비로운 다이아몬드는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보석으로 꼽힙니다.

  

 

 

보석으로서 다이아몬드의 역사

 
다이아 몬드는 기원전 4세기 인도에서 처음 발견되어 오랫동안 전 세계의 유일한 발굴 처 였습니다.

그러나 1726년 브라질에서 발견되었고 이어서 현대에는 세계 여러 곳에서 발굴이 되고 있고

 만들어지고 있어 더 이상은 희귀 물질이라 할 수 없을 것입니다.  

실례로, 1905년 1월 남아프리카 컬리넌에서 11억 8천만 년 전에 형성된 것으로 추정되며 무게가 약  621.35그램(3,106.75캐럿)의 크기 보석이 발견되었습니다.

 
대부분의 천연 다이아몬드는 형성 된 지가 10억에서 33억 년에 가깝지만 지금까지 발견된 가장 오래된 다이아몬드는 40억 년 이상 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일반적으로 다이아몬드의 나이를 측정할 때는  다이아몬드가 호스트(광물 또는 암석)와 동시에 형성되었다고 가정하고

광물질  연대 측정에 의해 결정됩니다.  세계에서 발견 된 최고의 보물은?

 

 

다이아몬드의 물질

 

 

순수한 탄소로 이루어진 다이아몬드는 어떤 물질 보다 단위 부피당의 원자수가 가장 많은 것으로 가장 단단하고 압축률이 가장 낮은 물질이었습니다. 

연필에 사용되는 흑연도 100% 탄소로 이루어져 다이아몬드 일종이지만 결정 배열 방식이 다르게 되어 부드럽고 불투명하여 보석으로서의 가치가 없습니다. 

 

다이아몬드는 알려진 다른 어떤 물질보다 단위 부피당 원자 수가  많아 가장 단단하고 압축률이 가장 낮은 물질 중 하나입니다.
다이아몬드는 친유성으로 표면이 물에 젖을 수 없지만 기름 종류에는  쉽게 젖거나 달라붙을 수 있습니다..

보물로 불리는 희귀 물질들


 

 

다이아몬드의 희귀성



알고 보면 다이아몬드는 알려진 것만큼 희귀한 물질이 아닙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지구의 지표면 아래 수천조 톤의 다이아몬드가 있습니다. 

현재 발굴되는 대부분의 다이아몬드는 지표면 아래 150~250km 깊이 이상에서 형성되지만 일부는 800km 깊이에서 생성됩니다.

다이아몬드는 탄소 원자가 결정화되어 다이아몬드로 변형되는 극한의 온도와 압력에서 형성됩니다. 지표면 아래 깊이에서 온도는 섭씨 1,300도까지 올라가고 압력은 60 킬로바까지 올라가며  지표면 대기압의 50,000배의 환경에서 형성됩니다.

 

촛불에도 수백만 개의 작은 다이아몬드가 들어 있습니다.

촛불이 타면서 매초 약 150만 개의 다이아몬드 나노 입자 가 형성되며,

촛불의 깜박거리는 불꽃이 작은 다이아몬드 입자로 구성되어 있음을 한 연구팀이 밝혔습니다.  

 

 

다이아몬드가 보석의 왕좌가 된 것은 



다이아몬드는 화학적 불활성, 즉 높은 분산, 높은 전기 저항, 높은 광학 분산, 낮은 열팽창 같은 특별한 특성으로 인해 가장 인기 있는 보석으로 꼽습니다.  

세계 2차 대전 이후 산업현장에서도 다양한 형태의 다이몬드를 많이 사용합니다. 
산업용 다이아몬드는 절삭 공구, 반도체 장치, 광학 부품, 방열판 등에 주로 사용되고, 

진공 챔버, 엑스레이 기계 및 레이저의 개구부를 덮는 데 사용됩니다.

관광객들이 파손한 보물들

 
 

다이아몬드의 최대 수출국

 


현재 세계에서  가장 많은 다이아몬드 수출국은 미국이며 다음은 인도입니다. 

그러나 러시아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다이아몬드 매장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매년  거의 4천만 캐럿의 다이아몬드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현재 시장에 있는 다이아몬드의 대 부분은 첨단 장비와 중장비를 사용하여 해저와 지하에서 채굴됩니다.
그러나 몇 세기 전,  다이아몬드 채굴은  강 옆이나 바닥에서 채굴되었습니다.

현재도 일부 회사는 남미나 아프리카 등지에서 이 채광 기술(충적 채광이라고도 함)을 사용합니다.
이와 같은 지역의 주민들에게는 큰 수입원이 되는 전통 채굴방법은

수천만 년 전에 화산 폭발로 다이아몬드가 지표면으로 올라와  화성암에 퇴적된 것이며  이 암석들은 램프 로이트(lamproites)와 킴벌라이트(kimberlites)라고 불립니다.

 

2015년에 전 세계에서 다이아몬드 원석 생산량은  거의 3,540만 그램이며  

2018년 생산량은 2,940만 그램이었습니다.

 

 

우주에서 흔한 물질 

 


연구원들은 얼음 행성인 해왕성과 천왕성에서  단단한 다이아몬드의 폭풍우가 있을 것으로 예측합니다.

행성의 단단한 코어를 감싸는 탄화수소가 풍부한 진창 바다에서 강한 압력으로 인해 분자는 수소와 탄소원자로 분할됩니다.

이는 곧 결정화되어 다이아몬드를 형성합니다.

 

1992년에 천문학자들은 BPM 37093이라는 백색 왜성을 발견했습니다.

이 별은 우주에서 가장 큰 다이아몬드로 형성되었을 것으로 다이아몬드 별입니다. 크기는  지름이 4,000km가 넘고 무게가 거의 100억 조조 캐럿으로 추정됩니다.

이 별은 지구에서 50광년 떨어져 있는 센타우루스 자리 있으며 연구원들은 이 별을 비틀즈의 노래 제목을 따서 '루시'라는 별명을 붙였습니다.  파란 다이아몬드에 얽힌 저주

 

 

 

다양한 색상의 다이아몬드 

 


천연 다이아몬드는 무색이지만 다이아몬드에는  

흰색, 노란색, 빨간색, 파란색, 분홍색, 자주색, 주황색, 녹색, 회색 및 검정색 등 다양한 색상이 있습니다. 

다이아몬드의 색상을 결정하는 것은 격자의 구조적 결함이나 화학적 불순물의 영향이며 가장 흔한 불순물은 붕소와 질소로 노란색과 파란색을 담당합니다.


반면에 순수한 다이아몬드는 완벽한 투명 무색입니다.

강렬한 블루, 레드 및 핑크 다이아몬드는 다른 컬러 다이아몬드보다 훨씬 비쌉니다.

 

 


인간재에서 다이아몬드로




스위스에 본사를 둔 LONITÉ™라는 회사는 고압 고온 환경에서 실험을 했습니다.

인간을 화장한 재로 다이아몬드를 만들었습니다.

 화장재 200g 나  머리카락 10g이면,  탄소를 걸러내어 복잡한 과정을 거쳐 다이아몬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탄소는 인체의 약 18%를 차지하기 때문에 인체의 화장재로 실제 다이아몬드가 만들어집니다.
보물로 불리는 희귀 물질들
 

 

 

지구상에서 가장 단단한 물질?

 

 

다이아몬드는 더 이산 지구상에서 가장 단단한 물질이 아닙니다
지난 2000년대 전 만해도 지구상에서 가장 단단한 물질로 인식되던 다이아몬드는 더 이상 ' 세계에서 가장 단단한 물질 ' 이 아닙니다.

컴퓨터 시뮬레이션에 따르면 wurtzite boron nitride와 lonsdaleite는 다이아몬드에 비해 18% 및 58% 더 많은 응력을 견딜 수 있습니다. 

 

 

 1캐럿의 단위는?

 


캐럿이라는 단위는 200밀리그램과 같은 질량 단위로 보석을 측정하는 값이며

각 캐럿은 소수점 이하 자릿수까지 정확한 측정을 허용하는 100개의 '세그먼트'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석상은 0.35캐럿의 다이아몬드를 '35 포인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100캐럿(20g) 이상의 흠집이 없는 다이아몬드(내포물 없음)를 파라곤이라고 합니다.
세계에서 가장 비싼 보석은 무엇일까요?
 

 

 미국 주립공원에 다이아몬드 채굴

 

미국 알칸사스 주립공원에서 직접 다이아몬드를 채굴 할 수 있습니다. 
개인이 직접 다이아몬드를 채굴할 수 있는 세계 유일의 곳인 공원은 37.5 에이커의 범위를 일반인에게 공개되었습니다. 

운이 좋으면 다이아몬드뿐 아니라 기타 보석도 캐낼 수 있는 장소입니다.

1972년에 주립공원이 된 이후로 29,000개 이상의 다이아몬드가 분화구에서 발견되었으며

매년  600개 이상의 다이아몬드(모든 색상 및 등급)가 일반인들에 의해 발굴됩니다.  

1924년에는 무려 무게가 8.046g인 흰색 다이아몬드가 발견되었고  그것은 미국에서 가장 큰 다이아몬드였습니다.

이 다이아몬드는 1971년, 익명의 개인 수집가에게 15만 달러에 팔렸습니다.

 

 도둑맞은 가장 큰 다이아몬드

 


2003년 2월 15-16일 주말에 벨기에 앤트워프에서는 5명의 도둑이 1억 달러 이상의 가치가 있는 다이아몬드와 보석을 훔쳤습니다.
"세기의 강도" 불리는 이들은 체포되어 10년 형을 선고받았지만 도난당한 보석 대부분은 찾지 못했습니다.
 . 파란 다이아몬드에 얽힌 저주

 

 

한마디

 

다이아몬드가 최고의 보석이 된 것은 인류가 만든 가치로 절대적이기보다는 물질의 희귀성에 의해 상대적인 것 같습니다. 

알고 보면 주변에 많은 다이아몬드가 있습니다.

만물의 영장이라는 인간은 이것을 위해 환호하고 인간의 가치를 평가하는 경우가 있음은 아이러니합니다.  

생각해 보면 다이아몬드는 이제 어디서나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가장 단단한 물질로 여겼던 인식 역시 이젠 달라져야 할 것입니다.

 

5대조 외조모님으로부터 내려오는 보기에는 보잘것없는 쌍가락지가 있습니다

보기에 스테인리스같이 보이는 재질은 당시에는  신박한 보석이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지금은 한낮 스테인리스 같은 물질로 만들어진 반지에 불과한 것처럼

 상대적이었던 가치가 언제까지 보석이라는 이름으로 인류의 감각을 유혹하게 될지 궁금해집니다.

 

미국에 있는 천연 온천 알아 보기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곳 추천

유전자 가위가 하는 기술의 용도

외국인이 추천하는 한국에 꼭 가봐야 할 곳

알아도 쓸모 없는 상식들, 그러나 가치있는 상식들

미국의 위대한 명 연설 10가지

엘리자베스여왕의 죽음을 신호로 영국이 이제는 사과하고 돌려줘야 할때

억만장자들이 선호하는 세계 최고 비싼 시계 5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