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등감이란 무엇이며 사회와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2024. 2. 3. 22:30건강 정보/건강

 

 

열등감이란 무엇인가?

"열등감에 대해서" 1907년 심리학자 알프레드 아들러(Alfred Adler)가 처음 언급했으며

열등감에 대한 학자들이 말하는 정의는 두려움과 불안에 뿌리를 둔 위축으로 과도한 경쟁과 공격적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 고했으며

 "실제 또는 상상의 결함으로 인해 발생하는 부적절함과 불안감"이라고 설명합니다.

이러한 결함은 소심함에서 나타나는 신체적 또는 심리적일 수 있으며 과도한 경쟁력과 공격성을 나타내는 등 다양한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정의합니다.
 

 

열등감 콤플렉스가 생기게 되는 원인과 과정

대부분의 정상적인 사람들도 자신의 성과를 다른 사람들과의 비교를 하게 되며 때때로 불안감을 느끼기도 하지만 열등감 콤플렉스에 시달리는 사람들은 대부분의 시간 동안 자신의 성과에 끊임없이 위축되고 부족하고 무가치하다고 느끼며 생활이 마비될 수 있습니다. 

 

열등감에는 몇가지 징후와 원인이 있습니다. 

 

자존감 :  아동 심리학 저널의 데이터에 따르면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은 외로움을 더 많이 느낄 수 있으며 지속적인 외로움은 자존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은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잠재적인 판단이나 비판에 노출되는 것을 피하게 되며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 불편함을 느끼고 자신을 스스로 더 고립스킬 수 있습니다. 


비교하기 :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타인의 강점에 초점을 맞추며 자신을 다른 사람과 부정적으로 비교할 가능성이 높으며,  끊임없이 자신을 다른 사람과 비교하고 자신을 부정적으로 결론 내리는 것,  자신이 만족을 위해 타인의 결점을 결점을 찾아낼 수도 있습니다.

[건강 정보/건강] - 뇌에 전기 자극으로 정신 질환을 치료 할 수 있다


자기 비하적 유머 : 열등감이 있는 사람은 “자신에 대한 잠재적인 비판을 피하거나 자신의 단점을 선제적으로 인정하는 방법으로 자기 비하적 유머나 자신에게 부정적 말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칭찬이 어색하다 :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은 자신의 가치를 인식하지 못하므로 칭찬이나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아 드리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우월성 콤플렉스 : 서로 상반되는 것 같지만 열등감과 우월감은 공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국 심리학회 따르면 우월감 콤플렉스는 자신의 능력과 성취를 과장되게 포장하여 자신을 자랑하므로  

열등감 콤플렉스와 양립할 수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심리학자  Adler의 이론에 따르면 우월 콤플렉스는 누군가가 부적절하다는 감정에서 벗어나 과잉 보상하는 방법이다라고 말합니다.

완벽주의: 완벽주의는 열등감에서 비롯된 부적응적인 특성일 수도 있습니다.

완벽주의는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날 수 있지만  2022년 BMC 심리학(BMC Psychology) 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낮은 자존감은 고통을 유발하고 실패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작업을 완료하거나 목표를 달성하기 어렵게 만드는 완벽주의 수준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어린 시절의 경험과 인간관계:  자라면서 부모, 교사, 코치, 기타 성인으로 부터 다른 어린이에 비교당하며 더 많은 비난을 받았거나 무시를 당한 사람은 열등감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2022년 중국의 한 연구에서 청소년의 사회적 배제가 반추적 사고를 통해 열등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외에도 소셜 미디어 같은 것을 통해 인정받지 못하거나 관계성 등에서 피드백을 받지 못하고 거부당할 때 감정적 심리적으로 위축되며 대인관계에 다양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건강 정보/건강] - 향초와 양초가 우리 건강에 미치는 영

열등감이 건강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

열등감 으로 인해 신체적 정신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우울증
섭식 장애
사회불안장애
범불안장애
회피성 성격 장애
경계선 성격 장애
신체 이형 장애
의존성 성격 장애

 

열등감 콤플렉스 다른 징후로는 


집착 :  전문가들은 다른 사람이 가지고 있는 것에 대한 집착은 열등감 콤플렉스의 신호로 봅니다.  

자신을 다른 사람과 비교:  
타인에 대한 단점을 발명 :
자기 비하적 대화:  
완벽주의를 위한 노력: 

미루기: 자신의 노력이 가치가 없다고 생각하고 미루는 것을 말합니다. 
원망:  자신보다 먼저 성공한 사람에 대한 원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자기 파괴 행위: 자기가 이룬 것에 대한 무의식적 두려움으로 성취를 훼손하는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회피 행동:  실패나 판단을 두려워하여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방어적 행동으로 상황을 피할 수 있습니다. 

공격적인 행동:  열등감콤플렉스는 과도한 경쟁과 공격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눈 맞춤이 부족함
조용히 이야기하다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것을 피함

[건강 정보/건강] - 비만이 뇌 기능에 미치는 심각한 영향


열등감 극복을 위해 필요한 것

열등감 콤플렉스는 극복 가능합니다. 극복하기 위한 전략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과 대화를 인식하는 것 :  
사람들이 자신이 하는 말들이 사실에 뿌리를 두고 있는지 알아보고 자신의 합당한 반론을 제기하고 대응하는 것도 도움이 되며 

부정적인 언어를 긍정적인 언어로 교정하는 것 :  부정적인 자기 대화를 주의 깊게 살펴보고 좀 더 적응력 있는 언어로 교정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자존감을 높여라 :  이는 다른 사람과의 소통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자존감을 높여 자신의 의중을 주장하는 법을 배우는 것은 무기력함을 낮추고 자신을 존중하는 법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전문가는 자신의 자신감을 키우기 위해 자신의 강점 목록을 작성하고 자신이 잘하는 일을 시작하는 것도 자신감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자신의 강점과 성취를 축하하기:  전문가는 열등감 극복을 위해 사소한 것이라도 승리를 축하할 가치가 있다고 말합니다. 


이 외에도 정신 건강 전문가를 찾아 상담을 하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건강 정보/건강] - 100세까지 건강하게 장수하는 블루존의 9가지 공통 분모

 

마무리

 

열등감은 자신의 건강상으로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사회에도 마이너스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사회적으로 비교문화가 발달된 곳일 수록 열등감에 노출될 가능성이 많으며 성장기에 외로움에 노출되거나 비난 속에 자랄수록 열등감 콤플렉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건강한 사회에 누구라도 약간의 열등감 성향을 가지고 있지만 스스로 극복하는 힘으로 해결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인간은 모두가 사랑스런 존재이며 그 다채로 인정받을 자격이 있습니다. 

긍정적인 대화로 타인의 열등감도 극복하게 하고 자신의 열들 감도 극복하는 사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의 일부는 미국 심리학회 학술지에서 발췌했습니다.

 

비만인 43%의 미국인들 질병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세포를 도둑맞은 여성이 103년 만에 금메달로 되돌려 받다
노화는 질병 혹은 보편적 과정, 그 논쟁의 끝은 어디인가?
수면 자세와 건강의 상관 관계 알아보기
백발 머리카락은 왜 뻣뻣하고 거칠어질까?   

근무시간과 건강의 연관 관계 그리고 과로가 사람을 죽이는 형식
100세까지 건강하게 장수하는 블루존의 9가지 공통 분모
땀에서 냄새가 나는 요인과, 과도하게 땀을 유발하는 원인
폐암을 일으키는 위험 물질은 무엇이 있을까요?
울고 나면 기분이 후련해 지며 나아지는 이유

쓰레기 매립장과 무색인 황화수소(H2S) 그리고 인체에 미치는 영향
강력한 마약성 진통제와 마약의 남용으로 인한 위험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