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는 질병 혹은 보편적 과정, 그 논쟁의 끝은 어디인가?

2023. 4. 26. 12:54건강 정보/건강

노화가 질병으로 간주되었다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인류는 노화에 대한 끊임없는 논쟁이 있었습니다.

철학자들이 말하는 노화는 허약함, 장애, 죽음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치료할 수 없는 진행성 질병이라고 주장했고,

로마 의사 Galen 은 질병은 비정상이지만 노화는 보편적이므로 질병이 아니라 자연스러운 과정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오늘날까지 이러한 이분법이 지속되면서 노화에 대한 개념적 논쟁이 뜨겁게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난 150년 동안 인간의 기대수명이 극적으로 증가하였고 앞으로도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기대 수명이 증가와 수명연장이 건강한 삶의 기간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이는 사람들이 더 오래 살지만 건강이 좋지 않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근력 강화를 원한다면 채소를 먹어야 합니다

 

 

노화에 대한 인식

 

오랫동안 인류가 정의했던 노화는 모두에게 일어나는 자연스럽고 보편적인 과정이라 여겼지만  얼마 전 WHO가 노화를 질병으로 분류하면서 전문가들 역시 노화를 질병으로 특징지어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공식적으로 노화를 질병으로 인식한다는 것은 노화를 표적으로 치료법이 개발이 되야 할 것이며 노화를 대상으로 치료 개입과 함께 보험적용이 필수 일 것입니다.  치매를 이르키는 물질 타우는 어떤 단백질인가?

 

생물학적 노화란?  


사람이 수명을 유지하는 동안 점진적으로 이루어진 분자나 세포 손상 축적의 영향으로 발생합니다.

이것은 점진적으로 신체적, 정신적 능력의 감소와, 질병에 대한 저항능력 감소 그리고 궁극적으로 사망의 위험성 증가로 이어집니다.

이렇듯 전통적으로 정의된 노화는 자연스럽고 보편적인 과정으로 인식되며 질병으로 간주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과학의 발달과 함께 노화를 질병으로 분류하려는 뜨거운 논쟁은 더 많은 연구자들의 노력으로  노화가 단순히 다른 질병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이 아니라 노화를 실제 질병 상태로 보기 시작했으며 이러한 변화에 맞춰  WHO가 노화를 질병으로 공식 인정했습니다. 잠을 자지 않고 72시간을 견디면 미치는 영향들

 

 

노화가 질병으로 분류되면


WHO가 공식적으로 노화를 질병으로 인식함으로써 노화 및 노화 관련 질병을 대상으로 치료를 위해서 개발과 개입의 길이 열렸습니다.  특히 노화 연구를 위한 보조금 수여하고,  노화 관련 기관의 자금 지원을 늘리기도 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노화에 대한 치료를 위해 건강보험이 적용되어야 하며 보험회사 또한 노화를 질병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필수입니다.

관절염을 위해 먹어야 하는 보충제와 비타민

 

노화로 오는 변화

 

일반적으로 노화의 대표적인 변화에는 청력상실이 오며 백내장이나 굴절이상 같은 안과 문제가 발생하고  허리나 목, 골관절염,  만성 폐쇄성 폐질환, 당뇨병, 우울증 및 치매가 포함됩니다.

또한 노년기가 되면 일반적으로 노인 증후군이라고 하는 건강에 여러 복잡한 문제가 출현하는 것이 특징이며 그들은 종종  허약, 요실금, 낙상, 정신 착란 및 욕창과 같은 여러 가지 근본적인 요인으로 등장합니다.파킨슨 병, 그 원인과 증상에 대하여 알아본다     

 

 

건강한 노년을 위해

 

수명 연장은 본인과 가족 또는 사회를 위해 기회 즉

새로운 경력을 만들수 있고, 추가 교육을 받을 수 있고, , 소홀했던 것에 새로운 열정의 활동을 할 수 있는 등 기회가 제공됩니다.

그리고 또한  수명연장된 노인들은  가족과 지역사회에 다양한 방법으로 기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회도 건강이  크게 좌우합니다.

건강한 노년으로 자신이 원하는 일을 스스로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젊은 사람과 다르지 않겠지만,  신체적 정신적 능력 감소에 의해 지배된다면 노인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은 더욱 부정적이 될 것입니다.

 

노년에 건강은 일부 유전적인 부분도 있지만 대부분은 본인의 생활 습관과  가정, 이웃 및 지역 사회를 포함한 주변 사람들과의 신체적, 사회적 접촉과  생활환경과 성별, 민족 또는 사회경제적 지위와 같은 개인적 특성으로 인해 영향을 받습니다. 특히 개인적 특성으로 본다면  어린 시절 또는 심지어 발달 중인 태아일 때 생활하는 환경이 노화 방식에 장기적인 영향을 미칩니다.어려서 부터 담배연기에 노출되면 생물학적 노화가 빨라진다.

 

물리적 및 사회적 환경은 직접적으로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일생 동안 건강한 행동을 유지하는 것, 특히 균형 잡힌 식사, 규칙적인 신체 활동 참여, 금연,  등은 질병의 위험을 줄이고 신체적, 정신적 능력을 향상시키며 돌봄 의존성을 지연시키는데 기여합니다.

 

지원적인 물리적 및 사회적 환경은 부자연스러운 노구임에도 불구하고 자신을 위해 자의적으로 자신에게 중요한 일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안전하고 접근 가능한 공공 건물과 교통수단, 걸어 다니기 쉬운 장소의 가용성은 지원 환경의 예입니다. 

 

사람이 잠 안자고 버틸수 있는 시간은?
잠을 자지 않고 72시간을 견디면 미치는 영향들
가족력으로 영향을 받는 질병들
어떤 혈액형이 세계에서 가장 널리 분포되어 있을까 ?

인간에게 맹장이란 장기가 없다면 어떻게 될까요?

운동이 뇌에 미치는 영향은 어떤 것인가?

체중감량을 원한다면 서늘한 곳을 피해야 한다

잠을 자지 않고 72시간을 견디면 미치는 영향들

정기적인 목욕이 우울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치매를 이르키는 물질 타우는 어떤 단백질인가?

Amla 오일과 인도 구스베리 열매가 주는 효능

파킨슨 병, 그 원인과 증상에 대하여 알아본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