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암을 일으키는 위험 물질은 무엇이 있을까요?

2023. 3. 11. 23:53건강 정보/건강

 

폐암은 미국인에게서 두 번째로 흔한 암이고 사망자도 전체 암 사망자 중 5분의 1을 차지할 정도며 매년 결장암, 유방암, 전립선암을 합친 것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폐암으로 사망합니다.  가장 흔한 암으로는 남성의 경우 전립선암이고 여성의 경우 유방암이며 이어 결장암 등입니다.

 

대부분의 폐암에는 소세포폐암(SCLC)과 비소세포폐암(NSCLC)이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모든 폐암 중 약 10%~15%가 SCLC이고 약 80%~85%가 NSCLC입니다.

미국 암 협회(American Cancer Society)에서 발표된 2023년 미국 폐암 추정치가 있습니다.

남성에게서 약 117,550명, 여성에게서 약 120,790명 해서 약 238,340명정도가 될 것이며 폐암 사망자도 약 127,070명에 이를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일반적으로 폐암은 65세 이상에서 발생하며 여성보다 남성이 발병률이 높고,  발병 평균연령은 약 70세로 알려졌습니다. 

45세 미만에서도 폐암이 발병하고 있지만 다행인 것은 폐암으로 인한 사망자 수가 계속 감소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폐암이 감소하고 있는 원인으로는 흡연이나 라돈가스 같은 위험요소를 알고 미리 금연이나 라돈가스 탈피 같은 대처를 하며 조기 발견과 치료가 발전함에 의한 것으로  보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폐암을 일으킬 수 있는 위험 요소가 있습니다.

 

흡연

 

흡연은 폐암의 가장 큰 위험 요소입니다.

미국에서 폐암 사망의 약 80~90%가 흡연에 의한 것이며  파이프와 같은 다른 담배 보조 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폐암 위험을 더 증가시킵니다.

담배 연기에는 7,000개 이상의 독성 화학 물질이 있고 이 가운데 적어도 70가지 이상의 물질이 사람이나 동물에게 암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흡연자와 비 흡연자와 비교했을때 흡연자가 폐암으로 사망할 확률이 15~30배 더 높으며 하루의 피우는 양과 기간에 따라 그 위험은 더 높아집니다.

 
흡연은 구강암, 인후암, 식도암, 위암, 결장암, 직장암, 간암, 췌장암, 후두암, 기관암, 기관지암, 신장암, 신우암, 방광암, 자궁경부암, 급성골수성백혈병까지 신체의 모든 곳에 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폐암 치료제로 승인이 된 소토라십과 실험

 
 

간접흡연


다른 사람이 피우는 담배 연기에 의한 간접 흡연도 폐암을 유발합니다.

미국에서는 2013년에서 2014년 사이에 비 흡연자 중에 폐암 발병한 어린이 포함 1,400만 명 중 4분의 1이 비흡연에 노출된 것으로 간접흡연이 폐암 원인으로 미국에서 세 번째로 꼽습니다.   

 

라돈가스

 
흡연에 이어 라돈이 폐암 두번째 주요 원인입니다.   

라돈은 암석, 토양 및 물에서 형성되는 자연 발생 가스입니다. 무색무취인 라돈이 균열이나 구멍을 통해 집이나 건물에 유입되어 갇히면 내부 공기 중에 축적될 수 있습니다. 이 속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이 장기간 높은 라돈 수치를 들이마 기면 폐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미국 환경 보호국(EPA)에 따르면 미국에서 매년 라돈에 의해 폐암 사망이 약 21,000건으로 추정하며  라돈가스에 의한 폐암사망률이 비 흡연자보다 더 높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미국의 대부분의 지역에서 라돈가스가 발견되며  15가구 중 거의 1 가구가 라돈 수치가 높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라돈 가스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과 대처 법

 

기타 물질

기타 위험물질로는 석면, 비소, 베릴륨, 카드뮴, 실리카, 염화비닐, 니켈 화합물, 크롬 화합물, 석탄 제품, 겨자 가스 및 클로로메틸에테르, 디젤 배기가스 과  같은 흡입 화학 물질이 있습니다.쓰레기 매립장과 무색인 황화수소(H2S) 그리고 인체에 미치는 영향

 

 

폐암의 가족력


모든 질병이 그럿듯이 폐암 역시 부모, 형제자매 또는 자녀가 폐암에 걸렸다면 폐암 위험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 특히 가족 구성원 중 어린 나이에 폐암을 진단받은 경우  가족 구성원 간의 공유 유전자로 인한 것인지, 담배연기나 라돈같은 물질에 의한 것인지 명확하지 않아 위험은 더 증가될 수 있습니다. 

그들과 같이 흡연이나 라돈같은 생활환경이나 위험물질 유발지에서 공동생활했던 시간들이 축적되면 같은 폐암에 걸릴 확률이 높아집니다. 

 연구원들은 폐암이 유전학적으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자기 암시가 뇌와 삶에 미치는 영향

흉부 방사선 요법

암 생존자 중에 흉부에 방사선 요법을 받은 생존자는 폐암 위험이 더 높습니다.

  

 

다이어트

 

과학자들은 식품과 건장 보조제와의 관계가 폐암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했습니다. 앞으로 더 알아야 할 것들이 많지만 한 가지는 담배를 피우고 베타카로틴 보충제를 복용하는 사람들이 폐암의 위험이 증가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흡연자는 베타 카로틴 보충제 복용을 피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식수의 비소

식수에 비소 수치가 높은 동남아시아 및 남미 일부 지역 사람들에게서 폐암 위험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석면 노출


광산, 제분소, 섬유 공장, 단열재가 사용되는 장소, 조선소 같은 석면을 이요한 작업장 근로자는 폐암으로 사망할 가능성이 몇 배 더 높습니다. 더욱이 석면에 노출되고 흡연도 하는 근로자에게서 훨씬 더 위험합니다.  

다량의 석면에 노출된 사람들은 또한 흉막에  암의 일종인 중피종이 발생 위험이 높아 미국에서는 최근 몇 년 동안 정부 규정에 따라 상업용 및 산업용 제품에서 석면 사용이 크게 줄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오래된 건물이나 가정에는 존재합니다.울고 나면 기분이 후련해 지며 나아지는 이유

 

전자담배


대부분의 전자 담배에는 니코틴이 포함되어 있는 전자니코틴 전달 시스템입니다. 전자 담배 역시 폐암 발병 위험 증가 요소 중 하나입니다.

 

 

대기 오염이 높은 지역거주자 역시 폐암에 걸릴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도시에서는 대기 오염, 특히 교통량이 많은 도로 근처에서 폐암 위험을 약간 높이는 것으로 나왔으며  미국인 폐암 사망자의 약 1~2%는 실외 공기 오염으로 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환경 오염이 지구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

 

폐암에 걸릴 위험을 낮추기 위해


폐암 위험을 낮추려면 간접흡연, 디젤 배기가스 및 기타 대기 오염뿐만 아니라 석면, 비소, 일부 형태의 실리카 및 크롬을 피하고 가정에서 라돈 검사를 받고 높을 수치에는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가족 중에 폐암이 있는 경우 표피 성장 인자 수용체(EGFR) 유전자나 기타 돌연변이 우전자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돌연변이로 인한 암은 표적 요법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강력한 마약성 진통제와 마약의 남용으로 인한 위험

 

한마디 

 

세상에는 몸에 좋은 것만 먹기에도 맛있는 것들이 너무 많고, 죽기전데 다 먹어보지도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왕이면 해롭다는 것은 피하므로 사는 날 동안 건강하여서 남에게 폐 끼치지 않고 눈 감는 순간까지 평안한 육체로 살다가 갔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