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발병률이 높은 국가와 소득이 높은 국가 관계

2021. 12. 17. 19:01건강에 대한 정보

해마다 암으로 10만명이 넘는 사람들이 죽어간다

 

21세기의 공중 보건에서 중요한 숙제 중 하나가 바로 암 발병을 예방하는 것입니다. 암은 영양, 환경, 신체 활동, 유전과 같은 여러 요인에 의해 신체의 특정 조직과 기관에서 비 정상적인 세포가 발생, 성장하여 다른 여러 부분으로 전이되는 질병입니다. 

소득이 높은 국가가 암 발병이 높다 


암 발병률과 사망률은 국가마다의 의료 기술이나, 환경, 암 예방을 위한 정부의 노력과 캠페인 등에 따라 다르며,  각 개인의 흡연이나 비만, 알코올 섭취와 같은 생활방식 등이 영향을 미칠 수 있고, 특수한 몇 개의 암을 제외한 대부분의 암은 저소득국가보다  소득이 높은 국가에서 더 많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수치에 따르면 여성보다 남성에서 암 발병률이 약 20% 더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현재 암의 사망률은 심혈관질환에 이어 두 번째로 사망원인이 되며 세계에서 사망자 중 6분의 1이 암으로 사망하는 것으로 추산합니다.

세계 인구 고령화로 인해 암 사망률은 계속 증가하고 있지만,  다행인 것은 암 치료도 계속 발전하며 완치율도 빠르게 상승세를 타고 있습니다. 의료시스템이 잘 갖춘 국가는 암을 잘 감지하고 적절한 시기에 치료하기 때문에 의료의 질이 낮은 국가보다 완치율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     코로나 변이종 오미크론에 대한 과학자들의 견해
 


암의 발병 주요 요인 


2020년 한 해에 세계적으로 신규 암 발병이 1,930만에 달하며 그중에 암으로 인한 사망자는 약 천만명이 넘는 것으로 추산되었습니다. 그중에  가장 흔한 암으로는 유방암이 226만 건으로 가장 많습니다. 이어 폐암이 221만 건으로 2위이며,  결장 및 직장, 전립선,  피부(비흑색종 ), 간암과 위암이 뒤를 잇습니다.  
 
1. 암은 전암성 병변에서 악성 종양으로 진행되는  과정에서 정상 세포가 종양 세포로 변형되어 발생합니다. 이러한 변화는 개인의 유전적 요인과  다음과 같은 외부요인과의 상호작용의 결과입니다.
자세히 보기   남아공 오미크론이 코로나 재 감염률을 높인다

WHO가 규정하는 외부요인으로는 

  • 자외선이나  전리 방사선 같은 물리적 발암 물질, 예를 들어 석면, 담배 연기 성분 등, 
  •  아플라톡신(식품 오염 물질) 및 비소(음용수 오염 물질)와 같은 화학 발암 물질 
  •  특정 바이러스, 박테리아 또는 기생충 감염과 같은 생물학적 발암 물질 등을 말합니다.

 
2. 암의 발병은 나이가 들수록 급격히 증가합니다. 이유는 나이가  들어가면서 세포 제생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인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3. 일상생활에서 흡연이나 알코올 등 건강하지 않은 식단, 운동부족, 대기오염 등이 암 발병에 큰 위험요소입니다.  

4. 일부 만성 감염은 암의 위험 요소입니다.  이것은 소득이 낮은 국가에서 특히 문제가 되는 것으로 헬리코 박터 균이나 인유두종 바이러스 B형 간염 바이러스 등이 발암성으로 기인합니다 

5. 간암 및 자궁경부암은  B형 및 C형 간염  바이러스가 암 발병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자세히 보기   혈액형과 COVID-19 위험성의 관계

암 발병 예방

암 발병 위험요소를 피하고 정기검진을 통해 조기 발견을 하며 적절한 치료와 관리를 통하면 암에 대한 발병 예방도 하고 이른 치료로 완치율도 높일 수 있습니다.  많은 암은 조기에 진단하고 적절하게 치료하면 완치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피해야 할 요소들은

금연 
적정체중 유지
신선한 과일 채소 섭취
정기적인 운동 필수
알코올 같은 해로운 것 피하기 
HPV 및 B 형 간염 예방 접종
자외선을 피하기
방사선 물질에 노출 줄이기
라돈 같은 실외 대기 오염에 노출 줄이기
조기 발견


세계 각 국가별 암 발병률

아래 표는 인구 100,000명당 총 암 발병률이 가장 높은 나라 순위입니다.  

순위 나라명  발병률
1 호주 468
뉴질랜드 438.1
3 아일랜드 373.7
4 헝가리 368.1
5 미국 352.2
6 벨기에 345.8
7 프랑스 344.1
8 덴마크 340.4
9 노르웨이 337.8
10 네덜란드 334.1

 
호주는 인구 10만 명당 468건으로 세계에서 가장 높은 암 발병률을 보입니다. 특히 호주는 세계에서 유방암과 흑색종 발병률이 가장 높은 국가입니다.

시리아는 인구 10만 명당 85건으로 세계에서 암 발병률이 가장 낮습니다. 부탄, 알제리, 네팔, 오만 등도 100명 미만으로 낮습니다. 자세히 보기      미국에서 사진이 가장 많이 찍힌 건물


 세계 암 발병률과 사망률


2020년  남녀 통합한 전체 암 발병 인원 중 절반이 넘는 58.3%가 사망했으며 주로 전 세계 인구의 59.5%가 거주하는 아시아에서 발생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유럽은 전 세계 인구의 9.7% 가 살고 있지만 전체 암 발병률은 22.8%이며 사망자는 19.6%를 차지합니다,  미국은 20.9%의 발병률과 14.2%의 사망률을 차지합니다.

참고로 대한민국은 14위로, 2021년 총인구 약 51,305,186 38,067,903명 중에 암 발병 남성은 343.3명이며 여성은 329.7명으로 추산됩니다. 

이상은 글로벌 암 연구센터에서 발췌한 것입니다. 

더보기 ☞   뇌 기능에 로즈마리 효과    

더보기 ☞   와인과 뇌졸증의 연관관계  

더보기 ☞   초콜릿과 뇌졸중 관계       

더보기 ☞   혈압을 낮추는 오랜지쥬스

더보기 ☞   암과 식단의 연관성

더보기 ☞   콜라겐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더보기 ☞   뇌졸중 예방에 도움 항산화제              

더보기 ☞   담쟁이 넝쿨이 치료를한다

더보기 ☞   피어( kefir) 효능 7가지, 면역강화,내장치유 

더보기 ☞   심장병 위험을 높이는 수면시간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