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 시간, 우리의 몸에 일어나는 변화

2021. 12. 9. 19:01건강 정보/건강

수면시 우리몸의 변화

 

우리 전 일생에서 수면은  1/4에서 1/3을 차지합니다.  그 긴 수면시간에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많은 부분에서 알 수가 없지만 실제적으로는 많은 일이 일어납니다. 

1950년대 전까지만 해도 수면은 신체와 뇌의 휴식으로만 알았습니다. 하지만 현대 과학은 수면은 뇌가 필요한 생활과 밀접하게 연결이 되어있음을 말합니다.

 

두 유형의 수면

 

잠자는 동안 뇌는 두가지 유형의 단계가 있는데, 램수면과 비 램수면이며  이 두 유형은 밤사이 반복적으로 순환합니다.   

 비 램수면은 잠이 들기시작한 초기단계로 심박수와 호흡이 조절되고 체온이 떨어지는  가벼운 수면입니다.  램수면은 깊이 잠든 것으로 예전에는 이 수면이 학습과 기억에 중요한 수면으로 알려졌었습니다.  새로운 데이터는  비 램수면에서 이러한 작업을 하며 더 편안하고 회복력 있는 단계입니다. 
 
REM 수면시  눈은 닫힌 눈꺼풀 뒤에서 빠르게 움직이며 뇌파는 깨어 있을 때와 유사하고,  꿈꾸는 동안 호흡수가 증가하고 몸이 일시적으로 마비되기도 합니다.  하룻밤 잠자는 사이 이러한 순환이 네다섯 번 일어납니다. 

 

숙면을 위한 체온의 변화 


깨어 있는 동안 우리의 체온은 약간씩 오르락 내리락 합니다. 그러나 잠자는 동안 낮시간보다 1~2도 낮아질 수 있으며  취침 시간이 되면 체온이 떨어지기 시작하며 숙면을 취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줍니다. 인체가 시원할 때 숙면을 취할 수 있기 때문에  전문가들이 잠자기 직전에 열을 내는 운동을 반대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아침이 되면서 체온이 오르기 시작하여 몸이 깨어날 준비를 합니다.  더보기 ☞   당뇨병에 도움되는 계피

 

호흡

깨어있는 시간에는 일과 느낌에 따라 호흡이 많이 바뀌지만  비 REM 수면 동안에는 천천히 규칙적으로 호흡합니다. 그러나 REM 수면 중에는 호흡수가 다시 올라가는데 그것은 일반적으로 꿈꾸는 시간 입니다. 또한 호흡도 더 얕아지고 불규칙해지기도 하는데  일부에서는 목 근육 이완 때문일 수 있습니다.  잠을 잘 때마다 호흡 수준이 약간 낮아지기 때문에 산소 농도가 낮아지고 이산화탄소 수준은 높아집니다. 더보기 ☞   심장병 위험을 높이는 수면시간 

기침 

수면은 기침 반사를 차단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잠자는 동안, 특히 REM 수면 중에는 기침을 많이 하지 않습니다 .  더보기 ☞   콜라겐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심박수, 혈압 및 혈류


수면 중 심박수 와 혈압이 달라지는데 수면 단계에 따라 달라집니다.  비 램 수면 동안 심박수와 혈압은 내려가며 안전됩니다.  REM 수면 중에는 낮 시간의 패턴과 비숫하게 상승하고 다양합니다. 동이 트면 심장 박동수와 혈압이 모두 회복되며  이때 심장마비가 올 확률이 더 높습니다. 더보기 ☞   뇌 기능에 로즈마리 효과  

두뇌 활동

보통 수면에 잠길 때 뇌 의 신경 세포가 낮잠 자는 시간입니다. REM 수면 중에 뇌 활동은 증가하며 뇌와 신진대사가 활발합니다.  


기타 변경 사항

  • 수면중 우리의 몸은 세포를 복구하고 소화를 위해 바쁘게 움직입니다. 
  • 잠자는 동안 신장은 소변 배 출력을 낮춥니다. 
  • 성장 호르몬 생산이 급증합니다.
  • 신체는 더 많은 갑상선 호르몬을 생성합니다.
  • 스트레스 호르몬이라는 코티솔 수치가 처음 잠들기 시작할 때 떨어졌다가 기상 직전에 다시 올라갑니다.
  • 멜라토닌 수치는 해가 지면 증가하여 잠을 자게 합니다.  더보기 ☞   뇌졸중의 징후와 증상   

 

수면이 필요한 이유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할 때 시야가 뿌옇게 흐려진 적이 있다면 수면이 뇌 기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입니다. 건강한 뇌의 능력을 위해서는 건강하고 충분한 수면시간이 중요합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면  하루 동안 배운 내용을 처리할 수 없게  하고  장기적인 기억장치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죤스 합킨스 연구원들은 수면이 뇌 세포에서 노폐물 제거를 촉진할 수 있다고 믿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사람들이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않으면  우울증, 발작, 고혈압 및 편두통의 증상이 악화되며. 면역이 손상되어 질병과 감염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수면은 신진대사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며 비 수면은 건강한 사람이라 할지라도 당뇨변 전 단계로 갈 수 있습니다. 

   

더보기 ☞   와인과 뇌졸증의 연관관계  

더보기 ☞   초콜릿과 뇌졸중 관계       

더보기 ☞   혈압을 낮추는 오랜지쥬스

더보기 ☞   칼륨이 풍부한 식재료     

더보기 ☞   암과 식단의 연관성

더보기 ☞   치아씨드 큰 효능

더보기 ☞   뇌졸중 예방에 도움 항산화제      

더보기 ☞   커피와 뇌졸중 연관관계            

더보기 ☞   담쟁이 넝쿨이 치료를한다

더보기 ☞   피어( kefir) 효능 7가지, 면역강화,내장치유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