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병(정신 분열증)의 역사와 원인 그리고 증상

2021. 12. 26. 22:39건강에 대한 정보

조현병은 치료가 가능합니다.

 

정신 분열증이란 사람이 행동하고 생각하고 느끼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만성적이고 심각한 정신 질환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약 2천만 명의 사람들이 영향을 받고 있으며 이는 개인, 가족 및 친구들과 주변인들에게 상당한 고통을 줍니다.

치료하지 않고 방치되면 정신 분열 증상이 지속되고 무력해 질 수 있으며 사고, 지각, 감정, 언어, 자기 감각 및 행동의 왜곡이 특징이며 환각이나 망상이 있을 수 있어 사회생활에 어려움이 있지만  꾸준한 치료를 받으면 학교생활이나 직장, 그리고 대인관계에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정신분열증은 장애와 관련되어 있으며 교육, 직업 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심혈관 질환, 대사 질환 및 감염 등으로 보통 사람들보다 조기사망률이 2-3배 더 높습니다.자세히 보기      미국에서 사진이 가장 많이 찍힌 건물

정신분열증은 약물이나 심리 치료가 가능하며 사회생활이 가능합니다.


정신 분열증의 역사

정신분열증에 대한 문서는 기원전 2000년, 이집트에서 처음 언급됩니다. 우울증 , 치매, 정신분열증의 전형적인 사고 장애는 이집트의 하트 북(Book of Hearts)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중세에는 종교에서 정신 질환을 치료하며 일부 수도원은 정신병자를 위한 치료 시설로 탈바꿈했습니다.

이단자들(종종 정신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을 불태우는 일은 르네상스 초기에 시작되어 르네상스 초기 14세기와 15세기에는 종종 인 단자들 또는 정신 분열 증세의 사람들을 불태우기도 했습니다.  

1745년에서 1826년 사이에 프랑스의 의사인 Philippe Pinel은 정신 질환을 사회적, 심리적 스트레스 요인에 노출된 결과로 간주하기 시작했습니다.  

100년전 의학 연구 위원회(Medical Research Council)에서 정신분열증이라는 용어가 사용되고  1887년 Dr. Emile Kraepelin에 의해 처음으로 정신 질환으로 확인되었으며 이 질병은 역사상 인류와 함께 해왔다고 믿었으며 치매와 조울증과 우울증을 구별하기 시작했습니다. 

1930년대 과학자들은 정신분열증이 유전적인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20세기 중반에 항정신병 약물을 사용하기 시작하였고 1950년대에 항정신병 약물이 출시되어 임상실험의 결과 급성 증상 완화를 밝혀 냈습니다. 이것은  정신 분열증 환자들에게 희망이 열린 것이였습니다. 

자세히 보기   혈액형과 COVID-19 위험성의 관계

 

원인 및 증상 

 

정신분열증은 일반적으로 1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에 진단되며 여성(20대 초반~30대 초반)보다 남성(사춘기 후반~20대 초반)에서 더 일찍 발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초기 증상은 사고, 기분, 사회적 기능의 점진적인 변화가 있으며 주로 청소년기 중반쯤에 발생합니다.

정신분열증은 정신병의 일종으로 사고, 지각, 감정, 언어, 자존감 또한 외곡된 행동을 하는 것이 특징으로 다음과 같은 경험을 하게 됩니다.  

  • 존재하지 않은 것을 보는 환각증세와 
  • 확고한 신념을 갖는 망상적 증세로 잘못된 믿음이나 의심을 가지고 있으며 
  • 외곡된 행동으로 목적 없이 방황하거나 사고 장애, 중얼거리거나 이유 없이 스스로 웃거나 평범하지 않은 외모 등을 보입니다. 
  • 공동 화재와 관련 없는 말을 하거나 감정과 표정이 주변과 완전 무관심과 단절을 보입니다.
  • 의욕 상실, 일상 활동에 대한 무관심 또는 즐거움 부족, 사회적 위축, 감정 표현의 어려움, 정상적인 기능의 어려움 등이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   남아공 오미크론이 코로나 재 감염률을 높인다


개별적으로는 여러 요인에 의한 정신 분열증 발병은

유전학적:  때때로 가족력에 의해 발생합니다. 
환경적: 과학자들은 유전적 위험과 개인의 환경 측면 간의 상호작용이 정신분열증 발병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며 환경 요인에는 빈곤, 스트레스가 많은 환경, 바이러스에 대한 노출 또는 출생 전 영양 문제가 포함됩니다.
뇌 구조 및 기능: 과학자들은 뇌 구조, 기능 및 화학적 메신저(신경전달물질이라고 함) 간의 상호작용의 차이가 정신분열증의 발병에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뇌의 특정 구성 요소의 부피, 뇌 영역이 연결되고 함께 작동하는 방식, 도파민과 같은 신경 전달 물질의 차이 등이며 이런 뇌의 특정은 출생 전에 발생하여 사춘기 동안 환경적 요인에 노출되며 정신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     코로나 변이종 오미크론에 대한 과학자들의 견해
 


치료 및 요법

정신분열증의 원인이 완전히 규명되지 않았기 때문에 완벽한 치료법 역시 완전하지 않습니다.  현재 치료법은 증상을 관리하여  일상적인 기능을 할 수 있는데 중점을 둡니다.  

항정신병 약물은   증상 완화로 강도와 빈도를 줄이는데 중점이 있으며 알약이나 액체형태로 매일 복용해야 하고 일부 항정신병 약물은 한 달에 한두 번 주사로 제공되며, 심할 경우 클로자핀을 투여받습니다.  

심리 사회적 치료 에는 인지 행동 치료, 행동 기술 훈련, 고용 지원 및 인지 교정 중재는 정신분열증의 부정적 및 인지적 증상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치료는 약물과 함께 이루어지는 일반적인 치료입니다.  

가족 교육 및 지원  가족, 중요한 타인, 친구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은 정신분열증의 증상과 치료에도움이 됩니다.  
  

 정신분열증은 치료가 가능합니다. 약물과 심리사회적 지원을 통한 치료가 효과적입니다.  

더보기 ☞   뇌 기능에 로즈마리 효과    

더보기 ☞   와인과 뇌졸증의 연관관계  

더보기 ☞   초콜릿과 뇌졸중 관계       

더보기 ☞   혈압을 낮추는 오랜지쥬스

더보기 ☞   암과 식단의 연관성

더보기 ☞   콜라겐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더보기 ☞   뇌졸중 예방에 도움 항산화제              

더보기 ☞   담쟁이 넝쿨이 치료를한다

더보기 ☞   피어( kefir) 효능 7가지, 면역강화,내장치유 

더보기 ☞   심장병 위험을 높이는 수면시간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