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잠을 길게 자면 빨리 죽는다?

2021. 5. 18. 18:34건강에 대한 정보

긴 낮잠은 피해야 할 것

 

사람들이 피곤할 때 가장 좋은 보약은 잠인 것 같습니다. 피곤뿐만 아니라 감기몸살 같은 건강상의 적신호가 왔을 때도 잠을 자고 나면 몸이 개운해지며 컨디션이 좋아지는 것을 느낍니다. 특히 직장에서 점심시간 잠깐 엎드려 누린 낮잠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꿀맛이기도 합니다.  이와 같이 잠이라는 것은 우리에게 없어서는 안될, 절대적으로 중요하며 필요하지만 낮잠을 너무 많이 자는 것은 해로울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자세히 보기  ☞  건강을 위한 다크 초콜릿, 얼마나 먹어야 할까?



지난해 8 월 말 유럽 심장 학회 (European Society of Cardiology Congress)에서 우리가 하지 말아야 할 것을 발표 했습니다.          자세히 보기  ☞  암과 식단의 연관성
연구팀 저자인 중국 광저우 의과 대학의 Zhe Pan 박사는 보도 자료를 냈습니다.  일반적으로  낮잠은 건강한 습관으로 간주되며  낮잠이 능력을  향상하고 수면부족으로 오는  부정적인 결과를 낮춘다는 것을 지적합니다.  



연구 팀은  심혈관 질환을 포함하여 낮잠과 사망 위험 사이의 상관 관계를 조사하기 위해  총 313,651 명을 대상로 약 20 건의 연구를 분석했습니다. 이 연구에서 참가자의 39 %가 낮잠을 자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연구의 결과는 긴 낮잠 (60 분 이상)은,  낮잠을 자지 않은것에 비해 여러 원인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30 % 더 높고 심혈관 질환  가능성이 34 % 가 더 높았습니다.  물론 밤에 6시간 이상의 충분한 수면을 했던 사람에게만  사망 위험이 높아졌습니다.  그러나 1시간 미만의 짧은 낮잠으로는 심혈관 질환에 걸릴 위험이 있는 것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낮잠은 기억력 향상에서 각성까지 다양한 이점이 있습니다. 또한 수면 부족을 보충하기도 하지만 혈압을 낮출수도 있습니다. 건강 저널에 발표를 보면  낮잠은 관상 동맥 사망률을 37 % 감소시키는 것으로도 발표 되었습니다.     자세히 보기  ☞  혈압을 낮추는 오랜지쥬스

또 다른 연구에서는 낮잠을 취할경우 밤에 질 좋은 수면을 취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낮동안 휴식으로 잠을 취할  경우 15 ~ 20 분 정도를 권장합니다.  자세히 보기   사람이 잠 안자고 버틸수 있는 시간은?



Pen 연구팀은 낮잠과 밤잠을 통해  잠재적인 유해한 부작용 연관성을 발견했습니다.  6시간 이상의 밤잠을 취하는 사람이 낮잠을 한 시간 이상 취할 때 다양한 원인으로 인한

  • 사망 위험이  19 % 증가한다는 사실을 발견했고. 
  • 여성일 경우 낮잠을 자지 않을 때 비해 낮잠을 취함으로 사망할 가능성이 22 % 더 높았고. 
  • 고령 참가자의 경우 낮잠을 자면 위험이 17 % 증가했습니다.

    긴 낮잠은 
  • 우울증을 높이고,
  • 노령화를 가속시키며,
  • 신체 활동 감소를 가져오고, 
  • 정신 건강 상태 불량과 같은 부정적인 것으로 간주되었고
  • 몸에  C 반응성 단백질과 인터루킨 -17과 같은 염증 수준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보고 되었습니다  


연구팀의 권장은 낮잠을 원하면 한 시간 미만으로 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고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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