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난자가 독성물질 위험에 노출되고 있다

2021. 6. 17. 18:29건강 정보/건강

난자의 핵

 

오늘날 전 세계적으로 출생비율이 감소하고 있습니다.  유럽 국가들은 이미 국가 인구 대체 수준 이하로 떨어지고 있고 대한민국 역시 머지않아 인구 대체 수준 이하로 떨어질 것을 염려하고 있습니다.

인구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가임여성들의 아동수가 중요합니다.  오늘날 출산비율이 낮은 이유는,           1.  여성의 첫 임신연령을 늦어 졌고,                                                                                                                    2. 아이 갖기를 의도적으로 거부하는데 원인이 있습니다.  거기에다 또 하나의 중요한 원인이                          3. 여성 난자 수가 감소하는 것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여성의 나이 30세 전후해서 난자수나 질이 최고점이 되지만 이후  서서히 줄어들기 시작해 40세 이후 빠르게 감소합니다.  난소의 이상 역시 그 감소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난자의 감소 원인


생식력 감소의  몇 가지 요인 중 하나는 우리 환경에서 발견되는 산업 화학 물질입니다.  그동안 산업 화학 물질이 남성들의 생식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꾸준한 연구가 있었지만 여성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었습니다. 


최근 이와 같은 연구에서는 일반적인 화학 오염 물질에 노출된 가임기 여성의 난자수가 감소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지금은 난소 감소의 원인이 되는 화학 물질이 금지되었지만  한때 사용하던 난연재와  모기 스프레이 같은 가정용품에 포함돼 잇었으며 여전히 질 나쁜 환경이나 지방이 많은 생선과 같은 식품에 존재합니다.(바다 오염관 관련).

 

연구 내역


1. 60 명의 여성의 혈액을 체취해  HCB (농업용 살균제),  DDT (살충제)와 같은 31 가지 일반적인 산업 화학 물질의 농도를 측정했습니다.

2. 생식력  측정을 위해  현미경을 사용하였고 제왕 절개한 임산부의 난소 조직을 샘플링해 난소에서 미성숙 난자의 수를 측정했습니다.  

= 그리고 발견한 것은 높은 수준의 화학물질에 노출된 여성도 미성숙된 난자수는 적게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냉각제에 사용되는 PCB , DDE,  PBDE (난연재)등  특정 화학 물질은 난자 감소에 강한 연관성이 있는 것을 알았습니다.  

= 또한 혈중에  화학적 수치가 높은 여성은 쉽게 임신이 되지 않는다는 것도 발견했습니다.   

출생 후 난자 안됨  

 

남성과 달리 여성은 태어나면서 난자 세트를 가지고 태어납니다 스스로 난자를 생성할 수 없으며 가지고 있는 난소는 월별 배란 같은 여러 이유로 자연적 감소합니다.  이렇게 난자가 고갈되어 자연 생식력 끝나가면서 폐경이 시작됩니다.  이 연구에서는 여성들이 화학 독성 물질에 노출되면 난자의 소실을 가속화하고 생식력 감소와 이른 폐경이 올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생활 전반의 화학물질


우리는 일상에 화학물질에 노출되어있습니다.  먹는 식품이나  피부에 바르는 화장품 때문도 있지만  엄마의 자궁에 있을 때 엄마를 통해서도 화학물질에 노출됩니다.   

산업 화학 물질은 1940 년대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생태계 , 야생 동물 및 인간의 번식력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안전성 테스트를 거의 하지 않고 많은 화학 물질이 시장에 출시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인간과 환경이 광범위한 산업용 화학 물질에 노출되었습니다.

우리는 오랫동안  PFAS (테프론, 스카치 가드 및 소방용 폼에 사용되는 화학 물질), 프탈레이트 (플라스틱 포장, 의료 장비 및 비누 및 샴푸에 사용됨), 살충제 및 PCB와 같은 산업용 화학 물질을 사용해 왔지만 최근에야 유해물질인 것을 밝혀졌습니다.  이 물질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체내에 축적되며 남성의 정자 수에도 관련이 있어 불임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훈자계곡의 장수비결
빌카 밤바 계곡의 건강을 배우자

2020년 영양사 추천 최고의 카카오 가루
뇌 기능에 로즈마리 효과

2020년 추천된 비타민 A

영양사가 추천하는 콜라겐을 성분 분석과 함께 올립니다.

콜라겐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CBD 오일의 효과와 부작용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