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에게 맹장이란 장기가 없다면 어떻게 될까요?

2021. 5. 10. 18:20건강에 대한 정보

대장 시작부분에 있는 맹장( Cecum )

 

예전에 들었던 말들 중에 인간에게 맹장은 쓸모없는 기관이라는 말이 있었습니다.  100,000 명 중 1 명은 맹장 없이 태어나기도 한다니 그 말이 맞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럼 맹장이 없다면 삶은 어떨까요?  

대장의 시작부분에 작은 벌레 모양의 장기는 대장과 달리 밖으로 돌출되어 있다고 합니다. 미국 국립 보건원에 따르면 20 명 중 1 명 이상이 맹장염에 걸립니다. 

 

다윈의 학설


다윈의 주장을 따르는 의사들은 맹장은 예전에 잎채소 같은 것으로 자연식을 하던 시대의 흔적 기관으로서 음식을 소화하는데 도움을 주었지만  이후 시대가 변화해 오면서  과일 등과 소화하기 쉬운 음식물 즉 익혀먹는다 든 지 하는 식의 소화하기 쉬운 음식을 섭취하면서 장기 또한 진화함에 따라 더 이상의 기능을 하지 않는 것으로 추측했습니다.              자세히 보기  ☞   오로라(북극광)란?
  

그러나  현대 과학에서는 다른 견해를 발표했습니다 2007 년 생물학 잡지에 실린 보고서에는 맹장이 우리몸의 음식물을 소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유용한 장내 박테리아의 저장소 역할을 하는 것을 발견했다고 보고 했습니다.

질병으로 인해 장내 모든 미생물을 재거 했을때 맹장에서 분비되는 좋은 박테리아로 장을 건강한 상태로 복원하는데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 ☞ 오로라 (남극광) 볼수 있는 장소


또한 맹장에는 고농도의 림프조직이 있습니다.  이 조직은 립프구로 알려진 백혈구를 생성하여 세균 침입에 대한 면역계 반응을 증가시키고 이는 면역세포를 만들고 지시하고 훈련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말합니다 

 

포유류 속에 존재 된 맹장

 

학자들은  맹장이 언제부터 진화했는지 조사했을 때 적어도 8천만 년 동안 포유류 속에 존재했다는 걸 발견했으며,  인간을 비롯 오랑우탄, 웜뱃 , 오리너구리 , 비버 , 코알라 , 고슴도치 , 해우 등 다양한 종에서 맹장이 있습니다. 
특이한 점은 맹장이 있는 종은 집중된 면역 조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자세히 보기  ☞  미국에서 오로라 볼수 있는 장소

만일에 인류에서 갑자기 맹장이 없어졌다는 하는 가정을 한다면 많은 사람들이 코로나 같은 전염병에 죽었을 것이고 이전 집단 정착촌이 시작되면서 좋지 않은  위생으로 질병 발생이 높아져 사망률도 높았을 것이라 말합니다. 

 

맹장이 없다는 장점

맹장이 없어서 장점은 맹장염에 대한 염려가 없다는 것입니다.  매년 세계적으로 천만건 이상의 맹장염 사래가 발생하고 최대  50,000 명이 맹장염으로 사망한다는 보고가 있지만 처음부터 맹장이 없다면 맹장염으로 사망하는 사람이 없을 것입니다.    자세히 보기  ☞  오로라 여행 위한 핵심키는

 

산업혁명과 맹장

1.  산업혁명이후 면역이 약화된 현대 사회에서 맹장이 사라지면 인류는 생존을 위해 항생제를 투여해야 할 것이라고 과학자는 말합니다. 그만큼 맹장은 해로운 감염으로부터 우리의 몸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되는 유익한 박테리아를 저장해 두는 저장고입니다.    

2.  맹장이 없다면 면역체계를 살리기위해 대변 이식이 사용될 것입니다. 유익한 박테리아를 가지고 있는 건강한 대변을 장내에 이식함으로 항생제 이외의 면역강화 방법이며 항생제의 내성을 이길 수 있는 방법입니다. 

결과적으로 맹장이 없다면 인류가 세균과 더 많이 싸우게 될 것입니다. 

오로라에 대한 모든것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