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이 뇌에 미치는 영향은 어떤 것인가?

2021. 5. 8. 18:23건강에 대한 정보

운동과 뇌의 변화

 

건강을 위해서는 운동이 필수라는 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습니다. 날마다 운동을 한다는 것은 들어가는 나이와 함께 잃어버리기 쉬운 근육과 유연성을 지키기 위한 노력입니다.  뿐만 아니라 운동은 두뇌에도 젊음을 유지할 수 있는 길이기도 합니다.   

인간은 어쩔 수 없이 시간이 흐름에 따라 오는 몸의 노화, 즉 유연성과 민첩성이 떨어지고, 마음의 변화로 새로운 정보처리 능력이 저하되어 정신적 작업능력을 상실합니다. 

끊임없이 이 일이 왜 일어나는지 연구하는 사람들 덕분에 운동이 얼마나 중요하고 운동을 할때 시간을 거슬러 뇌를 젊게 유지하는 방법을 접하고 배우게 됩니다.  자세히 보기  ☞  음악이 우리 두뇌에 미치는 영향

 

인지 능력을 향상 

 

건강이라고 한다면 건강한 두뇌를 가지고 있음을 뺄수가 없습니다.  한 건강 잡지에 발표된 연구는 운동과 뇌 기능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인지능력과 상관없이 6개월간 52시간을, 유산소 운동, 근력 운동, 요가 또는 태극권과 같은 심신 운동을 했을때  노인의 인지 능력 향상과 관련이 있음을 발견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실험방식

 

건강잡지에서 발표한 연구에는 체중, 교육, 나이가 운동과 인지능력과의 상관관계를 조사했고 또 다른 그룹은 30세의 환자를 대상으로 대규모 MRI 뇌 스캔 데이터베이스를 연구했습니다.  참가자들은 2 분 동안 최대한 빨리 걸은 다음인지 테스트를 거쳤더니 양쪽 모두 더 건강한 신체가 더 건강한 뇌와 관련이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자세히 보기  ☞  치매를 이르키는 물질 타우는 어떤 단백질인가?

 

이 연구를 담당했던 박사는 "젊은 인구에서도 체력 수준이 떨어지면 인지 능력이 저하된다는 사실에 놀랐다고 하면서 운동이  노인 인지능력에만 좋은 것이 아니라 젊은이들한테도 해당되는 것으로 기본 체력이 좋은 사람들이 뇌 건강도 좋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라 말했습니다. 

 

운동과 건강과 행복 

연구자들은 운동이 뇌 건강의 열쇠라고 말합니다.  인체는 움직여야 합니다. 움직이는 동안 우울증이 치료되고 정신건강이 회복되고 행복한 기분을 느낄 것입니다.   

미국 가정의학과 연구에 따르면 48,000 명을 대상으로 높은 에너지 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한주에 3 ~ 5 회 했을 때 좀 약한 에너지 운동이나 회수를 낮게 했던 운동보다 우울증 감소에 효과적으로 나타났습니다.                                                자세히 보기  ☞ 정기적인 목욕이 우울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같은 작업에서 젊은 사람보다 노인들이 뇌를 골고루 사용한다

젊은 사람들은 노인보다 뇌 활동이 효율적이지만 달리기 같은 강한 운동을 하면 차이가 없습니다.  신경학자 들는 젊은 사람들과 40세 이상의 사람들의  운동을 통한 뇌 활동을 비교했습니다. 이 작업을 통해 젊은 사람들의 뇌는 고도의 국한된 뇌 활동만 이루어지며 그들의 생각하는 것에 따라 오른쪽 왼쪽 전두염 피질에서만 빚을 발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이 연구를 통해 알게 된 것은 나이가 많은 참가자들이 작업을 완료하는 과정에 훨씬 더 많은 두뇌 능력을 사용한다는 것이며 활동에 관계없이 나이 든 사람들은 양쪽 반구를 사용하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일본 쓰쿠바 대학의 연구원들은 운동이 뇌에 미치는 영향을 살피면서 건강한 64 세에서 75 세 사이의 일본 남성 60 명의 유산소 운동을 한 후 정신적 과제 완수하는 동안의  뇌 활동을 살폈습니다.  이 시험에서 퀴즈를 더 잘 맞은 사람일수록 그렇지 않은 사람의 뇌보다 활동이 적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뇌 능력 향상

몸의 활동성은 뇌의 도파민 수용체 수를 증가시킵니다.  신체운동은 질병에 대한 해독제라는 말이 있습니다. 두뇌를 더 민감하게 하려면 신체운동을 해야 합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도파민 수용체를 잃어가게 되는데  8 주간의 걷기, 조깅, 근력 운동을 한 후, 도파민 수용체의 증가를 보여주었습니다. 사람들에게도 운동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임을 다시 한번 강조되는 것입니다.   

자세히 보기   요가와 명상이 만성 통증을 완화시킨다

자세히 보기  ☞  근력 강화를 원한다면 채소를 먹어야 합니다.

자세히 보기 ☞ 치매로 가게 하는 물질 타우는 어떤 단백질인가?

자세히 보기  해면에서 분리된 화합물이 암세포 활성을 억제, 사멸시킨다

자세히 보기 ☞  혈압을 낮추기 위한 자연적인 방법을 알아본다

자세히 보기 ☞  참깨 깻묵을 통해 파킨슨 병을 치료할 수 있을까?.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