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를 이르키는 물질 타우는 어떤 단백질인가?

2021. 4. 27. 18:28건강 정보/건강

 

  알츠하이머에 타우 단백질 

 

알츠하이머는 누구나 결코 겪고 싶지 않은 치명적이고 파괴적인 질병입니다.  이 질병을 연구하는 과학자들이나 이 질병을 겪고 있는 환자들이나 직면해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가장 두려운 질병입니다.

그러나 반가운 소식이 있습니다. 알츠하이머를 연구하던 과학자들은 그동안 알츠하이머의 원인이 되는 단백질 타우에 대해 새로운 것을 발견했습니다.  끈적한 타우는 뇌세포에 없어서는 안 될 다른 단백질을 먹어치우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금 가지 다양한 원인 분석이 어려워 치료 방법을 찾지 못했던 과학계는 원인을 좀 더 적극적으로 확인한다면 치료법이나 약물 개발에도 큰 기어가 될 것입니다. 자세히 보기  ☞  훈자계곡의 장수비결

 

타우 외에도 아밀로이드 단백질도 있습니다. 이 단백질은 플라크라고 불리는 덩어리를 형성하는 반면, 타우는 소위 신경 섬유 엉킴으로 만듭니다. 두 물질 다 뇌 세포활동을 막고 죽이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어떻게 하는지는 계속된 질문이었습니다.    자세히 보기  ☞  셀리악 질병이 주는 무서운 합병증

 

신경 퇴화 과정에서 아밀로이드와 타우의 관여가 있음을  1906년 처음 발견된 후 계속해서 두 단백질에만 초점을 맞춘 연구가 기억상실과 신경학적 느려지는 알츠하이머에 대해 지속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아밀로이드 응집체만을 표적으로 했던 약물이 임상실험에서 실패로 끝이나며 이 물질에 대한 가설은 계속된 추적 조사 중에 있고  일부 연구자들은 아밀로이드가 우리가 생각했던 것만큼 관련이 없을 수 있기 때문에 아마도 타우에 초점을 맞출 필요  있다고 제안 했습니다.  자세히 보기  ☞  뇌졸중의 징후와 증상

 

타우 독성은 알츠하이머 병 뿐만이 아니라  파킨슨병 및 만성 외상성 뇌병증 (CTE) 증같은 다른 신경 퇴행성 질환과 관련이 있으며 통칭 ' 타우 병증 '이라고합니다.

알츠하이머 병과 실험실에서 자란 세포의 동물 모델을 특징으로 하는 새로운 연구에서 연구자들은 타우 엉킴이 RNA, 리보 핵산의 단일 가닥 분자의 집합체를 포함하고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타우 응집체는 또한 단백질이 되기 전 사멸한 물질 RNA를 처리하는데 도움이 되는 핵 반점을 방해하는 것으로도 쥐를 통한 실험에서 확인되었는데 세포의 스 플라이 싱 단백질이  핵 반점에서 타우 응집체로 빨려 들어가는 것으로 보이며 RNA와 단백질을 격리하여 정상적인 기능을 방해하고 세포의 단백질 생성능력을 손상시켜 뇌 세포에 치명적인 파괴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자세히 보기  ☞  심장병 위험을 높이는 수면시간

 

연구자는 말하기를 타우라는 단백질이 엉킴으로 문제를 일으키는 것으로 새롭게 알려졌지만 정상적인 사람에게서 이 물질의 역할이 무엇인지를 누구도 아직 모른다는 것입니다. 타우가 엉키지 않을 때는 신경계에 중요한 기능을 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과학의 설명입니다.   

 

한마디 : 그동안 많은 연구를 통해서도 아직 초기 발걸음이라니 다시 한번 놀랍고 새롭게 발견한 타우라는 단백질의 엉킴은 왜 일어나게 되는지,,, 이 단백질의 엉킴을 예방하는 방법도 연구를 해야 할 분야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부디 알츠하이머 원인이 아밀로이드 단백질이라고 해서 약물실험단계까지 갔다가 실패한 것이 되풀이되지 않고 성공해서 다시는 치매 환자가 그리고 알츠하이머로 공포를 겪지 않아도 되는 세상이 얼른 오기를 바라 봅니다.  

뇌졸중 예방에 도움 항산화제
커피와 뇌졸중 연관관계
담쟁이 넝쿨이 치료를한다
피어( kefir) 효능 7가지, 면역강화,내장치유
당뇨병에 도움되는 계피
건강을 위한 다크 초콜릿, 얼마나 먹어야 할까?
유향 오일, 암환자 건강에 미치는 이점
알고 사용하자 아로마 테라피 및 에센셜

갑상선 증상과 자연치유법
당뇨병 예방과 자연치료에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