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까지 건강하게 장수하는 블루존의 9가지 공통 분모

2023. 3. 16. 12:45건강 정보/건강

100세에 달리기

 

 

최신 수치에 따르면 전 세계 기대수명이 많이 향상되었습니다.

아시아 대부분의 국가에서 기대 수명이 향상되면서 세계의 기대수명 격차도 좁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2050년까지 세계 기대수명 예측을 볼 때 아프리카는 여전히 다른 지역에 비해 기대수명이 낮을 것으로 예상된 유일한 지역입니다. 

의료, 위생, 교육에 대한 접근의 편의성과 기아와의 지속적인 싸움 덕분에 전 세계 기대수명이 늘어나고,  발달된 지역과 낙후된 지역 간의 격차도 좁혀지고 있습니다.  

 

세계에는 장수마을로 알려진 지역의 장수한다는 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만성 질환 없이 90세 이상 잘 살아 가는 것을 말하는 것이며,  로마 린다, 캘리포니아, 니코야, 코스타리카, 사르데냐, 이탈리아, 그리스 이카리아, 일본 오키나와 등 5개 지역으로 블루존이라고 불렀습니다.

 

또한 이 지역에서 장수를 설명할 수 있는 라이프스타일 특성 9가지가 공통점이 있다는 것도 발견하여 이것을 Power 9라고 칭했습니다.

 

 

 

100세를 위한 9가지 공통분모

 

대부분의 지역사람들이 흔한 만성질환 없이 90세 이상을 살아갈 수 있는 공통분모는

 

자연스럽게 움직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 사는 사람들은 특별한 보충제를 섭취하지 않습니다. 운동시설에서 땀 흘리며 운동기구와 시름하지 않습니다. 마라톤으로 땀을 흘리는 대신 일상에서 끊임없이 움직입니다.  정원을 가꾸고 집안일을 하고 텃밭에 일손을 보탭니다.

목적이 있는 삶은 기대수명을 최대 7년까지 연장한다는 이유인 것입니다.  

 

스트레스를 다스립니다:   블루존  사람들도 스트레스를 경험합니다. 스트레스는 만성염증을 유발하여 모든 질병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장수촌 사람들은 일상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을 찾습니다. 예를 들어 오키나와 사람들은 조상을 기억하기 위해 매일 몇 분씩 시간을 내어 기도합니다. 그리스 이카리아 섬사람들은 낮잠을 자고. 이탈리아 사르데냐 사람들은 행복한 시간을 보냅니다.

 

 

소식을 상기시킵니다 : 오키나와 사람들의 조상들은 식사 때 배가 80%가 차면 중단하라고 가르쳤습니다. 결국 배고프지 않을 만큼의 소식으로 체중감량과 증가사이를 조절했던 것입니다. 

Blue Zones 사람들은 늦은 오후나 이른 저녁에 가장 적은 양의 식사를 한 후 더 이상 먹지 않습니다.

 

육류보다 콩 식품을 먹습니다 :  잠두, 블랙, 콩, 렌즈콩을 포함한 콩류는 대부분의 100세 식단의 초석입니다. 육류로는 주로 돼지고기로 한 달에 약 5회로 회당 3~4온스을 먹습니다.


적당한 와인을 먹습니다 : 술을 적당히 규칙적으로 마시는 것은 전혀 마시지 않는 사람보다 오래 산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하루 1,2장 정도로 마시되 음식이나 과음하지 말아야 합니다.  


신앙공동체 생활을 합니다 :  100세 이상 장수한 사람들 263명 중 5명을 제외하고 모두 신앙공동체에 속해 있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매주 예배에 참석하면 기대 수명이 4~14년 늘어납니다.

 

가족과 사랑의 교류가 중요합니다 :  100세 이상의 노인들은 가족을 최우선으로 생각합니다.  연로하신 부모와 조부모를 집 근처나 집에서 함께 살게 한다는 의미이며 동거하는 가족이 있는 노인은 기대 수명이 그만큼 늘어납니다. 

 

소셜네트워크로 소통해야 합니다 :  세계에서 가장 오래 산 사람들의 특징은 그 사회에서 태어났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흡연, 비만, 행복, 심지어 외로움은 전염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장수한 사람들의 소셜 네트워크는 그들을 건강한 행동을 형성하게 합니다. 

 

건강하게 오래 사는 블루존 5곳

 

누구나 장수를 원할 때 건강하게 사는 것을 희망합니다. 100세까지 살면서 가족과 친구와 시간을 보내며 소중한 추억을 쌓고 전 세계를 여행을 하며 노후를 보낼 수 있다면 장수가 모두의 소망일 것입니다.

 

장수를 하는데 상당한 것은 유전적인 영향이 크지만 90세 100세를 산다는 것은 점점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UN에서 발표한 것에 따르면 2050년까지 세계 노인의 수가 8배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현재 건강한 100세를 넘기는 비결을 가지고 있는 블루존은 다음과 같습니다.

 

 

 

장수마을의 특징


일본, 오키나와:  오키나와는 일본 남부에 위치한 섬으로 세계에서 100세 이상 인구 비율이 가장 높은 곳입니다. 그룹의 평균 연령은 102세로  이 지역 주민들은 주로 야채, 생선, 두부가 전통 식단이며 태극권이라는 일종의 무술도 연습합니다.

그들은 매일 만나서 술을 마시고 잡담을 하며 서로에게 관심을 가지고 살핍니다. 

 식사 전 옛 유교 만트라에 의한  80% 배가 부르면 그만 먹으라는 소식을 하며, 강한 사회적 유대감과 가족에 대한 강한 목적의식을 가지고 있어 100세 노인이라 할지라도 자신의 증손자를 안고 돌보기도 합니다.

맑고 푸른 물이 있는 열대 라군 베이지역인 오키나와에 사는 사람들은  암, 심장병, 치매 발생률이 극히 낮습니다. 

이탈리아 사르데냐: 사르데냐는 이탈리아 해안에서 떨어진 섬으로 여러 마을이 장수율이 높습니다.

사르디니아 사람들은 주로 통곡물, 콩류, 채소 위주의 식단을 가지고 있으며 항산화제가 풍부한 적포도주를 많이 섭취하며 고기는 주로 일요일과 특별 행사 때만 먹게 됩니다.

또한 이 지역사람들은 자연스러운 움직임으로 하루에 5마일 이상을 걷는 것으로 심혈관에 도움과 신진대사에 긍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적당히 마시는 와인으로 동맥을 청소하는 플라보노이드 수치를 높이는 것도 장수에 영향을 미칩니다. 

 

블루존 연구에 따르면 이 지역 많은 주민들에게서 장수와 관련이 있는  "희귀한 유전적 특질"을 발견했지만  매우 활동적인 생활 방식 또한 장수하는데 역할을 했습니다.

여전히 대부분의 음식을 현지에서 사냥, 낚시 및  농지로부터 수확한 것으로 해결하면서. 특히 심장 건강에 중요한 통곡물 빵, 콩, 정원 채소, 과일, 매스틱 오일 등  대체로 건강한 식단을 섭취하며 와인과 함께 행복한 시간을 갖습니다.

 
니코야, 코스타리카:  니코야 주민들은 과일, 채소, 콩이 풍부한 식단을 유지하고 농사일과 걷기와 같은 일상 활동을 통해 활동적인 생활을 합니다.   

신앙생활과 가족은 이 지역 문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긍정적인 사고와 활동적인 생활은 장수에 도움이 되며 가공식품을 전혀 먹지 않으면서 항산화제가 풍부한 열대 과일을 많이 먹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또한 이들에게 한 가지 특별한 혜택은 심장병을 예방하고 강한 뼈를 촉진하는 칼슘과 마그네슘이 풍부한 물입니다.

코스타리카 사람들의 매일매일 행복하게 살고자 하는 이 욕망도 강하게 장수하게 하는 비결이며  강한 가족 유대, 매일의 목적의식,  적은 칼로리를 섭취하는 것, 이른 저녁에 가벼운 식사로  호박, 옥수수, 콩으로  된 전통적인 메소아메리카 식단을 먹었습니다.




이카리아, 그리스:  이카리아사람들은 야채, 올리브 오일, 생선이 풍부한 식단을 가지고 있으며 오후 낮잠을 즐기고  친구 및 가족과의 교류하며 편안한 생활 방식을 즐깁니다.

 

이들은 낮은 암 발병률을 가지고 있으며 미국에 비해 심장병 비율도 현저히 낮고 치매는 거의 없습니다. 

이카리아사람들은  많은 과일과 채소, 통 곡물, 콩, 감자 및 올리브 오일과 함께 지중해 식단을 먹습니다.  또한 오후시간에  휴식과 함께 정기적으로 즐기는 낮잠을 통해  스트레스 호르몬을 낮추고 심장병으로 사망할 확률이 최대 35%를 낮춥니다.

 

그리스 이카리아 섬 의 인구는 10,000명 미만이지만 건강한 집단입니다.  치매와 만성 질환이 전혀 없이 이곳 주민 3명 중 1명은 90대까지 살고 있습니다. 연구자들에 따르면, 그들의 사회적 중심 문화, 활동 수준, 식단, 좋은 와인, 사랑으로 엮인 대인관계와  강한 적포도주, 심야 도미노 게임, 시간을 무시하는 여유로운 삶. 깨끗한 공기, 따뜻한 바람, 거친 지형 등이 야회 활동을 하게 만들고 장수에 이르게 합니다.

 

 

로마 린다 :  미국 캘리포니아에 있는 재림교회 공동체로 평균적인 미국인보다 10년 더 오래 사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들은 식단을 성경에서 찾아  잎이 많은 채소, 견과류 및 콩류로 구성된 비건 채식을 합니다.

안식일을 지키며  매주 온전히 24시간을 휴식하는 저단 변속을 합니다.

많은 재림교인들은 90대 후반까지  매우 활동적인 삶을 살며 매일 아침 오전 5시 30 분에 일어나 성경을 읽고, 슬로 쿡을 하고 오트밀, 견과류, 두유와 자두 주스 대추로 구성된 아침을 즐깁니다.

 

Blue Zones에 따르면 그들은 보통 사람보다 약 10년 더 오래 살며  엄격한 채식과 운동 때문일 수 있습니다. 또한 그들은 다른 사람들을 돕고자 하는 열정으로 목적의식을 찾고 자원봉사에 집중하므로 우울증을 피 할 수 있습니다.

 

 

장수원인

장수의 원인은 복잡한 함수가 있을 수 있지만 확실하게 장수에 기여하는 요인으로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식단:  식물성 식품, 통곡물 및 생선과 같은 지방이 적은 단백질 공급원이 많은 식단으로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한 노화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되는 영양소와 항산화제가 풍부합니다.

운동: 규칙적인 신체 활동은 심혈관 건강 개선, 뼈와 근육 강화, 당뇨병 및 암과 같은 만성 질환 위험 감소 등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이 있습니다.

사회적 지원:  친구와 가족으로 둘러싸인 긴밀한 공동체에 살고 있는 것으로 강력한 사회적 유대는 더 나은 건강과  더 긴 수명을  살게 합니다.

스트레스 관리:  만성 스트레스는 심장 질환, 우울증, 인지 저하의 위험 증가 등 다양한 건강상의 부정적인 결과와 관련이 있습니다. 전 세계의 많은 장수 마을에는 낮잠을 자거나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 특히 스트레스를 줄이고 휴식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되는 문화적 관행이 있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