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를 먹는 아메바 감염 : 원인 및 증상

2020. 12. 30. 14:44건강 정보/건강

형광 항체로 염색 된 아메바 Naegleria fowleri의 감염   (이미지 출처 : CDC)

건강을 위한 정보

인간 '뇌를 먹는 아메바'가 북쪽으로 범위를 확장했습니다.

"뇌를 먹는 아메바"는 뇌에 들어가 치명적인 뇌 염증을 일으켜 높은 치사률을 만드는 끔찍한 기생충입니다.

발표

미국 남부에서 발생했던 치명적인 " 뇌를 먹는 아메바 "감염이 최근 몇 년 동안 점점 북쪽으로 감염범위를 넓혀가고 있는 데는 기후변화로 기온이 상승함에 따라 유기체도 범위를 확장해 가는 것이라는 새로운 연구가 발표되었습니다.

미국 질병통제 센터에서 지난  4 년에 걸쳐 Naegleria fowleri 로 알려진 뇌를 먹는 아메바를 더 많은 사례가 발생했다고 보고 했습니다.

감염경로와 원인

미국 질병통제 센터(CDC)에 따르면 호수와 강과 같은 따뜻한 담수에서 자연적으로 발견되는 단세포 유기체인  N. fowleri  일차성 아메 빅 뇌수막염 (PAM)으로 알려진 치명적인 뇌 감염을 일으켜  98 % 치명적인 사망률을 만듭니다.

감염경로는 오염된 물이 사람의 코로 들어 올 때 함께 들어온 이 유기체가 후각 신경 (후각을 담당하는)을 통해 뇌로 들어가 뇌 조직을 파괴하는 식이며. 오염 된 물을 삼키는 것은 감염을 이르키지않는다고 발표 했습니다.

이 우기체는 화씨 113도 (섭씨 45도)까지의 따뜻한 물에서 번성하기 때문에 지구온난화로 기온이 올라가는 지역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지난 수요일 (12 월 16 일) 신종 감염병 저널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1978 년부터 2018 년까지 호수, 연못, 강 또는 저수지에서의 수영 등으로 물에 노출된 사람들의 사례를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미남부 주에서 발생했지만  2010년 이후 에는 미네소타, 캔자스, 인디애나를 포함한 6 개가 중서부에서도 보고되었습니다.

또한 연구팀이 연간 조사한 결과, 연구기간 동안에도 북쪽으로 이동했음을 볼 수 있었다고 말하며 연구 기간 동안 최대 위도가 연간 약 13.3km (8.2 마일) 북쪽으로 이동했음을 발견했습니다.

 또한 마지막 연구진은 각 사례가 발생한 날짜 전후의 날씨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각 사례에 이르는 2 주 동안의 일일 기온이 평균적으로 각 위치의 과거 평균보다 높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진단과 예방

치명적이지만 감염 확률은 매우 낮습니다. 매년 수백만명의 사람들이 아메바에 노출되지만, 발병하는 사람의 숫자는 매우 낮습니다.CDC에 따르면 2005 년부터 2015 년까지 미국에서 N. fowleri 감염은 37 건에 불과했습니다.

염소 처리된 웅덩이에서 수영할 경우 안전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코 속에서 위로 올라간 기생충에 의한 것이니 만큼 오염된 물에 들어갈 때  코 클립을 사용하면 안전합니다.

모든 물에서 N. fowleri에 대한 검사가 빠르게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감염을 예방하려면 가능한 따뜻한 담수에서의 수영을 피하고. 따뜻한 담수에서 수영할 때는 코 클립을 사용하여 물이 코 위로 올라가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아메바 감염 사례를 보여주는지도.  (이미지 출처 : CDC / Emerg Infect Dis. 2021 Jan)

 

조짐

예방 의학 교수 인 William Schaffner 박사는 유기체에 의한 감염과 염증 진단 및 치료가 쉽지가 않기 때문에 일단 감염되면 사망률이 높아진다고 말했습니다. 

증상으로는 잠복기  2 ~ 15 일 후에 증상이 나타나지만, 흔하지 않은 질병으로 의사는  증상을 통해 원인을 찾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증상은 일반적으로 메스꺼움과 전반적인 아픈 느낌, 사고나 활동의 점진적 장애를 포함하며 결국 혼수상태로 이어지며 다른 증상으로는

  • 후각 또는 미각의 변화
  • 빛에 대한 민감도
  • 균형 상실
  • 구토
  • 착란
  • 졸음
  • 갑작스럽고 심한 두통
  • 발작
  • 환각
  • 발열
  • 뻣뻣한 목

 등이지만 이와 같은 증상은 다른 질병으로도 나타나는 것들입니다.

치료

빠른 조치가 이루어진다면 환자가 회복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예로 아칸소에있는 12 세 소녀는 2013 년에 감염에서 살아 남았습니다 . 병원에서는 가장 일반적으로 뇌를 먹는 아메바를 항진균제인 암포 테리 신 B로 정맥이나 척수 주변 공간에 주입하여 아메바를 죽여서 더 이상 뇌 손상을 입히지 못하게 하는 방식입니다.

현재 새로운 치료제로 실험되고 있는 약은 Impavido로도 알려진 밀 테 포신입니다. Naegleria 감염으로 인한 뇌부종의 응급 치료를 위해 다른 약물과 함께 사용됩니다.

 

핀란드의 어린이집 마당 교체후 바뀐 어린이의 면역 체계

새로운 실험에 따르면, 한 달 동안 작은 숲의 덤불에서 녹지와 쓰레기를 헤쳐나가는 것만으로도 어린이의 면역 체계를 바꿀 수 있습니다 핀란드의 어린이집 직원들이 어린이집 마당에 포장 도

dowra-60.tistory.com

 

CBD 오일의 효과와 부작용

칸나비노이드로(Cannabidiol)는 최근들어 많은 질병에 널리 사용되는 인기있는 자연 요법입니다. CBD라고 알려진 이것은 100가지의 화학 물질 중 하나의 대마 마리화나 식물에서 축출되는 카나비스

dowra-60.tistory.com

 

유기농을 알고 이용하자

유기농 식품이 고비용을 치루고서 구입할 가치가 있는가? 따져보고 구입을 결정해야 할 것입니다 "유기농"이란 "유기농"이라는 용어는 농산물이 재배되고 가공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규제는

dowra-60.tistory.com

 

웃음은 보약중의 보약 이다

좋은 웃음을 나누는 것은 재미도 있지만 실제로 건강을 향상시킨다는 것을 알고 계셨습니까? 웃음과 유머가 주는 이로움을 알아보자  웃음의 이점  웃음은 아주 강한 약입니다. 그것은 건강

dowra-60.tistory.com

 

자폐성을 알고 대처하는 방법

자폐증은 조기에 발견하고 대처하면 많이 달라집니다. 초기에 징후와 증상을 인식함으로써 아이가 배우고, 성장하고, 번화하는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폐증이란? 자폐증은 다양한 증상으

dowra-60.tistory.com

 

사람이 잠 안자고 버틸수 있는 시간은?

얼마나 오래 갈 수 있습니까? 잠 안자고 버티기에서 세계 가장 긴 기록은 약 264 시간, 연속 11 일 이상이다. 인간이 수면없이 얼마나 오래 살아남을 수 있는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수면 부족의 결

dowra-60.tistory.com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건강 정보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역사적인 유행병을 알아보기  (84) 2021.01.05
돌연변이 코로나 바이러스가 미치는 영향  (80) 2021.01.02
재 포스팅 입니다  (51) 2020.12.18
잠시 잠수 합니다  (200) 2020.12.17
노화 방지 약물의 진실  (105) 2020.12.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