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연변이 코로나 바이러스가 미치는 영향

2021. 1. 2. 13:46건강 정보/건강

돌연변이는 바이러스의 표면 단백질에서 발생

 

영국에서 발견된 새로운 COVID-19 변종은 빠르게 퍼질 수 있지만 더 위험하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지금 개발 된 백신이 효과가 있기를 바라지만 추가 조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유럽연합은 영국의 코로나 바이러스 돌연변이에 대한 보고로 봉쇄되었습니다. 영국 당국에 따르면 변종 바이러스 가 기존 코로나 바이러스보다 70 % 더 강한 전파력이 있다고 했습니다. 특히 런던과 잉글랜드 남동부에서 빠르게 퍼지고 있어 유럽 여러 국가의 출국 및 여행 제한이 크게 강화되었습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COVID-19 돌연변이에 대한 정보의 정확한 데이터는  없습니다.

돌연변이는 일반적이다

그동안 다양한 바이러스에서 볼때 돌연변이를 발견하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2019 년 말 대 유행이 시작되기 6개월 전 이미 중국에서는 새로운 병원체가  유포되었습니다. 지난여름에는 또 다른 변종이 스페인에서 시작되어 유럽의 절반으로 빠르게 퍼졌습니다. 바이러스는 항 지상 돌연변이를 일으키지만  대부분의 돌연변이는 효과가 없거나 최소한의 영향만 미칩니다. 

철저한 격리와 방역에도 불구하고 현재 영국 남부에서 확인된 돌연변이는 유럽 여러 나라와 세계의 다른 지역으로 확산된 지 오래되었다고 독일 바이러스 학자 Christian Drosten은 말합니다. 그는 또한 이 변종 바이러스는 적어도 지난 9 월 말부터 영국에 존재했다고 말했습니다. 이미 이탈리아, 네덜란드, 벨기에, 덴마크, 심지어 호주까지 변종 바이러스가 확상되었습니다.  

돌연변이에  몸의 반응은?

일반적으로 우리의 몸은 외부로부터 유해물질의 침입을 막아 스스로를 보호하고 있습니다.  바이러스 공격을 방어하고 병원체에 대한 면역을 유발하는 항체를 생성합니다. 이런면에서 과학자들은 돌연변이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COVID-19 백신이 여전히 효과적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이미 돌연변이 되어진 병원체에 의해 생성된 항체가 처음 코로나 병원체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진 백신에 의한 효과에는 낮을 것이라 보고 있습니다.  이 원리는 인간이 독감 예방주사를 맞아도 매번 다시 감기에 걸리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이전 감기의 항체는 형성되었지만 새로 돌연변이 된 병원체에 대한 새로운 항체는 아직 형성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겁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대부분 돌연변이 바이러스는  더 위험 해 지는 것이 아니고 상당히 약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좀더 자세히 보기 ☞  세상을 바꾼 최악의 전염병 5가지

                        ☞  역사상 최악의 전염병 20 가지

                        혈액형과 COVID-19 위험성의 관계

돌연변이  발생 원리

우리 몸이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를 개발할 때 바이러스는 항체와 면역 세포에 의해 인식되지 않도록 외피 또는 외부 표면을 변경, 위장을 해야 합니다.따라서 생존하기 위해 바이러스는 외부 단백질을 변경하고 새로운 변종을 개발합니다. 

바이러스는 병원체를 복제하기 위해 감염된 숙주세포를 사용합니다. 숙주세포를 감염시킬 때  바이러스는 그들은 핵의 유전 정보를 감염된 세포로 심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수백만 개의 몸의 세포에 바이러스 사본을 복제합니다. 이러한 복제과정의 오류로 각각은 바이러스의 유전 코드를 변경하거나 돌연변이시킵니다.

돌연변이가 더 빨리 퍼지는 이유 

다른 모든 바이러스와 마찬가지로 COVID-19가 속한  SARS-CoV-2 바이러스는 한 달에 한 번의 돌연변이율을 가진 RNA 바이러스입니다. 이렇게 다양하게 변종되는 병원균은 특정지역의 감염도와 전염속도와 진행되는 이유를 설명합니다. 

바이러스의 변종은 병원체의 표면 단백질에서 일어납니다. 영국에서 발표된 새로운 변종 바이러스는 유전자 결실로 인해 두 개의 아미노산이 누락되어 바이러스가 더 쉽게 퍼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돌연변이된 SARS-CoV-2 변종은 코로나 바이러스를 약화시켰기 때문에 더 가벼운 감염을 일으켰습니다.

새로운 백신의 효과 

영국은 서유럽 최초의 백신 접종 국가였습니다. 그러나 지금 활용되고 있는 백신은 변이 된 바이러스를 위한 것이 아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백신은 돌연변이에도 여전히 면역 체계를 자극하여 효과를 얻을 것이라고  바이러스 학자 인 Christian Drosten이 말했습니다. 만약에 변이에도 효과를 극대화하려면 약간의 조정이 필요할 것이며, 독감 바이러스는 매우 빠르게 변이 하기 때문에 독감 시즌마다 백신을 재조정해야 효과를 유지할 수 있듯이 COVID-19 백신도 추가 조정이 필요할 것입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건강 정보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설탕의 중독성은 마약보다 강하다  (115) 2021.01.14
역사적인 유행병을 알아보기  (84) 2021.01.05
뇌를 먹는 아메바 감염 : 원인 및 증상  (95) 2020.12.30
재 포스팅 입니다  (51) 2020.12.18
잠시 잠수 합니다  (200) 2020.12.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