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돈 가스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과 대처 법

2023. 2. 27. 19:37지식인/자연과 동물

라돈가스 발생

 

 

우리의 일상생활 주변에는 우리 건강에 유해한 천연가스들이 있습니다.

소량일 경우는 아무런 증상 없이 지나칠 수 있지만 고농도일 경우 인체에 유해 정도가 사망에 이를 정도 위험한 천연가스들입니다. 일상생활에서 발견되는 대표적인 천연가스는 같습니다. 


일산화탄소(CO):  일산화탄소는 천연 가스로, 휘발유나 목재를 포함한 화석 연료의 불완전 연소에 의해 생성되는 무색, 무취의 가스입니다. 고농도의 일산화탄소에 노출되면 현기증, 두통, 메스꺼움, 혼돈, 심지어 사망까지 유발할 수 있습니다.

메탄(CH4):  메탄은 천연가스의 주성분인 인화성 가스입니다. 저농도에서는 독성이 없지만 고농도의 메탄은 산소를 대체하여 질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황화수소(H2S) 황화수소는 썩은 계란에서 생성되는 냄새와 같으나 무색 가스입니다. 유기물의 분해에 의해 생성되며 일반적으로 천연가스와 석유에서 발견됩니다. 고농도의 황화수소에 노출되면 눈 자극, 호흡기 문제, 심지어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역사상 최악의 전염병 20 가지

라돈(Rn):  라돈은 토양이나, 암석 및 물에서 발견되는 자연 발생 방사성 가스입니다. 이 가스에 장기간 높은 수준의 라돈 가스에 노출되면 폐암 발병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우리 일상에서 노출 가능성이 높은 위의 4가지 가스들이지만 직접적으로 그 피해사례가 보고된 라돈가스는 집안에서도 노출될 수 있으며 이를 예방하기 위해 집안에 가스를 뽑아내는 장치를 설치하기도 합니다.  조현병(정신 분열증)의 역사와 원인 그리고 증상

 

라돈 가스가 처음 알려지게 된 계기

 

라돈 가스는 1899년 영국의 물리학자 어니스트 러더퍼드가 라듐 붕괴의 부산물로 처음 발견했습니다. 그러나 이 라돈가스가 인체의 건강에 위험이 된다는 것은 20세기 초반이 되어서야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1920년대에 유럽 우라늄 광산의 많은 노동자들이 비정상적으로 높은 비율로 폐암에 걸리기 시작했습니다.

연구원들은 노동자들의 폐암이 광산 붕괴의 생성물인 라돈에 노출되었기 때문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1930년대 미국에서는 콜로라도 고원 우라늄 광산에서 일하던 광부들 사이에서  이와 유사한 폐암이 발견되었습니다.

이후 수십 년 동안의  연구를 통해 라돈 노출과 폐암 사이의 연관성 확인했습니다. 이로 인해 다양한 산업과 주거 환경에서 라돈 노출에 대한 규정 및 지침이 수립되었고.  1986년 미국 환경 보호국(EPA)은 실내 공기의 라돈 수준을 리터당 4 피코큐리(pCi/L)로 설정했으며 이를 따라 다른 많은 국가에서도 유사한 지침을 제정했습니다.

오늘날 라돈은 공중 보건 문제에 중요한 위험물질로 인식되고 있으며 세계 보건 기구에서는 전세계 모든 폐암사망의 약 3-14% 가 라돈가스 누출에 의한 것이라 추정합니다.

그 결과, 각 나라에서 건물의  디자인, 환기 시스템, 등을 개선하며 라돈에 대한 노출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치매에 다이어트가 얼마나 효과 적일 까요?

 

라돈 가스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토양이나, 암석 및 물에서 발견되는 방사성 가스인 라돈 가스가 공기 중으로 방출되면 가정이나 직장과 같은 공간에 축적되어 인체에 건강상의 위험을 줄 수 있습니다.

라돈 가스는 알려진 발암 물질로 암을 유발할 수 있으며  흡연 다음으로 폐암 발병 위험 주요원인이됩니다. 

장기간 노출되면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과 같은  호흡기 문제를 일으켜 호흡 곤란, 기침 및 기타 호흡기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라돈 가스를 흡입시 빠르게 폐로 흡수되는 작은 방사성 입자로 폐를 감싸고 있는 세포를 손상시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잠재적으로 폐암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에는 라돈 노출 수준과 기간, 그리고 흡연이력 유전적 감수성에 따라 그 강도가 달라집니다.    

그러나 높은 수준의 라돈에 노출된 모든 사람이 폐암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며  다른 많은 요인이 암 발병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건강을 지키기 위해 라돈 테스트와  라돈에 대한 노출을 줄이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어려서 부터 담배연기에 노출되면 생물학적 노화가 빨라진다.
 

 

 라돈이란?

라돈 가스는 토양, 암석 및 물에서 우라늄과 라듐의 붕괴에 의해 자연 발생되는 방사성 가스로 무색, 무취, 무미의 동위원소로  특수 장비 없이는 감지하기 어렵습니다. 장기간 고농도 라돈 가스에 노출되면 폐암 발병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특히 흡연자나 유전적 폐암 성향이 있을 경우 라돈가스노출에 의해 폐암발생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라돈 가스는 기초, 벽, 바닥의 균열을 통해 건물에 유입될 수 있으며 가정 및 작업장과 같은 밀폐된 공간에 축적될 수 있습니다. 라돈 수치는 토양에 우라늄과 라듐 수치가 높은 지역에 위치한 건물에서 더 높은 경향이 있습니다.

자연발생이 아니더라도  라돈 가스는 콘크리트, 벽돌, 석고 보드와 같은 건축 자재에도 존재할 수 있으며 이러한 자재가 건설 또는 철거 중에 교란될 때 공기 중으로 방출 됩니다.

라돈은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가스이지만 높은 수준의 라돈 가스에 노출되면 인체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라돈 가스에 대한 노출 위험을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집이나 직장에서 라돈을 검사하고 수치가 높을 경우 수치를 낮추는 조치를 취하는 것입니다양극성 장애란 무엇입니까?
 

 

라돈 가스의 출처와 경로


라돈 가스는 우리의 직장이나 가정에 유입되어 형성될 수 있습니다. 주로  토양과, 건축 자재 및 환기 등으로 주어진 위치에서 라돈 가스의 농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 됩니다.

 

라돈 노출의 경로는 주로 가스를 흡입하거나 다른 먹거리에 포함되어 섭취와 같은 노출 경로가 있으며

또한 라돈가스가 발생되는 가정이나, 직장 및 공공장소에서 라돈 가스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잠을 자지 않고 72시간을 견디면 미치는 영향들

 

 

 

 

라돈가스 농도 줄이기 전략


라돈가스는 토양과 건축자재로 부터 발생할 수 있습니다.   
라돈 가스 저감을 위해 세계보건기구(WHO)나, 국내 환경보호국의 지침을 확인하고 제정된 다양한 규정을 확인하고 검토해야 합니다.

 

집이나 직장에서 라돈가스가 얼마나 노출되고 있는지 테스트해보는 것입니다. 테스트기는 온라인이나 철물점에서 라돈 테스트 키트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집이나 직장에서 높은 수준의 라돈이 감지되면 수준을 낮추기 위한 조치로 먼저 환기를 시키고 기초 및 벽의 균열을 밀봉하고,  라돈 저감 시스템 설치를 합니다.

적절한 환기는 가정이나 직장에서 라돈 수치를 낮추는 데 중요합니다.  

건축 자재를 확인하고 선택하되  화강암 조리대나 특정 유형의 콘크리트와 같은 일부 건축 자재에는 높은 수준의 라돈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집을 짓거나 개조하는 경우 라돈 배출량이 낮은 것으로 알려진 재료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환경에 주의해야 합니다.  라돈 수치는 위치와 토양의 지질학적 구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토양에 우라늄이나 라듐 수치가 높은 지역에 거주하거나 지하실과 같이  밀폐된 공간에 있는 경우 라돈 노출 위험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

세상을 바꾼 최악의 전염병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