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오염이 지구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

2023. 2. 23. 13:47지식인/자연과 동물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는 생명체가 존재하는 데 결정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지구의 가장 중요한 기능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 생명체가 거주 가능한 환경 제공:  지구는 생명체가 생존하고 번성하기에 적합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대기를 통해 우주선으로 부터 발산되는 유해 물질 방사선으로 부터 우리를 보호하고 다양한 생명체에 필요한 적절한 온도, 물, 영양소를 제공합니다.   
  • 안정적인 기후 유지:  지구의 기후 시스템은 온도, 날씨 패턴 및 생명을 지원하고 여러 환경 요인을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바다와 대기는 함께 작용하여 지구 전체에 열, 수분 및 에너지를 분배하여 생명체가 번성하는 데 필요한 조건을 만듭니다.
  • 영양분과 에너지 순환: 지구의 생태계는 영양분과 에너지를 순환시켜 살아있는 모든 유기체의 성장과 유지를 지원합니다. 예를 들어, 식물은 대기에서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산소를 방출하는 반면, 동물은 식물과 다른 유기체를 섭취하여 영양분을 환경으로 다시 방출합니다.
  • 생물다양성 지원:  지구는 작은 미생물에서 거대한 고래에 이르기까지 놀랍도록 다양한 생물체의 서식지입니다. 생물다양성은 생태계의 안정성을 유지하고 인간에게 식량과 기타 자원을 제공합니다. 
  • 물 순환 조절:  지구의 물 순환은 인간의 건강과 농업에 필수적인 담수의 가용성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지구의 바다, 강, 호수는 또한 지구 기후를 조절하고 해양 생태계를 지원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위와 같이 지구는 생명체가 지속하고 번성하는 데 필요한 조건을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복잡하게 움직입니다. 그것들은 밀접하게 상호 연결되어 있으며  그 복잡한 시스템 중에  어느 한 부분에 혼란이 오면 지구에 살아가는 유기체에 광범위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우리 모두는 이러한 지구의 기능을 이해하고 보호하여  지구에 종이 오랫동안 지속가능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필수일 것입니다. 

 

 

그러나 지금 지구는 환경오염으로 인해 심각한 기능 장애를 앓고 있으며 지하자원의 저하 및 고갈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산업화와 함께 배출되는 유해 물질과,  도시의 생활로 배출되는 유해 물질, 농업을 통해 배출되는 화학적 물질등 다양한 출처의 오염은 지하 자원을 오염시켜 환경적으로 우리의 건강에 심각한  결과를 초래합니다.

 

 

지하수 오염으로 오는 피해

 

우리가 건강하게 살아가는데  필수적인 지하 자원 중 하나인 지하수는 특히 오염에 취약합니다.  지하수 오염은 산업 및 가정 폐기물의 부적절한 처리와, 농업에서 나오는 비료 및 살충제의 침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하수 오염은 담수 자원 고갈을 가져오고, 건강에 위험을 증가시키며  생태계 파괴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유해물질 배출로 인한 오염은 경우에 따라 인간과 환경 건강에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또한 오염은 현대 사회에 필수적인 광물과 금속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오염에 노출된 광물질과 금속을 추출하고 처리하는 과정이나 사용할 때 중금속이나 독성화학물질 같은 유해 폐기물을 방출합니다. 

 

광업으로 인한 오염은 수질이나 토양을 오염시켜 생명체의 서식지를 파괴하고 생물의 다양성 손실과 장기적으로는 지역 사회에  건강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염은 지열 에너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오염된 지열 에너지 사용은  물 소비나 토지 이용에 변화를 가져오며 침하와 같은 환경을 더욱 악화시켜  에너지 생산 효율성 감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환경오염은 지하자원에 큰 영향을 미쳐 지하수, 광물, 에너지원 등 필수자원의 고갈과 저화로 이어지며 이러한 영향은 장기적으로 인간의 건강, 경제 발전 및 환경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지하 자원의 사용을 지속 가능하게 하고  인간과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책임 있는 채굴, 화석 연료 사용 감소, 재생 가능 에너지원 사용과 같은 캠페인이 널리 지속되어야 할 것입니다.

 

 

 

환경오염으로 오는 변화

 

기후 변화:   인간 활동에서 배출되는 온실 가스는 기후 변화에 큰 기여를 하므로 해수면 상승, 잦고 심각한 기상 현상, 변화된 강수 패턴과 같이 지구 시스템에 다양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생물다양성 손실:   생태계와 서식지를 악화시켜 생물다양성 손실에 기여하므로, 산호초 파괴, 삼림 벌채, 습지 손실로 이어질 수 있으며,  지구의 자연 시스템에 연쇄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대기 및 수질:  지구 시스템의 필수 구성 요소인 공기와 수질에 영향을 미치면서 호흡기 문제 등 기타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오염된 물은 수생 생태계에 해를 끼치고 공중 보건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영양소 순환:  생태계에 필수적인 영양소와 에너지의 지구의 자연 순환을 방해하므로  토양과 물의 영양분 균형을 변화시켜 동식물 군집의 변화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인간 건강:   대기 오염은 호흡기 문제, 피부 자극 및 신경학적 영향과 같은 인간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오염에 노출되면 암 및 심장병과 같은 만성 질환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환경 오염은 지구 시스템 기능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생태계를 악화시키고 영양분과 에너지 순환을 변경하며 인간의 건강을 위협함으로써 세밀한  균형을 방해하여 생명체가 번성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개인, 지역 사회 및 정부가 현재와 미래 세대를 위해 오염을 줄이고 지구의 자연 시스템을 보호하기 위한 최 강의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존상황시 먹을 수 있는 벌레와 피해야 할 벌래
해수면 상승으로 가장 큰 영향을 받을 나라는?
세계 인구의 75%가 가뭄에 직면하게 된다
이탈리아 알츠스 마르모리다 봉우리 빙하 분괴로 사상자 발생
머리가 둘 달린 동물들
사막에서 일어나는 가장 위험한 사고들
세계에서 가장 큰 10대 사막은 어디일까요?
사막에 건설된 화려한 10개의 도시들
지구상에서 가장 높고 큰 산맥순위?
육지에서 가장 빠른 동물은?
수 닭이 머리가 없이 18개월을 살았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