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의 유형과 원인 그리고 그 피해 정도

2023. 2. 7. 12:39지식인/자연과 동물

터키의 지진 현장

 

터키에서 일어난 지진으로 인해 터키와 시리아에서 3,830명 이상이 사망했다는 뉴스가 매스컴을 장식합니다.

진도 7.5 규모 지진으로 키프로스, 터키, 요르단, 레바논, 시리아, 이라크, 조지아 및 아르메니아까지 영향을 미쳤으며 100년 만에 가장 강력한 지진이었으며 새벽 4시경에 발생한 재해로 인명피해가 컸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터키 재난 및 비상 관리국(AFAD)에 따르면 터키에서는 최소 2,379명이 사망하고 수천 명이 부상했으며 최소 5,606채의 건물이 무너졌습니다.
터키와 국경을 접하고 있는 이웃나라 시리아에서는 주로 북서부 지역에서 최소 1,136명이 사망했습니다.  .
 

지진을 경험한다는 것은 매우 두렵고 무서운 일입니다. 

몸의 전체를 재탱하고 있는 땅이 흔들이고 갈라지는 것을 느낄 때 그 공포감은 어느 정도 일지 감히 상상이 되지 않습니다. 

지진의 후유증은 쓰나미를 발생하며 살아가는 동안 심한 트라우마를 남김니다.

만물의 영장이라는 인간이 통제할 수 없다는 것과 속수무책, 취할 수 있는 행동이 없다는 것이 더욱 두렵게 하는 것 같습니다.

 

 

하루의 지진이 50~80건

 

지진은 지역을  순식간에 황폐화시키고 수천 명의 생명을 앗아간 자연재해 중 하나입니다. 지진이 일어나지 않기를 간절히 바라지만 우리 주변 어디서나 발생할 수 있으며 무서운 것은 통제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통계에 따르면 세계에서 매일 50~80건의 지진이 발생하고 매년 약 2000건의 지진이 발생하고 많은 파괴가 일어납니다.  건물을 파괴하고 재산과 생활의 터전을 파괴하여 인명손실과 인구 이동을 시키고 쓰나미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지진은 경고나 신호 없이 일어나면서 사람들은 대비나 준비 없이 재난에 갑작스럽게 노출됩니다.


지진의 원인은 

지각은 단단한 핵, 맨틀(녹은 마그마로 구성됨) 및 지각판으로 구성됩니다. 지각판은 지각 내부의 녹고 있는 용암에 의해 끊임없이 움직입니다.  지속적인 움직임 플레이트가 서로 미끄러지거나 서로 멀어지게 됩니다.

지구 아래에서 일어나는 지각판의 움직임은 인간을 포함한 살아있는 유기체는 감지할 수 있습니다.


지각판의 움직임으로 인해 산이 만들어졌고 계곡이 형성되었습니다.  지각판들이 서로 반대로 움직일 경우 상호 작용하는 지점이 지각의 균열이 생기며  판이 움직이기 시작할 때 저장된 에너지 진원지가 만나게 되고 방출되는 것이 지진입니다.

바다에서 발견되는 지각판을 해양판, 대륙에서 발견되는 지각판을 대륙판이라고 하는데 이 지각판의 움직임으로 에너지가 형성되고 이 판이  단층선에서 만나 방출되는 강도를  지진의 강도로  결정되며 지각에서 에너지가 방출될 때 지구의 흔들림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에너지가 집중점에서 방출되는 것이 지진이며 방출되는 집중점을 진원지라고 합니다.  진원지에서 지진파가 생성되어 모든 방향으로 전송되는데 지진파가 통과하는 물질에 따라 다양한 속도로 이동합니다.



 

지진의 종류

 

 지각 지진


지각판은 갈라진 조각으로 점진적으로 천천히 움직이며  이 판의 움직임 형태에 따라 표출되는 결과가 달라집니다. 지각판이 서로에게서 멀어지기도 하고 서로를 향해 다가서며 충돌하기도 하는데 2개의 판이 미끄러지며 움직일 때 거대한 흔들 임이 발생하고 이를 지각 지진이락 합니다.

지각지진은 세계에서 가장 흔한 지진으로 심각한 진동과 큰 피해를 일으킵니다.



화산 지진

 

화산 지진은 장기 화산 지진과 화산 지각 지진의 두 가지 형태가 있으며 주로 화산 폭발 전 후에 발생합니다.

지진이 발생할 때 지각 내부에서 마그마가 분출하고 마그마 분출 후 생긴 공간을 채우기 위해 암석이 이동을 할 때 심한 지진이 발생합니다.  


형성된 마그마가 화산 활동 중에 분출구를 막게 되고  고압이 형성되어 쌓인 압력이 최 고조에 달할 때 엄청난 폭발로 이어져  무자비한 지진이 발생합니다.
화산이 폭발한 이후는 장기간 화산지진이 발생하며 화산폭발 이전에는 내각의 마그나에 의해 급격한 열 변화를 일으킵니다.


 폭발 지진

인간이 일으키는 지진으로 핵폭발로 인해 발생합니다. 

붕괴 지진

붕괴 지진은 암석 내부에서 생성된 압력에 의해 유발되는 것으로 지하 광산 근처 너 광산 지붕의 붕괴등으로 떨림을 유발하여 발생합니다. 

지진의 파괴적인 영향

 

건축물의 파손   : 지진의 규모에 따라 건물의 피해가 차이가 있지만 인간에게 치명적인 붕괴가 나며 무너진 잔해나 낙하되는 잔해로 위협이 됩니다. 
 
인프라 손상  :  지진은 전선을 끊을 수 있고 사람을 감전시킬 수 있으며 감전에 의해 화재가 날 수 있으며 규모가 큰 지진은 도로나 가스관 송수관을 파열 시며 일상생활에 불편을 넘어 인프라에 영향을 끼칩니다.

 

산사태 및 산사태  :  지진의 진동에 의해 언덕 위의 암석이 낙하할 수 있어 사람에게 위협이 됩니다. 
홍수가 발생  :  규모가 큰 지진은 댐 벽의 균열을 유발하여 장기적으로 무너질 수 있습니다.  
쓰나미를 유발  :  주로 바다 밑에서 촉발된 지진이나 화산 폭발에 의한 지진은 바다를 흔들어 해안지역에 쓰나미를 유발합니다. 
전형적인 예로 2011년 3월 11일 일본 해안을 강타한 지진과 쓰나미로 18,000명 이상이 사망했습니다.

토양이 액화로 이어짐   :  높은 수분 함량으로 구성된 퇴적물이 지속적으로 떨리면 퇴적물 공극에 유지되는 수압이 서서히 증가하여 토양이 포화되어 강도를 잃는 현상으로 토양 퇴적물은 모든 응집력을 잃고 액체화 됩니다.

액화된 흙 위에 세워진 건물 및 기타 구조물은 전복되거나 땅 속으로 가라앉습니다.  전 세계에서 발생하는 대부분의 액상화 현상의 원인이 지진입니다.



 

지진 측정 방법

 

지진의 리히터 규모를 측정하는 것은 생성된 에너지를 지진계를 통해 측정하여 규모를 계산합니다.
리히터 규모 7 이상에서 발생하는 지진은 심각한 인명 및 재산 피해를 초래할 수 있으며 

리히터 규모 3 이하의 지진은 느낄 수 없습니다.

3에서 6 사이 지진은 약한 유형이라고 합니다.

근대사에서 가장 파괴적인 쓰나미는  2004년 12월 26일 인도양에서 발생했습니다.

 

생존상황시 먹을 수 있는 벌레와 피해야 할 벌래
해수면 상승으로 가장 큰 영향을 받을 나라는?
세계 인구의 75%가 가뭄에 직면하게 된다
이탈리아 알츠스 마르모리다 봉우리 빙하 분괴로 사상자 발생
머리가 둘 달린 동물들
사막에서 일어나는 가장 위험한 사고들
세계에서 가장 큰 10대 사막은 어디일까요?
사막에 건설된 화려한 10개의 도시들
지구상에서 가장 높고 큰 산맥순위?
육지에서 가장 빠른 동물은?
수 닭이 머리가 없이 18개월을 살았다

세계에서 가장 큰 10대 사막은 어디일까요?

자세히 보기    세계에서 최악의 토네이도 5개는?

자세히 보기    세계에서 섬이 가장 많은 나라와 섬의 수

자세히 보기     코알라의 지문은 인간의 지문과 구분하기 힘들다

자세히 보기    해가 지지 않아 일몰을 볼 수 없는 곳

자세히 보기     유아기 부모의 애정 결핍의 결과

자세히 보기  ☞  지구상에 사람을 죽일 수 있는 위험한 나무들

자세히 보기  ☞  지금도 불타고 있는 지구촌들

자세히 보기   세상에서 가장 특이한 꽃들입니다

자세히 보기   뱀의 평균 수명은 얼마나 될까?

자세히 보기  지구상에서 멸종되어 더 이상 볼수 없는 동물들

자세히 보기  까마귀란 어떤 새인가 알아 본다

자세히 보기  까마귀에 대한 흥미로운 실체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