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면 하는 곰의 신진 대사와 항문 마개

2023. 1. 20. 20:53지식인/자연과 동물

동면하는 곰은 배변마개를 만든다

 

 

자연의 신비는 아무리 많은 수식어를 이용한다고 해도 부족한 것 같습니다.

하나의 생명체가 삶을 이어가기 위한 진화는 신비를 넘어 창조 수준인 것 같다는 생각을 하며 겨울잠을 자는 곰을 다시 생각해 보게 합니다.

지난해 미네소타주 엘리에 있는 야생동물 연구소에 따르면 동면하는 곰의 배설시스탬에 대한 기존 설을 바꿨습니다. 

겨울이 지나고 날씨가 풀리는 봄에 산행을 하다보면 나무나 야생 잡목들의 가지에 묽은 배설물들이 묻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동면이 끝나고 나온 야생곰들의 배설물이며 뿌려진듯한 배설물들은 품었다는 말이 어울릴 듯합니다. 

 자세히 보기     지구상에서 가장 오래 사는 동물은 어떤 동물일까요?

 

 

동면하는 곰 배설물 마개 

 

동면하는 곰은 짧게는 2개월, 길게는 7개월 동안 배설 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졋지만 북부의 일부 지역 곰들은 7개월의 동면동안 굴 입구주위에 배설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곰 동면동안 배설물 마개를 통해 배설하지 않는 것은 신비중의 하나입니다. 

일찌기 그것을 미확인 물질, 혹은 소화되지 않는 식물이나 곰의 털에 의한 섬유질로 묘사했던  곰의 이 신비한 대변마개는  동면을 위한 준비로  곰의 소화관을 정화하고 직장을 막음으로 더 이상 먹지 못하게 하기 위한 장치로 이전의 설과는 다른 발표를 했습니다. 
 
미네소타주에 있는 야생동물 연구소는 곰의 이 "확인되지 않은" 대변마개는 곰의 신체 절전모드동안 소화관 내부에서 벗겨지는 세포라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것은 모든 인체나 신체의 신비한 과정으로 굶주린 인간도 음식 섭취없어도 소량의 배변이 이루어지듯이  동면 속에 있는 곰 역시  장의 아래쪽 7~15인치에 대변을 축적하여 직경 1½~2½인치의 "마개"를 형성합니다. 이렇게 축적된 배설물 마개는  체액은  흡수되고 단단하게 굳은 배설물이 대변마개가 되었습니다.

 

 일부 배설물 속에서는 곰의 발바닥 세포가 포함되었으며 이는 수시로 발바닥을 핣은 습성에 의한 것으로 알 수 잇었습니다. 자세히 보기    지구상에서 가장 오래 사는 동물은 어떤 동물일까요?

 


  

 

곰이 동면하게 된 이유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밤새도록 상쾌하고 깊은 꿀잠을 자고 나면   "곰처럼 잤다" 라고 말합니다. 

강추위가 있는 겨울동안 동면하는 곰들이 따뜻한 굴 속에서 깊은 잠을 잔다는 것을 의미할 것입니다. 

 

그러나 모든 곰이 동면하는 것은 아닙니다.

곰이 동면하게 되는 것은 식량부족과 기온감소, 쌓인 눈에 의해 기동성 부제 등인 것으로 알려졌지만 진정 깊은 동면을 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동면이라고 하는 것은 겨울잠이 아닌 겨울 휴식차원의 혼침이라고 하는 과정입니다.

 

혼침과정 동안의 곰은 신진 대사가 느려지고  청력 기능이 저하되며 몸의 지방은 물과 칼로리로 분해되어 근육과 장기 조직에 필요한 단백질을 공급하지만 배설할 필요는 없습니다. 

 

참고로 다른 동면 동물은 음식이 부족할 때 에너지 절약을 위해 체온을 영하로 낮추고 신진대사를 크게 줄이지만 음식을 먹고 배설을 위해 일주일에 한 번 정도 일어나야 합니다. 자세히 보기   고릴라 숫것이 가슴을 두두리는 행위는 무엇을 뜻하는가?

 

 

 

동면에서 새끼 키우기


동면하던 곰이 깨어날때는 신체의 신진대사와 체온이 정상으로 높일 때까지 무기력한 시간을 갖지만 위험이 감지되면 갑자기 혼침에서 깨어날 수 있습니다.

곰은 주로 겨울에 새끼를 출산하고 어미가 혼침에 있는 동안 어미의 젖을 먹고 잠을 자지만  새끼는 동면이나 혼침에 들지 않습니다.  새끼를 둔 어미는 가수면 속에서도 종종 깨어나 새끼를 안전하고 따뜻하게 지낼 수 있도록 보살핍니다.

자세히 보기   화려한 공작새에 대해 알아봅니다.

 

동면하는 동안 곰의 활동

 

일반적으로 곰이 겨울동안 동면하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전 종류의 곰이 다 동면하지는 않습니다. 

또한 동면하는 동안 하루 종일 잠을 자는 것도 아니며 굴 속에만 있는 것도 아니며 때때로는 거주를 위한 내, 외부적 환경변화에 의해 굴을 떠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외부의 기온이 추운 알래스카 같은 곳에서는 일 년 중 약 7개월의 동면을 하지만 보다 따뜻한 주에서는 2-5개월 정도만 동면합니다.  만약 먹을 것이 없거나 생존을 위해 덜 자란 새끼가 있는 경우, 굴에 머물 기간은 진화론적으로 더 길어집니다.

 

곰이 동면하는 동안 신체는 초 절전상태로 먹거나 마실 필요가 없으며 따라서 소변이나 대변의 배설을 거의 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굴 속에서 동면하는 곰은 계속 잠만 자는 것이 아니라 주기적으로 깨어나 이동을 하고 자세를 바꾸기도 합니다. 아마도 욕창 예방 차원일 수 있다는 설이며 몸에 열을 잘 보존하기 위함이라고도 합니다. 

 

자연 속에서 곰의 굴은 새끼를 키우고 자라기에 안전한 환경으로 새끼가 스스로 걸으며 먹을 수 있는 생우 약 6개월 동안 굴 속에서 어미의 보살핌을 받습니다.  자세히 보기   개미의 IQ와 슈퍼 콜로니를 만들어 가는 신비

 

 

진화론적으로 적응


겨울에도 먹을 것이 풍부하고 기온이 심각하지 않는 다면,  또한 임신중일 경우 동면하지 않는다는 것이 밝혀졌으며 

곰이 동면을 하는 것은  환경적 여건에 따라 적응해 갈 수 있게 진화된 것으로  

먹을 것이 없는 상태에서 생존을 위해 동면이라는 전략을 개발했으며 

동면동안 에너지 소비를 줄이기 위해 체온을  8-12도 낮추고

미리 저장해 둔 지방을 분해하여 에너지를 얻습니다.

이와 같은 전략에 의해 긴 동면기간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근육량을 보존하고 약해지지 않습니다. 

자세히 보기   시신 퇴비화를 통해 인간이 자연 순화의 일부로 돌아간다

 

  

야외 활동 중 허기진 곰을 주의해야

 

미국 펜실베니아에는 주로 흑곰이 있으며 이들은 동면을 위해 굴을 파지 않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펜실베이니아 곰 연구센터에 따르면 펜실베이니아 검은 곰은 인가의 현관아래나,  도로의 배수구, 긴 터널 속, 다리아내, 나뭇잎 사이 등에 둥지를 틀고 동면을 하며, 날씨가 좋지 않은 곳에서는 일부에서 땅을 파기도 하지만,  쓰러진 나무의 뿌리 아래,  바위 동굴 등에  은신처를 만들기도 합니다.

 

서부 산간지역에서 곰은 암수에 따라 동면기간이 달집니다. 암컷은 주로 10월에서 5월까지 , 수컷은 11월에서 4월까지이며, 동면에서 깨어난 곰은 배가 고프기 때문에 먹이를 찾아 여러 지역을 다니기 때문에 봄에 산악인들이 허기진 곰을 대면할 가능성이 높으려 안전을 위해 동면하는 곰에 대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각 주에 따라 야외 활동가들에게 요구되는 주의 사항은 

 

음식, 음료 및 향이 나는 물건을 곰 보호 용기를 사용하여 안전하게 보관하라
쓰레기는 곰 방지 쓰레기통에 넣어라
스토브나 그릴에 음식을 남기기 말고 다 태우기   
곰의 산책로에서 떨어진 곳에 텐트를 치기
항상 텐트 안에서 잠을 잔다
곰에게 접근하거나 먹이를 주지 마라
산행시 동면하는 곰 주의사항 
곰 활동이 많은 새벽과 저녁시간 경계   
가능하면 단체로 움직이기
숲이 깊을 경우 소리를 내기 
동물 사체를 멀리 
 어린이는 그룹 중심에 서게 하기 

 

 
사막에서 일어나는 가장 위험한 사고들
세계에서 가장 큰 10대 사막은 어디일까요?
사막에 건설된 화려한 10개의 도시들
지구상에서 가장 높고 큰 산맥순위?
육지에서 가장 빠른 동물은?
수 닭이 머리가 없이 18개월을 살았다

세계에서 가장 큰 10대 사막은 어디일까요?

시신 퇴비화를 통해 인간이 자연의 순화의 일부로 돌아간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