뱀의 평균 수명은 얼마나 될까?

2022. 2. 12. 20:33지식인/자연과 동물

저주의 상징된 뱀은 왠지 모르게 보는 것만으로도 혐오스럽습니다. 선입견이 한 동물에 대한 외면을 하게 하는 것 같기도 하지만 특별히 공격하지 않는 뱀도 가까이하기 싫어지며 무섭습니다. 

 

혐오감 때문에 관심 밖의 동물이 되기도 하지만 생각해 보면 뱀 만큼 매력적인 동물도 드물 것 같습니다. 

오늘을 뱀에 대해 좀 더 접근해 보려 합니다.  

 

지구 상에 발견된 뱀의 종류가 약 3000 종 이상입니다. 그들은 남극대륙, 아이슬란드, 그린란드, 뉴질랜드, 를 제외한 모든 곳에서 살고 있으며 파충류로 체온 조절을 하기 위해 외부 조건에 의존하는 냉혈동물입니다. 건조한 기후에 수분 조절을 위한 비늘이 있고, 생존을 위해 독을 가진 종이 있는가 하면 무독성 뱀도 있습니다.  

 

그들의 음식먹는 방법은 섬뜩하리만치 무자비스러워서 사슴이나 소까지도 한입에 통째로 삼킵니다. 자신보다 몇 배 큰 덩치를 삼키기 위해  음식을 수축시키고 독으로 공격합니다.  

 

야생에서 살아가는 이들의 평균 수명은 10-15년이지만 동물원 등 우리 안에서 보호받는 뱀들 중에는 그 이상도 생존합니다. 더보기 코알라의 지문은 인간의 지문과 구분하기 힘들다

 

 

다음은 가장 오래살고 있으면서 기네스북에도 올라있는 뱀들입니다. 

볼 파이썬 비단뱀 : BBC

 

볼 파이썬 비단뱀

현재 63세의 이 뱀은 1958년에 태어난 암컷이며 현재까지 살아있는 뱀 중에  확인된 바로는 가장 오래 살고 있는 뱀일 것입니다.

세인트루이스 동물원에 있는 이 뱀은 지난 15년동안 수컷 없이  수정란을 낳고 있으며  이 알은 현재 부화 시 검사를 위해 인큐베이터에 보관되고 있습니다.

 

동물원에서 보호하고 있는 일부 뱀들은 때때로 무성란을 생산하기 때문에 이 볼 파이썬 비단뱀이나 방울뱀, 코모도 도마뱀 같은 파충류들은 산란 후 유전자 검사를 하고 있습니다.  
더보기  세계에서 섬이 가장 많은 나라와 섬의 수
 


콜롬비아 레인보우 보아 벤(Ben)은 자연에서 포획 된 뱀으로는 가장 나이가 많은 것으로 기네스북에 등재되어 있으며 이 뱀의 사망 시 나이는 42세로 밝혀졌습니다.  이는 1974년 태어나 2016년 조지아주 한 연구실에서 사망했습니다.

 
무지개 보아뱀의 평균 수명은 20년이며 야생에서는 주로 중남미나 베네수엘라 남부의 강이나 배수지역에서 발견됩니다 더보기   세계에서 최악의 토네이도 5개는?

 

뽀빠이

 

1977 년 40 세로 사망할때까지 필라델피아 동물원에서 살았던 이 뱀은 1937년 태어나 40년 3개월 14일을 살았던 것으로 2001 년 세계 기록으로 기네스 북에 등재되었습니다.

이 종류의 뱀이 동물원 같은 보호소에서의 평균 수명이 25-30년 임을 감안할 때 장수한 뱀이며 일반적으로 적절한 보호 속에 사는 뱀은 평균보다 수명이 크게 늘어날 수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이 보아 뱀은 일생동안 지속적으로 크기가 자라기 때문에 죽을 때의 길이가 최종 길이가 됩니다. 이 뱀은 죽을 당시의 길이가 약 며 는 일생 동안 지속적으로 자라며 길이는 약 4미터였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더보기 바다의 공포, 소용돌이는 어떻게 발생하는가?

보아뱀의 먹이는 주로 쥐, 도마뱀,  주머니쥐, 다람쥐, 몽구스와 같은 더 큰 포유류 등입니다. 

 

아나콘다 애니


"애니"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던 이 뱀은 1983년에 태어난 아나콘다 좋을 죽었을 때의 길이가 약 4미터였습니다.  이름에 걸맞게 성격이 온순합니다.

남아프리카에서 동물원의 보호 아래 있던 이 뱀은 자연이 아닌 인간 보호 속에 38년을 살았던 뱀으로 가장 오래 산 것으로 기네스북 세계 기록에  등재되었습니다.

이 종의 뱀은 최대 250 Kg까지 나갈 수 있지만 애니는 40Kg로 무게로 작은 편이었습니다. 

보아뱀의 일종인 아나콘다 뱀은 보아뱀보다 더 두껍고 넓습니다. 자연에서의 아나콘다의 개체수는 암컷은 수컷보다 훨씬 많으며 기록된 크기는 길이가 8.5미터에 둘레가 44인치 무게가  230Kg가 훨씬 넘었다고 추정했습니다.더보기 코끼리와 고래는 암에 걸리지 않는다

 

 

스트라이커


방울뱀 스트라이커는 캘리포니아에 있는 고등학교 생물학 교실에서 살고 잇습니다. 1982년 한 학생에 의해  작은 커피캔에 담겨 생물학 선생에게 가져온 이 작은 방뭉뱀은  2015년 34세 나이로 사망할 때까지 학생들과 함께 지내며 인기를 얻었습니다. 

당시 담당했던 선생님은  은퇴를 앞두고 이 방울뱀에 대한 초리 문제를 놓고 지역 동물센터에 연락했지만 평생을 보호 속에 살던 이 동물이 야생에서 살아남기 힘들다는 판단하에 그대로 학교생물교실에서 보호하기로 합의 했습니다.   
더보기 지구상에 사람을 죽일 수 있는 위험한 나무들
 

 

프레첼


1999년에 태어난 프레첼은 캐나다 퀘벡에 있는  뱀 사육사에 의해 보호받고 있으며 현재 25세의 옥수수 뱀입니다.  

옥수수 뱀은 일반적으로 6-8년밖에 살지 못하지만 프레첼은 사육사의 보호속에 최 장수를 하고 있음이 놀랍습니다.  그러나 기록에 의하면 보호시설의 옥수수 뱀 중에는 32년을 살았던 옥수수 뱀도 있습니다.  

옥수수 뱀은 독이 없지만 공격할 때는 자기의 몸길이의 1/3에서 1/2 정도로 매우 길게 벗습니다.
더보기 해가 지지 않아 일몰을 볼 수 없는 곳

 

첸나이

 

킹 코브라 종 첸나이는 1995년에 태어나 인도의 아링 가르 안나 동물원에서 12년을 살다가 18세 나이로 사망했습니다.   이 뱀은 수컷과 함께 동물원에서 살다가 4년 전 수컷이 죽고 4년을 혼자 살다가 사망했습니다.   

이 첸나이 킹 코브라 뱀은 거대한 목 두건을 가지고 있었고 길이가 4.5 미터의 크기였습니다.  

킹 코브라종을 세계에서 가장 긴 독사 종으로 주로 다른 뱀을 잡아먹습니다.  멸종 위기에 처한 종으로 간주되며 주로 열대 우림에서 서식합니다.

 

더보기  한국의아름다운섬은사람을기다린다

더보기 바다의공포,소용돌이는어떻게 발생하는가 

더보기  신비로운 자연을 감상해 보세요

더보기  세계에서 최악의 토네이도 5개는?

더보기 세계에서 섬이 가장 많은 나라와 섬의 수

더보기 코알라의 지문은 인간의 지문과 구분하기 힘들다

더보기 세계에서 섬이 가장 많은 나라와 섬의 수

세상에서 가장 특이한 꽃들입니다

지금도 불타고 있는 지구촌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