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의 공포, 소용돌이는 어떻게 발생하는가?

2021. 11. 29. 19:52지식인/자연과 동물

일본 나루토 소용돌이 

 

물이 가득찬 욕탕에서 갑자기 배수구을 열어 물을 빼다 보면 배수구를 향해 급하게 빠지는 물이 소용돌이치며 때로는 소리도 내며 어디론가 빠져 나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럴때 작은 뭔가를 물 위에 띄워두면 물과 함께 소용돌이 몇번 돌다가 이내 배수구로 빨려 들어갑니다. 

이와 같은 소용돌이가 크고 작은 싸이즈로 지구상에는 여러곳에 있습니다.  바다나 강 그리고 폭포못에도 있을 수 있어 접근하는 사람이나 동물 그리고 크고작은 배에 잠재적인 위헙이 됩니다. 

이 소용돌이는 토네이도와는 다른 것이며 강한 유속의 물이 한 방향으로 나선형을 이루며 아래로 향해 빨려들어가는데 소용돌이 중앙은 비어 있는 경우가 있으며  인공 시설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지만 자연에서도 형성될 수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     신비로운 자연을 감상해 보세요
  

그렇다면 물에서의 이런 위험 요소인 소용돌이는 어떻게 형성될까요?   모든 전류와 관련되어

  • 여러 요인에 의해 물의 유속이 빨를때 발생합니다.  
  • 어느지역은 강한 바람에 영향으로 형성이 되기도 하며,
  • 일부는 물의 표면과 속의 온도 차이에 의해 발생하기도 하고  
  • 또한 조수에 의해 소용돌이로 몰아 갈 수도 있습니다.   
  • 두개 이상의 해류가 만나면서 서로 다른 방향으로 흐를때 소용돌이칩니다. 

자세히 보기      세계에서 가장 특별한 음식들 

대부분의 소용돌이는 크게 걱정할 필요 없을 정도이지만  매우 강력한 것은 접근하는 모든 것들을 흡입할 정도로 매우 위험합니다. 특히 해협과 같은 좁은 지역에서는 큰 선박들도 파괴 할 수 있습니다. 폭포 바닥이나 작은 강 등에 있는 작은 소용돌이는 위험하지는 않지만 강력한 것은 주로 바다에 있어 대형 선박에도 위협이 됩니다 

대표적으로 노르웨이 북부의 Saltstraumen 해협에서 형성되는 소용돌이는 직경 33피트의 소용돌이가 6시간마다 발생하기 때문에 이곳을 통과하려는 모든 배는 시간적으로 안전할 때를 잘 맞춰야 합니다.  
자세히 보기     2921년 세상에서 가장 부패한 나라들 

 

 

 

지구에서 가장 강력한 소용돌이는  

 
코리브레칸 만(Gulf of Corryvreckan)은 스코틀랜드의 쥐라(Jura)와 스카바(Scarba) 섬 사이에 위치한 해협입니다. 이 지역의 수중 지형과 강한 대서양 해류가 만든 강력한 조수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유속이 빨라지면서 고르지 못한 수중 지형에 부딛치면서 만들어지는 세계에서 3번째로 강력한 소용돌이입니다.  

나루토 해협은 일본 도쿠시마와 효고현의 나루토와 아와지 섬 사이에서 조수로 인해 발생합니다.  최대 5.6피트 범위의 조수는 내해와 태평양 사이에 약 4피트의 수위 차이를 유발 하며  좁은 나루토 해협에 약 8mph의 속도로 유입되는 물로 인해  최대 66피트인 가장 빠르고 세계에서 4번째로 빠른 소용돌이가 생성됩니다.  
자세히 보기  ☞  세계에서 가장 희귀한 눈(동채) 색깔

늙은 암퇘지(Old Sow) 라는 별명을 가진 이 소용돌이는 서반구에서 가장 큰 것입니다.  소용돌이가 만들어내는 소리가 돼지소리 같다고 하여 명명 되어진 이 소용돌이는 조수와 해저 지형에 의해 형성됩니다.  

Skookumchuck Narrows는 캐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주 선샤인 코스트의 Sechelt Inlet 입구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매일 많은 양의 바닷물이 좁은 해협을 통과하며  높은 물의 수위와 가장 빠른 유속에 의해 발생합니다.  

모스크스트라우멘(Moskstraumen)은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소용돌이 중 하나입니다.  소용돌이는 노르웨이 Mosken섬과 대서양 사이에 강한 조류가 흐를 때 형성됩니다. 수중 지형과 강한 바람에 의해 만들어지는 이 소용돌이 직경이 130~160피트이며 최대 3피트에 이릅니다. 

자세히 보기     세계 최악의 자연 재해를 알아봅니다.

자세히 보기     지구 관측 역사상 가장 치명적인 자연 재해

자세히 보기    역사상 가장 잔인한 산업재해 들 

자세히 보기     지구에 남아 있는 공산국가는 어느나라인가?

자세히 보기     20세기에 일어난 미국의 항공사고들

자세히 보기     세계에서 가장 잔인한 감옥은 어디일까?

자세히 보기     지구상에서 가장 추운 러시아의 Oymyakon 마을

자세히 보기     세상에서 가장 어린 노벨상 수상자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