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서 최악의 토네이도 5개는?

2021. 11. 22. 19:01자연과, 동물

토네이도 모습



토네이도란?

 

여러 가지 자연재해 중에도 토네이도는 현대까지 인간으로서는 불가항력적인 매머드급 자연재해입니다.  
 
토네이도란 공중에 떠 있는 뇌우에서 지면까지 좁고 격렬하게 깔대기가 뻗어 회전하는 공기기둥입니다.  
토네이도는 호주, 유럽, 아프리카, 아시아 및 남미등 세계 여러 지역에서 발생하며 미국 이외의 지역으로는  아르헨티나와 방글라데시에서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자세히 보기     세계 최악의 자연 재해를 알아봅니다.

깔때기 형 구름이 바닥에 닿으면서 구조물을 부수며 사나운 바람과 함께 인명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미국의 토네이도

 

미국, 캐나다는 토네이도가 가장 자주 발생하는 국가입니다
미국에서는 매년 약 1,200개의 토네이도가  강타하는데 . 주로  5월에서 6월 초까지이며.   남동부에서 5월,  중부 평원은  6월, 그리고 초여름에는  중서부로 이동하면서 모든 주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토네이도는 오후 4시에서 9시 사이에 발생합니다. 
미국에서 토네이도는 상대적으로 미 중부지역에서 많이 발생하기때문에 그 지역을 "토네이도 앨리(Tornado Alley)"라는 병명이 붙었습니다. 

미국에서 토네이도에 대한 공식적인 기록은 1950년으로 이전에 발생했던 토네이도는 몰랐을 수 있고 또 관찰되지 않았습니다. 자세히 보기     지구 관측 역사상 가장 치명적인 자연 재해


 
토네이도 강도 측정기준


 
토네이도에 대한 강도 측정하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요약하자면 사망자 수를 볼 수 있습니다. 이어서 피해량과 토네이도 총 경로 길이, 광폭, 영향권의 시간, 발생 수, 부상자 수 등으로 계산됩니다.  

자세히 보기     역사상 가장 잔인한 산업재해 들

다음은 인명 손실을 기반으로 기록상 세계 최악의 토네이도입니다.


다울랏푸르-사투리아 토네이도, 1989-방글라데시 

 

1989년 4월 26일 약 1마일이 되는 폭의 폭풍은 방글라데시 가난한 다카 지역을 50마일로 이동했습니다.  1,300명의 사망자를 냈으며 80,000명의 사람들을 노숙자로 만들면서 20개 이상의 마을이 무너지고 12,000명이 부상당했습니다.     

자세히 보기     지구에 남아 있는 공산국가는 어느나라인가?



 트라이스테이트 토네이도, 1925-미국


미국 역사상 가장 치명적인 토네이도로  미주리, 인디애나, 일리노이를 가로지르며  219마일을 휩쓸며 세계 역사상 가장 긴 경로로 기록되었습니다.  1925년 3월 18일 이 토네이도로 인해 695명의 사망자와  2,000명 이상의 부상자를 냈습니다.  사망자 대부분은 일리노이주 남부에서 발생했으며  폭이 1.4마일에 달하는 곳도 있었지만 주로 폭이 4분의 3마일 정도로 였고,  바람은 시속 300마일을 초과했으며 15,000채의 집을 파괴했습니다.                                             

자세히 보기     20세기에 일어난 미국의 항공사고들



그레이트 나체즈 토네이도, 1840-미국


1840년 5월 7일 미시시피 주 나체즈를 강타했던 이 토네이도는 부상자보다 사망자가 더 많은 대규모 토네이도로 기록되었습니다.  317명 이상의 사망자는  미시시피 강을 따라 떠내려 갔으며 당시 노예들의 죽음은 계산되지 않았기 때문에 인명피해는 더 컸을 것입니다.

루이지애나주의 강 건너편에 있는 자유 무역상(Free Trader) 상가가 폐허가 되고 수백 명의 (노예)가 죽고, 주거지가 뿌리째 뽑혀 휩쓸려갔고, 숲에 나무가 뿌리째 뽑혔으며, 농작물이 파괴되었습니다.                                               

자세히 보기     세계에서 가장 잔인한 감옥은 어디일까?


세인트루이스-이스트 세인트루이스 토네이도, 1896년 - 미국

 

1896년 5월 27일에 미주리 주 세인트루이스의 주요 도시와 미시시피 강을 가로질렀으며 이웃에 있던 일리노이 주 이스트 세인트루이스를 강타했습니다. 최소 255명이 사망한 것으로 기록했지만 배에 탄 사람들이 강물에 휩쓸려갔기 때문에  인명 피해는 더 많았을 수 있습니다.  이 사건 후 한 달도 채 되지 않아 윌리엄 매킨리(William McKinley)가 미국의 25대 대통령으로 선출되었습니다. 자세히 보기     지구상에서 가장 추운 러시아의 Oymyakon 마을

 

투펄로 토네이도, 1936- 미국


1936년 4월 5일 미시시피 주 투펄로를 강타한 토네이도는  233명의 사망자를 냈으며,  생존자 중에는 젊은 엘비스 프레슬리와 그의 어머니도 있었습니다. 총 48개의 도시를 파괴하며  이튿날 밤에는 조지아주 게인즈빌을 휩쓸면서 203명의 사망자를 냈고 많은 건물이 무너지고 화재가 발생했기 때문에 사망자 수는 더 많을 수 있었습니다. 게다가 당시 흑인 사망자는 피해자 명단에 기록되지 않았습니다. 

자세히 보기      세계에서 가장 특별한 음식들 

자세히 보기  ☞  100년 전 미국인은 어떤 직업을 가지고 살았을까요?

자세히 보기     무서운 속도로 변하는 세계 인구 변화표

자세히 보기     부패에는 반드시 조력자가 있다

자세히 보기     세계 최고의 부자 록펠러를 만든 석유 매장국들의 명암

자세히 보기    미국 역사상 가장 치명적인 자연 재해

자세히 보기    세계에서 가장 파괴적인 쓰나미

자세히 보기  모계 사회를 유지하고 있는 사람들

자세히 보기    사람 눈(동채)의 색깔이 다른 이유는?

자세히 보기    카페 운영할 부부를 찾습니다(미국 서부 섬)

자세히 보기    2030년대에 기록적인 홍수가 이어진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