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상 가장 잔인한 산업재해 들

2021. 5. 20. 18:26세상만사/사회

미국 펜실베니아주 해리스버그 쓰리마일 섬 원자력 발전소

 

듣고 싶지 않은 뉴스를 자주 보게 되는 것이 바로 산업재해로 희생되었다는 소식입니다.  며칠 전에도 젊은 청년이 산업현장에서  목숨을 잃었다는 소리를 들으며 예전 농경사회였다면 없었을 사고인데, 싶습니다. 이렇듯 산업 사회가 되면서 사람들의 생활이 좀 풍요로워지고 편리해졌지만 인간 기본 삶은 농경사회보다 행복지수가 떨어졌을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농경사회라면 겪지 않아도 될 위험과 스트레스는 우리 주변에 언제나 도사리고 있는 것이 사실이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우리 주변의 산업재해를 알아보려 합니다    

 

인도 화학공장폭발사고 : 보팔 (유니온 카바이드(Union Carbide)


1984 년 12 월 3 일 인도 보팔에 있는 유니온 카바이드 화학 공장에서 약 45 톤의  유독 가스가 대량으로 누출되어 발생한 최악의 산업재해입니다.  인명피해로 본다면 체르노빌을 웃도는 세계 최악의 산업재해로  본사가 미국에 있는 다국적 기업이며 설립당시부터 문제가 많았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유독가스가 유출되었을 때  공장 주변은 인구밀도가 높은 지역이었기 때문에 3787명이 현장에서 사망하였고  가스 누출에 의한 후유증으로 1만 6천 명 이상이 사망했으며,  558,125명 이상이 부상을 입었고 최종 사망자 수는 15,000 명에서 20,000 명 사이로 추산됩니다. 살아남은 50만 명은 호흡기 질환,  실명 등을 겪으며 아직도 살아 있는 이들이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   인간에게 맹장이란 장기가 없다면 어떻게 될까요?


영국의 원전사고 : 바람 비늘 


1957 년 10 월 10 일은 영국 역사상 최악의 원전 사고로 영국 북서쪽 해안에 있는 2 개의 중 1 호기에서 발생했습니다  

원전에서 3 일 동안 불이 타며  방출된 방사성 낙진은 영국과 유럽 전역에 퍼졌습니다. 방사선 누출로 인해 240 건의 추가 암이 발생했으며 이 중 100 ~ 240 건이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화재 발생 몇 달 전인 1957년 봄에 방사성 물질 누출되었지만 영국 정부에 의해 은폐되었음이 밝혀졌습니다.  화재 이후 방사성 무질 방출에 대한 오염 정도를 조사한 결과  대부분의 오염은 화재 이전에  방사능 누출로 인해 발생했습니다.  자세히 보기  ☞  잠을 자지 않고 72시간을 견디면 미치는 영향들


미국 탄광사고: 모 농가


채굴은 본질적으로 위험한 사업이며 주어진 재료를 추출하는 비용에는 종종 인간의 생명이 포함됩니다. 2010 년 10 월 칠레에서 구조된 채광 사고만큼 기쁜 일이 거의 없었습니다. 

1907 년 12 월 6 일 웨스트 버지니아 모 농가의 탄광 폭발로 광산 입구와 환기구가 무너졌습니다.  이 사고로 362 명의 광부 (대부분 어린 소년)가 지하터널에 가득 찬 독성가스로 질식하거나 사망하였습니다. 

 



미국 원전 사고 : 쓰리 마일 섬


1979년 3월 28일 미국 상업 원자력산업 역사상 가장 심각한 사고가 있었습니다. 미국 펜실베이니아 주 해리스 버그 근처에 있는 쓰리마일 섬 원자력 발전소 2호기에서 노심용융(nuclear meltdown) 사고로  원자로가 손상되었습니다.  1979년 실수로 주 급수 밸브를 폐쇄하여 물공급이 차단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원자로 노심이 자동으로 중단되어  원자로 노심에서 냉각수가 심각한 손실을 입었습니다. 그 결과, 노심이 부분적으로 노출되었고,  많은 양의 수소 가스가 축적되었으며, 일부는 격리 용기로 빠져나갔습니다.  

 


일본 원전사고 : 후쿠시마

2011 년 3 월 15 일 화요일 일본 최악의 원전 재해로 일본 북동부 오쿠마 마치에 있는 후쿠시마 다이 이치 원자력 단지의 4 호기가  지진과 쓰나미로 인해  손상되었습니다. 
이 사고로 발전기. 원자로는 성공적으로 정지되었지만 전력 차단으로 인해  발전소의 냉각 시스템이 고장 났고 일련의 폭발로 인해 상당한 양의 방사성 물질이 방출되었습니다. 이 사고로  수만 명의 지역 주민들이 이 지역에서 대피했습니다.


프랑스 광산 재난 : 꾸히에으 (Courrières)


1906 년 3 월 10 유럽에서 최악의 광산 재난이 발생했습니다. 프랑스 북부의 있는 Courrières 광산이 폭발로 인해 약 1,100 명이 사망하고 수백 명이 부상당했습니다. 폭발 전 며칠 동안 현장에서 연기와 독성 가스가 보고되었지만 작업은 계속되었습니다.  폭발 3일 만에 수색을 중단하면서 광산에 갇힌 사람들은 사망으로 선언했으며 이에 대해 많은 비난을 받았습니다.    자세히 보기   치매를 이르키는 물질 타우는 어떤 단백질인가?

 


걸프만 기름유출사고 : 딥 워터 호라이즌

 

2010 년 4 월 20 일 미국 멕시코만에서 석유 시추시설이 폭발한 사고로 역사상 해양 기름 유출로는 가장 큰 사고였습니다.  이 폭발로   5개월동안 대략 7억 7천만 리터의 원유가 유출되었고, 매일 수만 배럴의 석유가 멕시코만으로 누출되었습니다. 2010 년 9 월 시추 우물이 봉쇄될 때까지 약 490 만 배럴의 석유가 걸프만로 누출되었으며 걸프만의 경제와 생태계에 엄청난 피해를 가했습니다.  



중국 광산재해 : 혼 케이코


1942 년 4 월 26 일 광산 폭발로  1,549 명의 중국인 노동자가 희생되었습니다. 1930 년대부터 일본군에 의해 통제된 광산은 중국 노동자들에게 비참한 일터였습니다. 열악한 환경으로 질병이 만연했고 광부들 중 일부는 일본군에 착출 되었으며 심한 구타로 강제노역이 시행되었습니다. 이 사고로 죽은 사람들을 대량 무덤으로 옮기는데만 10 일이 걸렸습니다.  자세히 보기   사람이 잠 안자고 버틸수 있는 시간은?



미국 공장 화재사고 : 트라이앵글 파이어


1911 년 3 월 25 일 맨해튼 스퀘어 근처 트라이앵글 셔츠 공장에서 심각한  화재로 150 명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이 사고로 인해 미국에서 근무 환경 안전에 대한 대중들의 운동이 촉발되어 전환점이 되면서 노동 법률이 세워지게 되었습니다.  사망자 대부분은 가난한 외국인 이주 여성들이었고,  더 나은 임금을 위해 파업을 주도했던 노동자들이 물건을 절도한다는 이유로 노동자들을 건물 안에 갇혀 있었음이 밝혀졌습니다.   불꽃이 건물을 휩쓸자 많은 어린 소녀들이 손을 잡고 건물 높은 곳에서 뛰어내려 죽어가는 것을 뉴욕 시민들은 보았습니다. 



미국 알래스카주 원유 유출 : 엑손 발데즈


1989 년 3 월 24 일 미국 알래스카 프린스 윌리엄 사운드에서 좌초 유조선에서  원유가 유출되었습니다.   Exxon회사는 바다 정화를 위해 20 억 달러 이상을 지불했지만 유출로 인한 피해는 알래스카 해안 약 1,300 마일을  1,100만 갤런의 원유가 뒤덮었습니다.  조사에서 밝혀진 것은 책임 있는 승무원이 술을 마시고 비 책임자에게 유조선 운행을 맡겼음이 밝혀졌습니다.    자세히 보기  ☞  건강을 위한 다크 초콜릿, 얼마나 먹어야 할까?

 

 한마디 

지금까지 참 용케도 살아 있구나 싶다. 무엇을 위한 산업이며  무엇을 위한 편리함인가? 결국은 좀 더 편리함과 누림을 위해 너무 많은 사람의 희생이 있고  자연의 파괴가 있었다. 그럼에도 끝나지 않은 개발은 멈추지를 못한다.  

 

자세히 보기  ☞    공중 엘리베이터, 쫒겨나는 블랙홀

자세히 보기  ☞    달 여행이 눈앞에, 산소 공장 세워

자세히 보기  ☞   국제 우주 정거장, 우주인들의 생활

자세히 보기  ☞    공중 엘리베이터, 쫒겨나는 블랙홀

 자세히 보기  ☞    화성까지 도착하는 데 걸리는 기간은?

자세히 보기     화성에 100만명 거주 도시 세우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