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미의 IQ와 슈퍼 콜로니를 만들어 가는 신비

2022. 2. 1. 19:01지식인/자연과 동물

슈퍼 콜로니 (개미가 만든 군락빌딩)

 

미국에 온 지 얼마 되지 않았을 때 아이들을 데리고 미국 국토 대장정 로드 여행을 한 적이 있습니다. 동서를 가로지르며 다니면서 여러 가지 신기하고 아름다운 것들을 접하고 보았지만 지금까지도 가장 기억에 남은 것은 중, 북부 지역을 지나갈 때  주변 넓은 들판에 크고 작은 집채 크기의 황토 흙무더기가 곳곳에 있었습니다.

 

다양한 모양과 크기의 흙무덤은 우리의 호기심을 자극했고, 지금까지 후회를 남겼습니다. 

지금 같으면 직접 내려가 보았을 것이지만 당시는 낯선 환경이 마치 외계 화성 같은 느낌에 약간의 공포감이 있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슈퍼 콜로니라고 한 개미 군락지였던 것으로 크기가 작은 집 채 만 큼씩 했던 것 같습니다.             더보기 한국의아름다운섬은사람을기다린다

 

 

 

개미의 IQ는 얼마나 될까요?. 

 

측정해 보지 않았기 때문에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합리적인 추론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IQ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개미가 대답할 수 없는 구두, 그림, 수학적 질문을 통해서 측정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개미의 IQ을 측정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대략적인 IQ를 측정할 수 있는 다른 종, 즉  일부 유인원(고릴라, 침팬지)의 문제 해결 능력을 알아보고 아이들의 문제 해결 능력과 비교해서 추론적으로  IQ를 측정할 수 있는 것처럼 개미 역시 이와 같은 방법으로 추론된 IQ는 100 정도로 추측합니다. 

 

개별 개미는 그다지 똑똑하지 않은 것처럼 보이지만 그룹은 놀랍도록 복잡한 행동을 수행하며 생존을 위한 활동은 상상 이상으로 놀라운 능력을 발휘합니다.더보기 바다의공포,소용돌이는어떻게 발생하는가 

 

 

 

똑똑한 슈퍼 콜로니 개미

 

개미는 일반적으로 하나의 둥지에 하나의 여왕을 중심으로 그룹을 이룹니다. 그러나 이 상식을 넘어서는 개미의 종들이 있습니다. 세계에 알려진 개미의 종은 12,643종이 있으며 이중 15-20종의 개미는 일반 상식을 벗어나는 초 군락 집단을 이룹니다. 

 

여러 개의 둥지와 여러 마리의 여왕이 있는 초 거대 군락을 형성하면서 지역에 있던 토속 개미들을 몰아내고 지역을 넓혀가면서 슈퍼 콜로니를  확장해 갑니다.  

 


국제 자연보전 연맹(IUCN)은 지구의 생물다양성에 가장 해로운 100가지 침입종의 목록을 작성하면서 초군락을 형성하는 5 개종의 개미를 포함시켰습니다. 더보기 신비로운 자연을 감상해 보세요

일반적으로 "진화의 법칙"에 따른 개미는 유전자가 같은 친척만 도와주고 보호하면 됩니다.  그러나 코펜하겐 대학 생물학과의 연구에 따르면 유전적으로 서로 관련 없는 개미들까지 함께 초군락지를 만들어 가며 집단을 키워 갑니다. 


개미는 이론적으로 하나의 둥지에 하나의 여왕을 중심으로 유전자가 같은 것들이 하나의 군락을 만들어 가는 것이 표준입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일생 일개미로 끝나는 일개미와 알을 낳는 단일 여왕개미로 구성되어 고립된 둥지에서 삷니다.  여왕개미는 일 년 중 알을 낳고 이 알은 새로운 여왕과 수컷으로 변하고 그들은 세계로 퍼져 나가며 새로운 식민지를 건설합니다.   

 

진화론적으로 여왕개미가 알을 낳으면 모든 일개미들은 한 여왕으로부터 출생됨에 따라 동일한 유전물질로  일생을 여왕개미를 위해 보내면서 형제와 자매를 위해 일합니다. 

그러나 이 이론적 진화론을 벗어나는 것이 바로 슈퍼 콜로니입니다.  다른 유전물질을 가진 개 이를 위해 일하는 슈퍼 콜로니에 대한 숙제는 계속될 것입니다.  더보기 세계에서 최악의 토네이도 5개는?
 

 

6,000km 뻗어있는 슈퍼 콜로니


때때로  슈퍼 콜로니를 형성하는 개미들의 둥지가 가득 차면 여왕벌 중 한 마리가 일꾼 몇 명을 데리고 나가 본 둥지와 가까운 곳에 새 보금자리를 만들고 본 둥지의 식민지의 일부가 됩니다.  이런 식으로 영토를 넓혀가는 개미들은 다양한 둥지 사이를 왔다 갔다 하고 일개미들은 혈연 여부에 관계없이 식민지의 여왕을 위해 일합니다.

슈퍼 콜로니는 놀라운 속도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1년에 최대 30미터까지 자랄 수 있으며  슈퍼 콜로니 내에서 개별 둥지는 제곱미터당 1개만큼 조밀하게 포장될 수 있습니다.

“지리학적 장애물이 없는 한, 이 슈퍼 콜로니는 지중해를 따라 6,000km에 달하게 계속 성장할 수 있으며 이는 동물의 왕국에서 가장 큰 협동조합 단위입니다 더보기  세계에서 최악의 토네이도 5개는?

 


  아르헨티나 개미


대부분의 대륙에 있는 이 거대한 초군락을 형성한 개미 종은 아르헨티나에서 유래했습니다.  100년 이상 전에 남아메리카에서 선박 화물을 통해 들어온 개미는  유럽, 미국, 호주, 일본, 뉴질랜드 및 하와이로 퍼지며 초대형 식민지화를 시도하고 잇습니다.

슈퍼 콜로니를 만드는 아르헨티나 개미는 인간에게 아무런 해를 키치지 않지만 다른 종의 개미를 제거함으로써 먹이사슬 측면에서 생태계에 교란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더보기 세계에서 섬이 가장 많은 나라와 섬의 수

 


붉은 불개미 


미국에서는 붉은 미국 불개미가 1930년대부터 미국을 지배해 왔습니다.  이 개미 역시 아르헨티나에서 들어왔지만 다른 아르헨티나 개미와 달리  인간에게 해롭습니다.  


이 미국붉개미는 벌침에 해당하는 촉이 있어 쏘일 수 있습니다.   

해마다 미국은 이 수입된 붉은 불개미의 대규모로 커진 그룹으로 인해 농작물 손실을 보상하고 쏘인 사람들에게 약을 제공하는데 주별 수십억 달러의 비용이 듭니다.  이들을 조절하는데 총력을 쏟아야 합니다. 

더보기 코알라의 지문은 인간의 지문과 구분하기 힘들다


돌연변이가 슈퍼 콜로니를 무너뜨린다 

 

 

Jes Søe Pedersen은 Center for Social Evolution의 연구원은 이 개미들이 어떻게 이런 초 식민지 군락을 이루고 지키고 있는지를 알아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슈퍼 콜로니를 이룬 개미 군락지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무너뜨릴 수 있습니다. 바로 돌연변이입니다.  여왕개미가 여왕개미만 낳는다면 일개미 부족으로 식민지를 유지하지 못할 것이며 점차적으로 슈퍼 콜로니를 녹일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슈퍼 콜로니에 돌연변이가 축적되기 때문에 가능한 이론적 추론입니다. 

 

더보기 

이탈리아 아파트 단지 아래 고대 로마 빌라

로마 제국의 멸망과 알래스카의 화산 폭발

이스터섬 "모아이" 의 신비

바위를 깍아 만든 특별한 고대 사원 건물들

고대 무역의 길에서 배운다

사우디 아라비아가 개방한 고대 도시

고대 역사의 현장을 가다

이스터 섬 석상에 숨겨진 의식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