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 아라비아가 개방한 고대 도시

2020. 12. 11. 13:27지식인/역사,고고학

한때 국제 무역으로 허브 역활로 번성했던 사우디 아라비아 헤그라 (Mada'in Saleh라고도 함)가 관광객들에게 개방 되었습니다.  헤그라는 거의 2,000 년 동안 인간의 개발이 되지않고 원래 그대로 보존되어 있던 고고학적 유적지 입니다.  

 

바위를 만든 먼지와 비

사우디 아라비아의 알 울라 북쪽에 있는 스크럽 얼룩 사막에  거대한 바위에 조각된 아름다운 건물이 거대한 기둥을 자랑하며 남다른 크기를 자랑하듯 아름답고 신성한 스타일로  모래 사막에서 튀어 나옵니다. 수천년에 거쳐 만들어진 돌들은  먼지와 비가 만들어낸 천연 바위로  해가지면  그 먼지로 인해 색상이 만들어 지고 비가오면  비로 인한 얼룩과 얼룩을 드러내며  돌을 형성했습니다.

한때 국제 무역으로 허브 역활을 하며 번성하던 헤 그라 (Mada'in Saleh라고도 함)의 고고학 유적지는 거의 2,000 년 동안 거의 방해받지 않고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그러나 이제 사우디 아라비아는 처음으로 관광객에게 사이트를 열었습니다.  

Hegra의 암석을  절단하여 만들어진  구조물로  요르단 북쪽으로 수백 마일 떨어진  Petra 와 비슷한 구조물입니다. 과학자들은, 헤그라는 나바 테아 왕국의 두 번째 도시로 고대 문명 페트라의 비밀을 풀 수 있는 열쇠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

석유를 통해 경제를 이어오던 사우디 아라비아는 더 이상 석유 파이프 라인에 의존하지 않겠다 선언하고 새로운 수입원을 관광을 통해 얻겠다는 계획하에  헤그라를 개방하게 되었습니다. 사우디 아라비아의 석유는 현재 나라 수출의 90 %를 차지 하고 GDP의 40 %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2016 년에 모하메드 빈 살만 왕세자가 발표한 사우디 비젼2030은  향후 20 년 동안 아프리카, 아시아 및 유럽을 연결하는 무역 및 관광의 글로벌 허브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발표 했습니다.

 

사우디 관광비자 발금

사우디 아라비아는 2019 년 9 월에 처음으로 관광 비자를 시작하여 사업이나 종교적 목적이 없는 일반 방문객을 허용했습니다. 신비로운 건축물을 가진 Hegra는 사우디 아라비아를  방문하는 관광객에게 강조할 수 있는 마케팅 입니다. 

헤그라의 매력의 상당부분 페트라와  유사하지만 그간에 알려지지 여행자들에게 열려 있지 않았었습니다.  반면 이웃 요르단의 페트라는 현재 연간  백만명 이상의 방문객을 얻고 있습니다.  

헤그라를 방문하는 관광객은 바위속의 무덤과 비문, 그리고 바위 건축물을  누가 언제 제작했는지 얼마나 오래 이곳에 묻혀 있었는지 알려지지 않았음을 알고 가야 할 것입니다.  

 

향신료의 공급자들

나바테아인들은 사막에 거주하는 유목민들로 향과 향미료등을 무역하던 상인들이였습니다.  이들은  아라비아와 요르단을 거쳐 지중해, 이집트, 시리아, 메소포타미아로 이동해 가며 향긋한 후추 열매, 생강 뿌리, 설탕 및 면화 더미등을  낙타가 끄는 캐러밴에 싣고  이 왕국의 남쪽 국경에 있는 도시인 헤 그라를 통과했으며 이들은 또한 신성한 종교의식에 쓰여지는 유향과 몰약과 같은 향기로운 물질의 공급 업체가 되었고 그로인해  아주 부자가 되었습니다.

나바테아인들은 기원전 4 세기부터 서기 1 세기까지 번영하였으나. 로마 제국이 확장되어 오늘날의 요르단, 이집트의 시나이 반도, 사우디 아라비아, 이스라엘 및 시리아 일부를 포함하는 거대한 지역을 합병시키면서 언제부터인가 그들의  정체성이 점처적으로 사라져 간 것이였습니다. 수세기  잊혀진 페트라는 1812 년 스위스 탐험가 요한 루트비히 부르크 하르트에 의해“재발견”될 때만해도 현지 베두인 부족이 여러 세대 동안 이 동굴과 무덤들에 거주했었습니다.  

나바테아인  역사가 페트라의 역사만큼 알려지지 않은 것은  그들이 그들의 생활에 대한 기록을 남기지 않았기 때문이며  작게나마 알려진 것은 고대 그리스인, 로마인 및 이집트인과 같이 외부인의 문서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공동묘지가 마을로 변신

페트라와 마찬가지로 헤그라는 공동묘지였지만 후대에 오면서 대도시로 변신 한 곳이며 남겨진 구조물 대부분은 무덤으로 발굴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나바 테아 인들이 그들만의 말이 있었다는 증거는 여러 무덤 입구 위의 쓰여진 비문이 남아 있었기 때문입니다.

고고학자들이 밝혀 낸것은 그들이 매우 창의적이고 혁신적이며 상상력이 풍부하고 개척자였다는 것인데,  1980 년 요르단 에서  도자기 일부가 발견되면서 과학자들이 정의한 것입니다.

헤 그라에 세밀하게  조각된 111 개의 무덤은  페트라에 있는  600 개보다 적지만  더 좋은 상태이므로 방문자는 잊혀진 문명을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이 건축물은 무덤 출입구 위에 삼각형 기둥이 있고,  고대 그리스와 로마  건축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5 개의 계단으로 구성된 무덤은 "왕관"장식으로 영혼이  천국으로 가는 길을 의미하고 있고, 외부 침입자로 부터 보호하기 위해 날개가 달린 스핑크스를 무덤입구 위에서  맴돌게 조각하였고 메두사가면이나 뱀을 조각하기도 하였습니다.

 

헤그라의  무덤 역사

헤그라의 가장 오래된 무덤은 기원전 1 년부터 가장 최근의 무덤은 기원전 70 년때 까지이며,  약 7,000 개의 비문이  발견되었고,  비문 대부분은 개인과 그의 아버지의 이름 또는 신에 대한 청원과 같은  간단한 메모입니다. 또 헤 그라의 일부 무덤은 고위 장교와 그 가족들 것으로 비문을 통해 밣혀졌습니다.

나바 테아 왕국에는 다양한 언어를 사용하는 것을 볼때 다양한 종류의 사람들, 헤그리인, 모압 인, 시리아 인, 유대인, 온갖 사람들이 있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직 비밀에 묻혀있는 이 무덤은 높이가 약 72 피트로 가장 큰 무덤이며 무덤 마을에서 멀리 떨어져 있고 바닥 1/3 부분에 거칠게 미완성 상태로 남았습니다. 일부 무덤은 건설도중에 버려지기도 하는데,  그 중 하나로  조각도중에 버려진 이 무덤에는 특정 가족을 위해 짧은 비문이 새겨져 있습니다.

 

문명 이후 문명에 영감

고고학을 통해 지금 막 세상에 드러나고 있는 중요한 고대 문명으로 부를 얻기위해 사우디 아라비아는  2035 년까지 매년 2 백만명 국내 외 관광객 유치를  목표를 하고 있습니다.  헤그라에서 약 35 마일 떨어진 알울라 공항을 이미 대규모 개조 공사를 거쳐 연간 수용 승객  4 배가 되게 했으며, 그 외에  많은 호텔과 부속 시설을 준비중입니다.  

이것은 자연유산과 예술이 결합 된 특별한 풍경이며  Nabataeans의 영혼이 부활하고 있는 문화적 정체성과 예술적 표현의 장소입니다.  Nabataeans는  기록이 부족하지만 헤그라를 통해 그들에게 10개의 역사적 언어가 있었고, 특히 이 지역 아랍어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간주되며. 그들이 남긴 것은 무엇인가  문명 이후 문명에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사랑으로 만들어진 롱우드 가든

필라델피아 인근 케넷 스퀘어에 자리한 롱우드 가든은 1790년대부터 이 지역에 살던 퀘이커 교도들의 소유였는데, 미국의 유명한 화학업체이자, 제너럴 모터스사의 회장으로 세계적인 부호인 피

dowra-60.tistory.com

 

베를린 장벽을 여행하고픈 이유

가보지않은 독일이며 베를린 장벽이지만 한번 꼭 가서 직접 보고 싶은 곳으로 베를린 장벽을 꼽고 있으며 그 역사적인 현장을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져보고 직접 느껴보고 싶어 정보 수집중 나

dowra-60.tistory.com

 

자꾸 멀어져 가는 나의 꿈

몆년전까지만 해도 매 주말이면 산행을 했었다. 미국에서 유명한 3대 장기 종주코스중의 하나인 애팔래치아산맥 트레킹이 집에서 머지않은 곳에서 지나간다.  지금은 함께 할 동무가 없어

dowra-60.tistory.com

 

 

고구마를 파는 메노나이트 사람들

다가오는 겨울을 대비해 겨울 식량인 고구마를 사 왔습니다.  매 해 이맘때면 유기농법으로 재배한 고구마를 사다가 차고에 두고 겨울 동안 다양한 방법으로 먹는답니다. 이것도 한적한 곳에

dowra-60.tistory.com

 

부자들이 즐기는 것들은

평균 소득이 있는 사람들은 휴일이 되면 카누를 타지만 부자들은 호화 요트를 타고 항구를 떠납니다. 그리고 보동사람들은 래브라도 리트리버 정도의 강아지를 껴안고 시간을 보내지만 부자들

dowra-60.tistory.com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