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위를 깍아 만든 특별한 고대 사원 건물들

2020. 12. 28. 11:56지식인/역사,고고학

인류 생존의 본능은 참으로 위대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고대 인류 유적을 볼 때면 우리 인간이 만물의 영장임이 스스로 증명하는 듯합니다. 장비도, 도구도, 여건도 없었을 것이며 영양상태 또한 부족한 상태일 텐데도 단단한 바위를 뚫고 잘라 깎아 만든 건물들은 지금 문명에 와서도 밝혀지지 않은 미스터리로 남습니다. 이것은 분명 생존 본능에서 나오는 무의식의 힘에 가까운 것들이 아녔을까 생각해 본답니다. 그들은 스스로 약함을 인정하고 자신들을 지켜줄 신을 조각했고 신을 보시며 섬길 집을 만들어 그 주변으로 모여 살았던 걸 생각해 볼 때 자연 앞에 자만하지 않았음도 엿볼 수 있습니다.   

바위 절단 건축은 단단한 천연 암석을 조각하는 일이였으므로 대규모로  집중적인 노동력이 수반되는 일이었을 것입니다. 다음은 전 세계의 바위에 새겨진 최고의 다양한 건축물들 입니다.

 왕들의 무덤

4 세기에 지어진 파 포스 왕의 무덤은 단단한 바위를 깎아 도리스 양식 기둥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키프로스 남서부의 파포스 근처에 있는 왕들의 무덤은 기원전 4 세기에 만들어진 것으로  단단한 바위를 깎아서 도리스 기둥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무덤에  어떤 왕족이 묻혔다는 증거는 없고  프톨레마이오스 귀족과 고위 관리들의 마지막 안식처였습니다.

 

 리키 아 무덤

Lycian Tombs는 바위 표면에 직접 조각되어 있습니다.

Lycia는 현재 터키의 Antalya 및 Muğla 지방에 위치한 고대 도시로 절벽 바위 표면에 정교하게 직접 조각된 묘실입니다.. 무덤 내부 역시 외관처럼 정교하게 조각되어 있는 것으로 되어 있고 일부 무덤에는 고인의 특정 특징과 그 시대의 주요 사건을 묘사 한 부조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입구는 홈을 따라 옆으로 달린 미닫이 돌 문으로 봉인되었습니다.

 마다 인 살레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등제된 사우디 아라비아 Mada'in Saleh는 다양한 크기와 높이의 사암 노두가 특징 인 사막 경관으로 유명합니다. 

Mada'in Saleh는 요르단 수도인 페트라 다음으로 Nabatean 왕국의 최남단 가장 큰 정착지를 구성되었으며 Nabateans지역에서 Hegra라고 불리는 이 지역은 사막 가운데  다양한 크기와 높이의 사암 바위들로 AD 1 세기에 주거 지역과 오아시스 주변에 지어졌습니다. 묘지를 만들기 위해 많은 사암 바위를 조각했으나  지금 남아 있는 것은  4 개의 묘지뿐이며 13.4km (8.3 마일)에 걸쳐 펼쳐진 131 개의 바위를 깎아 만든 무덤이 있습니다.

 모가 오 동굴

불교 예술의 가장 훌륭한 예술 품 중 하나로 꼽히는 모가 동굴은 용문 석굴과 윤강 석굴과 함께  중국에서 가장 유명한 3 대 고대 조각 유적지 중 하나입니다.

바이 루이 롱

 

실크로드의 교차로에서 전략적으로 중요한 오아시스라 할 수 있는  둔황 중심에서 남동쪽으로 25km (15.5 마일) 떨어진 곳에 492 개의 사원으로  형성합니다. 동굴 안에는 약 1,000 년에 걸친 불교 예술의 가장 훌륭한 예술이 있습니다. 불교 동굴 속 신사의 건설은 경전과 예술을 저장하는 장소로 서기 366 년에 건설되었고  중국에서 가장 유명한 고대 암벽 절단 사원 3 곳 중 하나입니다.

 

용문 석굴

중국 동부 중부의 샹 산과 용문산을 따라 밀집되어있는 용문 석굴은 북쪽에서 남쪽으로 1km에 거쳐 밀집되어 있습니다. 

서기 493 년에 건설된 동굴에는 2100 개가 넘는 틈새, 100,000 개가 넘는 동상, 약 40 개의 탑, 3600 개의 석판과 비석이 있습니다. 용문 지역은 동굴에 들어갈 수는 없지만 일반인에게 개방되어 있어 대부분 외부에서 볼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윤강 석굴

5 ~ 6 세기 중국 석각의 뛰어난 예술인 윤강 석굴은 252 개의 동굴에 51,000 개 이상의 불상과 조각상이 있습니다.

윤강 석굴 좌불상

5 세기와 6 세기 활발했던 중국 석재 조각 기술력으로 고대 불교 사원들이  주로 건설되던 북위 왕조의 AD 460-525 년 사이에 건설된 윤강석 굴은 252 개의 동굴에 51,000 개 이상의 불상과 조각상이 있습니다.

 

 괴레메 교회

약 2000 년 전 터키 카파도키아 지역에 화산 폭발로 형성된 부드러운 암석을 깎아 이 지역 괴레메 사람들은 교회와 수도원을 지었습니다.

약 2000 년 전 화산 폭발에 의한 용암은 부드러운 암석을 형성했고 오랜 세월 바람과 물에 의해 침식되어 모자를 쓴 듯한 기둥 모자 바위가 남아 요정 굴뚝을 형성했습니다. 카파도키아 지역 괴레메 사람들은 이 부드러운 바위를 쉽게 깎아 집, 교회 및 수도원을 만들었고  비잔틴 프레스코 화의 기독교적 성역이 되는데 예술적 업적을 남겼습니다. 

 

 랄리 벨라 교회

에티오피아에서 가장 성스러운 도시 중 하나인 랄리 벨라는  악섬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순례의 중심지입니다. 성 조지 교회는 11 개의 교회 중 가장 잘 알려져 있고 마지막으로 지어진 교회로  규모 25m x 25m x 30m 정도며 교회 외부에는 세례를 위해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침례 웅덩이가 있습니다.

랄리 벨라 예배당

이 시골 마을에 세워진 랄리 벨라 교회는 바위를 절단하여 세운 건축물이며 역사적으로 중요한 보존 가치가 있는 모 놀리 식 교회로 전 세계적으로 유명합니다. 교회의 연대는 정확하지 않지만  중세 12 세기와 13 세기 에티오피아 문명에 의해지어 졌을 거라고 합니다.  

아잔타 동굴

기원전 2 세기에 지어진 아잔타 동굴은 바위를 깎아 만든 기념물입니다. Ajanta의 수도원에는 여러 개의 비하라 (수도원 거주지)와 산등성이로 잘린 chaitya-grihas (stupa 기념비 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인도 마하라 슈트라 주에 있는 아잔타 동굴은 서기 480 년에 버려졌고  그 후 1300 년 동안 정글에 묻혀 있던  동굴은 1819 년 영국 장교가  깎인 암석을 발견하며 사원을 재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불교 종교 예술의 걸작으로 여겨지는 Ajanta의 그림과 조각은 상당한 예술적 가치를 인정받았습니다.. 800 년에 걸쳐 건설된 Ajanta Caves는 Maharashtra의 거대한 암벽에 걸쳐 있으며 불교 예술의 걸작으로 여겨지는 화려한 프레스코 화로 가득 차 있습니다.

Ajanta는 두 개의 주요 동굴로 나뉘는데, 하나는 기원전 200 년에 지어진 동굴이고 다른 하나는 기원전 600 년경에 완성되었습니다. 각 동굴은 웅장한 홀로 열리며 바닥부터 천장까지 이어지는 자타카 이야기를 자세히 묘사하여 부처님의 전생을 이야기합니다.

 

엘로라 동굴

5 세기에서 10 세기 사이에 지어진 34 개의 불교, 힌두교 및 자이나교 암석 절단 사원과 수도원은 대부분 거실, 수면실, 주방 및 기타 방을 포함하여 산면에 새겨진 대형 다층 건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인도 암벽화 건축의 전형을 나타내는 엘로라 동굴은 인도 아우랑가바드 시에서 30km (19 마일) 떨어져 있습니다. 불교 동굴은 가장 초기의 구조물이고, Kailasa 사원은 Ellora의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중심입니다. 카일라시 산을 떠올리게 하기 위해 설계된 이 거대한 구조물은 하나의 바위로 조각되어 아테네의 파르테논 면적의 두 배 크기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6 세기에서 8 세기까지 지역 절벽 바위에서 조각된 인도중부 Maharastra의 신성한 장소로 불리는 Ellora (Elura라고도 하며 고대에는 Elapura라고도 함)며 유네스코에 의해 세계 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으며  힌두교 , 불교 , 자이나교 사원과 기념물로 유명합니다. 가장 멋진 예술품으로는 8 세기 CE Kailasa 사원으로, 높이 32m는 세계에서 가장 큰 암석에 조각한 기념물입니다.

힌두 동굴은 주로 6 세기와 7 세기에 칼라 추리 왕조 시대에 생산된 화산 현무암 바위 서쪽면에는 35 개의 동굴과  사원이 있습니다.  가장 오래된 동굴 인 힌두 라 메스 바라 (21번)는 6 세기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초기 힌두 사원에는 내부 성소 ( garbhagriha ), 숭배자들이 걸어 다닐 수 있는 순환통로, 이중 현관이 있는 현관, 고부조 프리즈와 푸라 나스 신성한 장면을 묘사 한 조각을 통한 광범위한 장식이 있습니다.

2km가 넘는 이 34 개의 수도원과 사원은 서기 600 년부터 1000 년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연속적인 기념비가 있는 엘로라 동굴은 고대 인도 문명에 생명을 불어넣은 독특한 예술적 창조물이자 기술적 착취 일뿐만 아니라 불교, 힌두교, 자이나교에 바쳐진 성역과 함께 고대 인도의 특징이었던 관용의 정신을 보여줍니다.

 

여왕의 계곡

고대에 파라오의 아내들이 묻힌 이집트의 한 장소인 왕비의 계곡은  묘지 70 개가 넘는 무덤이 있으며,  대부분은 세련되고 화려하게 장식되어 있고. 나일강 서쪽 기슭에 왕들의 계곡 근처에 있습니다. 고립되어 있는 이 불모지 지역은  고대 이집트 수도와의 근접성으로 인해 선택되었습니다. 

여왕의 계곡을 지상에서 바라보면  바위가 많고 강한 햇볕에 상막해 보이며  단순하게 하나의 돌 입구가 있으며  파라오의 다른 아내들의 무덤과 함께 연결된 메 장지입니다.. 

왕의 계곡과 비슷한 여왕의 계곡은 이집트의 매장지로 오늘날까지 계속되는 발굴 작업에서 90 개 이상의 무덤이 발견되었는데 왕자, 공주 및 기타 귀족의 묘지로도 사용되었습니다.

고대 이집트 문명은 내세를 믿어으며 그들은 내세를 즐기기 위해 자신의 소지품이 필요하다고 믿었기 때문에 파라오와 여왕은 그들의 보물, 의복 및 음식과 음료와 같은 기본 필수품과 함께 묻혔고  그들의 보물과 소지품 도난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별도의 방식으로 매장지를 건설했고 왕의 무덤 입구를 비밀로 감추었지만 일부 왕비의 무덤은 지키지 못해 보석을 도난당하기도 했습니다.  미라와 그 소지품에 손을 대면 영생을 얻지 못한다는 구전이 있습니다.   

 

계곡은 언뜻 보기에  붉은 바위가 햇볕에 쪼인 협곡에 지나지 않지만 ​​90 명의 ​​중요한 왕실 구성원의 무덤으로  장식은 왕의 계곡에 있는 무덤과 매우 유사합니다. 이 무덤의 벽화는 화려한 장식으로 되어 있어 방문자들에게 흥미를 더해 줍니다.   

여왕의 계곡에 있는 모든 무덤 중 네페르타리의 무덤은 완이 가장 좋아하는 아내 인 Nefertari 여왕의 무덤입니다. 무덤은 벽에는 네페르티티의 삶과 남편  Akhenaten 왕을 묘사 한 그림으로 아름답게 장식되어 있습니다.

 

   왕들의 계곡

투탕카멘의 무덤 만이 최악의 무덤 파괴에서 제외된  들의 계곡은 단순한 구덩이에서 120 개가 넘는 방이 있는 복잡한 무덤에 이르기까지 크기가 다양한 63 개의 무덤과 방이 있습니다.

왕들의 계곡은 기원전 16 세기부터 11 세기까지 거의 500 년 동안 이집트에 있는 계곡으로, 새 왕국의

기원전 16 세기부터 11 세기까지 거의 500 년 동안 왕들과 특권층 귀족들을 위해 세워진 무덤은  다양한 크기로 63 개의 무덤과 방이 있습니다. 왕릉은 이집트 신화의 장면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그 시대의 신앙과 장례 의식에 대한 단서를 제공합니다. 모든 무덤은 고대에 도난된 것으로 밝혀졌지만, 투탕카멘의  무덤 만이 최악의 도굴에서 제외되었습니다. 

고대 이집트인들은 파라오에 의해 대규모 공공 기념물을 건설하며  숨겨진 지하 무덤을 만드는 데 시간과 돈을 썼으며 이 정교한 무덤의  컬렉션인 왕들의 계곡은 룩소르 근처의 나일강 서쪽 제방에 있습니다.

이집트의 신 왕국 (기원전 1539-1075 년) 동안이 계곡은 투탕카멘, 세티 1 세, 람세스 2 세와 같은 파라오와 여왕, 대제사장 및 18, 19, 20 세기의 다른 엘리트들의 왕실 매장지가 되었습니다. 

그들이 믿는 것은 인간은  생애는 계속되는 것으로 알고 파라오는 신과 하나가 될 것으로 예상되었으며. 고인의 영원한  내세에서 그것을 다시 누릴 수 있도록 몸을 보존하기 위해 미라 화가 사용되었습니다.

 

 아부 심벨

두 개의 거대한 암석 사원으로 구성된 고고 학적 유적지 아부 심벨은. 기원전 13 세기 파라오 라메 세스 대왕 통치 기간에 자신과 그의 여왕 네페르타리를 기념하는 기념비로 산비탈에서 조각되었습니다.  

이 쌍둥이 사원은 원래 기원전 13 세기  나일강에 아스완 하이 댐이 건설된 후 형성된 거대한 인공 저수지 인 나세르 호수가 조성되는 동안 침수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 1960 년대에 완전히 이전되었습니다.  

외관을 장식하는 거대한 석상은 불멸을 달성하려는 파라오 람세스 2 세의 시도였으며 오늘날도 방문자들이 신앙의 산지입니다.  

 

람세스 사원 II

아부 심벨 앞 마당

 

기원전 1244 년에 지어진 Abu Simbel에는 산비탈에 새겨진 두 개의 사원이 있습니다. 두 사원 중 더 큰 사원에는 입구에 앉은 파라오 Ramesses II (기원전 1303-1213)의 거대한 동상 4 개가 있으며 각각 높이는 약 21 미터입니다. 사원의 입구는 10 월 22 일과 2 월 22 일의 이틀 동안 햇빛이 내부 성역에 비치고 파라오를 포함하여 벤치에 앉아있는 세 개의 동상을 비추는 방식으로 지어졌습니다. 역사가들은이 날짜가 그의 대관식과 탄생을 기념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각각 높이가 약 10 미터 인 여왕 동상 2 개와 파라오 4 개 동상이 있Abu Simbel에는 여왕 Nefertari를 위해 지어진 두 번째로 작은 사원이며  각각은 상형 문자가 새겨진 부벽이 설정됩니다. 

 

아부 심벨 내부

  페트라

요르단의 가장 귀중한 보물이자 최고의 관광 명소 "장미의 붉은 도시, 시간의 절반 정도"라고도 알려진 페트라는 가장 정교한 건물  Al Khazneh ( "The Treasury")로, 사암 바위 표면을 깎아내어 주변의 모든 것을 뒤덮는 거대한 외관입니다.

전설적인 "붉은 장미 도시, 시간의 절반 정도"였던 페트라는 나바 테아 왕국의 고대 수도였습니다. 수세기 전 나바 테아 인에 의해 와디 무사 협곡 옆에 새겨진 광활하고 독특한 도시로 중국, 인도 및 남부 아라비아와 이집트, 그리스, 로마를 연결하는 실크 및 향신료 경로의 중요한 교차점이었습니다.  

웅장한 바위를 깎아 만든 묘 (폭 25m, 높이 39m)는 대 규모 발전 초기 단계에 왕 또는 여왕을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아마도 그저께 타스 4 세 (BC 9 ~ 40 AD)의 통치 후반기에 지어졌을 것입니다.  

AD 1 세기 후반에 비유적인 장식은 우상 파괴자들에 의해 훼손되었고 수세기 동안 다양한 자연의 순화에 따라 잔해로 묻혀 있었던 뒷부분은 다른 돌출된 부분보다  잘 보존되어 있습니다. 좁은 협곡의 서쪽면에 있는 수직 바위를 깊게 깎아서 불어오는 바람과 비로부터 더 잘 보호되었습니다.

 

 

사우디 아라비아가 개방한 고대 도시

한때 국제 무역으로 허브 역활로 번성했던 사우디 아라비아 헤그라 (Mada'in Saleh라고도 함)가 관광객들에게 개방 되었습니다. 헤그라는 거의 2,000 년 동안 인간의 개발이 되지않고 원래 그대로 보

dowra-60.tistory.com

 

고대 역사의 현장을 가다

여행의 흥미는 끝이 없는 것 같습니다. 잠시나마 눈으로의 여행을 추천합니다 코로나로 발이 묶인 요즘도 여행의 꿈을 버리지 못하고 세계의 빗장이 풀기를 기다리며 의자에 앉아 눈으로 보는

dowra-60.tistory.com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