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를 충격으로 빠뜨린 소련이 지키고자 했던 비밀들

2021. 2. 3. 01:16지식인/역사,고고학

우리는 일찍이 반공교육의 효과로 공산주의 나라들에 대한 믿음을 갖을 수가 없습니다. 북한을 비롯한 지구 상에 남아있는 공산주의 나라들은 무엇인가 감추인 것 같고, 극비리에 전쟁게임을 하는 것 같은 생각을 떨칠수가 없습니다. 그런데 그것이 너무 터무니없는 의심은 아닌 것 같습니다.  북한을 통해서도 알게 되었지만 소련의 그것은 참으로 끔찍합니다. 소련이 붕괴되면서 일부 밝혀진 비밀들이 있습니다.

 

핵 페기물 공장 사고 (당시)

방사능에 의한 피해

 

세계에서 최악의 원자력 재난을 꼽으라면  체르노빌과 후쿠시마를 떠 올릴 수 있지만  그에 못지않은 재난이 있었음은 아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1957 년 9월29일 구 소련의 핵폐기물 재처리 공장에서 방사능 유출사고가 있었습니다. 러시아 남부 작은 마을 이름을 따서 불리는 키시팀 공장 사고는 정부의 나쁜 정책결정에 의한 것이었습니다. 

수리할 수 없는 핵 폐기물 재처리 공장을 가동시켰고  낡은 원전 탱크에서 냉각수가 누출되기 시작하자 작업자는 전원을 끄고 1 년 동안 그대로 방치하였고 그 결과 방사능이 주변으로 흘러나와 사방을 오염시켰으며 국제 원자력 사고 척도의 6단계 사고로 분리되었습니다.   체르노빌 사고 후쿠시마 제1 원자력 발전소 사고에 이어 세 번째로 끔찍한 원자력 사고로 기록되었습니다.  

낡고 방치된 핵 폐기물 저장  탱크의 온도가 섭씨 350도 (섭씨 650도) 이상으로 상승하므로 견디지 못하고 폭발하여 160 톤의 콘크리트 뚜껑이 지하 27 피트에서 상공으로 던졌습니다. 방사능 낙진은 7700 제곱 마일 (20,000 제곱 킬로미터)에 걸쳐 퍼졌습니다.

이 지역에 거주자들은 대피하였고  11,000 명의 집이 철거되었으며 270,000 명이 현장에서 방사능에 노출되었습니다. 그러나 이 사고가 세계에 알려지게 된것은 1976 년이었습니다.

미국 CIA는 60 년대부터 이 재난에 대해 알고 있었지만 자국의 원자력 산업에 자국민들의 반발이  두려워  입을 닫았고.재난에 대해 정확히 공개된 것은 체르노빌 사고 3 년 후인 1989 년이 되어서야 세계에 정확히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자세히 보기  ☞   국제 우주 정거장, 우주인들의 생활

자세히 보기  ☞    공중 엘리베이터, 쫒겨나는 블랙홀

자세히 보기     '지구종말의 날 시계’(The Doomsday Clock)가 종말 100초전

9

유인 달 탐사 프로그램

1961 년 5 월, 존 F. 케네디 미국 대통령은 미국이 달에 유인탐사선을 보낼 것을 발표했습니다.  그 시점  소련은 이미 우주 탐사 선두로 치고 나가고 있을 때며, 달 궤도에 동물을 실어 보냈고, 세계에서 처음으로 유인 탐사선을 우주로 보냈습니다. 

그러나 미국은 1969 년 7 월 20 일 닐 암스트롱에 의해 세계에서 처음으로 달을 밟게 되어  우주 경쟁에서 소련을 이겼습니다. 소련은  1990 년까지 유인 달 탐사 프로그램이 있다는 사실을 부인했습니다. 성공할 때까지 모든 우주 프로그램을 비밀로 유지하려는 더 큰 정책의 일부였습니다.

소련은 1971 년에 발사된코스모스 434 위성이 10년 만에 지구 대기 호주 상공으로 재진입하려던 1981 년 8 월에 호주 정부의 승인을 받으려 했으나 호주 정부는 핵 물질이 탑재될 수 있다고 우려하면서 거부되었습니다.국제적인 불신이죠.

소련은 달에 갈 계획이 없다고 반복했고. 유인 우주 프로그램은 1976 년이 후 기록이 없습니다.  

 

많은 예술품과 예술가들

1990 년대에 서양 언론인과 외교관들은 우즈베크의 외딴 도시인 누 쿠스에 숨겨진 박물관을 방문했습니다. 그 속에는 스탈리 정권 초기부터의 수백 개의 예술작품이 있는데, 화가들이 공산당의 이상을 따르도록 강요당했던 것이었고  “타락한 부르주아 예술”은 공장에 내 걸리는 상태였습니다.  이 모드 결과물이 밖으로 알려지게 된 것은 예술품 수집가 Igor Savitsky의 작품에 의해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Savitsky는 예술가의 작품을 맡아 수백 마일의 사막으로 둘러싸인 도시 누쿠스에  그것을 숨겼습니다.  이 예술품들의 가치는  외부와 정권의 억압 속에서도  어렵게 지켜졌다는데 더 큰 가치가 있는 것 아닌가 생각됩니다. 

7

우주 비행사의 죽음

소련은 야비하게도 실수하는 우주비행사들의 행적을 역사에서 지웠습니다.   

발렌틴 본다 렌코는 1961 년 3 월 훈련 중 사망했습니다. 소련 전투기 조종사였던 그는 15 일간의 저압 지구력 실험에서 화재로 인한 화상으로 사망했습니다.  그러나 소련 정부는 그의 존재는 역사에서 지워 은패 했습니다.  왜?

그는 압력 실에서 격리 운동을 하는 동안에 실수을 했습니다.

  • 의료용 센서를 제거하고
  • 알코올로 피부를 닦은 후,
  • 그는 차를 끓일 때 사용하던 핫 플레이트에 면봉을 그어 불을 붙였습니다. 
  • 그가 소매로  막으려고 했을 때, 안에 100 % 산소로 차 있어 쉽게  옷에 불이 붙였습니다. 
  • 문이 열리기까지 몇 분이 걸렸고,  그는 3도 화상을 입어 혈관을 찾을 수가 없을 정도 였습니다. 
  • Bondarenko의 피부, 머리카락, 눈이 사라졌고 16시간 만에 호소하던 고통은 사라졌습니다.  

※ 나쁜 평판을 감추기 위해 그의 존재를 은폐하는 것은 어리석고 나쁜 행동입니다.   소련은 그랬습니다.

6

 최악의 기근 (서방국가들과 짜고치는 고스돕)

1932 년 소련은 기근으로 수백만 명이 사망했습니다. 그러나 스탈린 정부는 이것을 외부세계에 숨기기 위해 총력을 다했고 다행인지, 외부 세계의 많은 사람들이 고의적인 무지로 많이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스탈린은 위장술을 펼쳐 영향력 있는 외국인들과 뉴욕 타임스 , 미국 언론을 초빙해 관광을 시켰고 미국  뉴욕 타임스 , 미국 언론은 그에 맞추어 보도를 하며 감추었습니다.

당시 상점에는 음식이 가득 차 있었지만 상점에 접근하는 사람은 모두 체포되었습니다. 거리는 깨끗하게 씻겨졌지만  농민들은 공산당원으로 대체되었습니다. 

영국의 HG Wells와 아일랜드의 George Bernard Shaw는 기근에 대한 소문이 헛소문이라고 알렸고,  최악은 프랑스 총리가 우크라이나를 방문해 “만개 한 정원”이라고 설명을 했습니다.

1937 년 인구 조사 기록이 기밀로 유지될 때까지 기근은  진압되었지만. 사망자 수는 홀로 코스트와 비슷한 수준이라는  반 인도적 범죄를 정부차원에서 저지른 것입니다.   

5

에크 라노 플랜 수상비행기

에크 라노 플랜(ekranoplan)은공중에서나 물,  땅 위에서 수십 마일을 날도록 설계된 선박이며 비행기입니다. 1966 년 미국의 스파이 위성에 찍힌 수상비행기는 미국이 소유한 어떤 것보다 컸습니다.  날개만도 어마어마한 크기인 이 수상비행기의 실체는 미국인들을 당황시켰고 25년 후 소련 정권이 무너질 때까지 남아 있었습니다.  

소련은 이 비행기의 이름이 사람들에게 언급되는 것조차 금지했고  시속 300 마일이 넘는 속도로 레이더 탐지 아래에 수백 명의 병력 또는 몇 대의 탱크를 운반할 수 있습니다.  최고의 현대식 화물기보다 연료 효율이 더 높으며 8 개의 제트 엔진으로 구동되는 보잉 747 길이의 2.5 배이며, 지붕에 6 개의 핵탄두 발사기를 장착했습니다. 

4

역사상 최악의 로켓 재해

1960 년 10 월 23 일, 그들은 새로운 일급비밀 로켓인 R-16 의 발사를 준비하고 있었습니다.새로운 유형의 연료를 사용하여 로켓은 발사 준비대에 앉았습니다. 로켓은 질산을 누출하기 시작했고, 빠르게 주변 모든 사람을 대피시켰습니다.

그러나 총책 Mitrofan Nedelin은 누출지점을 찾고 수리하기 위해 더 많은 직원들을 불러 참가시켰고  폭발이 발생하자 갠트리 승무원은 그 자리에서 사망했습니다. 불 덩어리는 활주로를 녹일 정도로 뜨거워서 도망하던 사람들조차 뜨거워진 바닥 타르에 갇혀 불에 타 죽었습니다. 이때 사망자만 백명으로 . 역사상 최악의 로켓 재해로 남아 있습니다.

당시 총책 Mitrofan Nedelin은 이후 비행 추락사고로 사망했으며 오늘날까지 공식적인 영웅으로 경의를 표하지만 일부에서는 100명의 목숨에 대한 책임이 있다고 말합니다.  

 

생물학 연구를 통한 천연두 발생 (및 대규모 격리 프로그램)

1948 년에 소련은 탄저병과 선염을 생물학 무기로 바꾸기 위해  아랄해의 한 섬에 극비 생물 무기 연구소를 설립했습니다.그리고 천연두 무기를 개발했으며 1971 년 야외  테스트를 실시했습니다. 이 테스트로 10 명이 병에 걸리고 그중 3 명이 사망했습니다. 수백 명이 격리되었고, 2 주 만에 주변 지역에서 5만 명이 예방 접종을 받았습니다.

이 사건은 2002 년에야 대중에게 알려졌습니다. 천연두 발병은 잘 진압되었지만 사건의 문서화에도 불구하고 모스크바는 그 존재를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비밀의  도시

러시아 남부에 지도에 표시되지 않은  마을 오조 르 스크 (Ozyorsk)라는 마을이 있습니다. 수만 명의 사람들이 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1986 년까지 러시아에서도 그 존재를 알 수 없었습니다. 그곳에 비밀 핵연료 재 처리 공장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 공장은 1957 년에 폭발했지만 그 위치와 이름조타 비밀에 싸였기때문에 아는이가 없고 이름마져 그 마을에서 멀리 떨어진 마을 이름을 따서. Kyshtym으로 불립니다.

Ozyorsk는 소련의 많은 비밀 도시중 하나입니다.  이 도시의 주민들은 다른 지역보다 더 좋은 음식, 학교 및 사치품을 선물 받았지만 고립되어 있습니다.  이 지역을 방문하고 싶은 외국인들은 항상 경비원들이 동행해야 합니다. 

세계가 개방되고 글로벌화되는 세계에서도 이렇게 은폐되고 고립된 마을은 주로 비밀 군사기지나 해군 함대 생산  무기 급 플루토늄을 생산하는 지역들입니다. 

1

Katyn 대학살 (서방국가들과 짜고치는 고스돕)

 Katyn 대학살

 

1940 년 소련은 22,000 명 이상의 폴란드인(주로 지식인들) 포로를 살해하고 함께 묻었습니다.  나치를 비난하던 그들은 1990 년까지  그에 대한 책임을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 은폐는 소련의 속임수뿐 아니라  미국 지도자들의  협력으로 가능했습니다.

윈스턴 처칠은 소련의 대량 학살이 "매우 잔인할 수 있는" 볼셰비키의 일이라고 시인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 폴란드 망명 정부가 그것을  비난하는 것을  중단하게 하고, 
  • 폴란드 언어로 발간되는 신문을 검열했으며,
  • 국제 적십자사의 독립적인 조사를 막도록 도왔습니다. 

※ 프랭클린 D 루주 벨트는 스탈린에게 비난이 내려지는 것을 허용하지 않았다.  

이 문제에 대해  미국 정부도 입을 닫으며 도왔고, 오직 진실을 알리는 정부는 유일하게 독일 나치 정부였습니다.  

 


자세히 보기  ☞    달 여행이 눈앞에, 산소 공장 세워

자세히 보기     우주에 쓰레기들

자세히 보기     지구에 종말을 부르는 것이 무엇일까?

자세히 보기  ☞    화성까지 도착하는 데 걸리는 기간은?

자세히 보기     화성에 100만명 거주 도시 세우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