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종말의 날 시계’(The Doomsday Clock)가 종말 100초전

2020. 11. 29. 14:53지식인/과학,우주

지구종말의 날 시계 100초전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죽음을 예측하지 못한 체 죽어가지만 많은 사람들이 죽음을 예측할 수 있는 것을 좋아합니다. 더구나 개인적인 질병으로 인한 것이 아니라 단체적인 즉 인류멸망과 같은 것들에 대해서는 모르고 당하는 것을 원치 않을 것입니다.  세계 최고 과학자들은 인류가 끝날 날이 가까이 왔다고 말 합니다.  

핵 소멸 

 
인류는 지난 세기에  스스로를 날려버릴 일에 가장 많은 돈과  최고의 두뇌  사용에 집중해 왔습니다.  이에 경고음들이  많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모퉁이에 숨은 버튼을 통해 모든 것을 날려버릴 준비를 해  왔습니다.

1953 년 미국과 소련이 공개적으로 핵 실험을 시작한 후 이 원자무기는  Doomsday Clock이라는 은유적인 표현으로 인류에 위협을 해 왔으며 지금도 ‘지구종말의 날 시계(The Doomsday Clock)’는 돌아가고 있습니다. 

핵전쟁의 위험을 통해 지구 종말을 뜻하는 또 다른 은유적인 표현 "자정"은. 1947년부터 매년 발표되고 있는 시간 중 올해 발표된 시각은 자정에 가장 근접한 것이였습니다.

CNN에 따르면, 핵과학자회의 레이철 브론슨 회장은 지난 1월 23일(현지시간) 워싱턴 DC 내셔널 프레스클럽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올해 '지구종말의 날 시계'를 발표했습니다. 브론슨 회장은 “올해는 시간도 아니고 분도 아니다”며 “100초 전”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지구가 멸망으로부터 얼마나 가까운지를 보여주는 것이며. 우리는 진정으로 위기에 직면해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자정 종말 시간은 매년 미국 핵과학자회가 시간을 결정하는데. 지난 2015년 자정 3분 전으로 결정된 뒤 지난해에는 자정 2분 전으로 당겨졌고 올해는 100초 전으로 지난해보다 20초 앞당겨졌습니다.

핵과학자회는 원래 지구종말의 시계에 핵전쟁 위험만 반영했지만, 최근 들어서는 기후변화, 유전자 편집, 사이버 공격 등 다른 위협요소들도 함께 고려하고 있다.

자세히 보기   화성까지 도착하는 데 걸리는 기간은?

 

실수가 가져올 핵 전멸 


제 2 차 세계 대전 말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투하된 핵은 장난감 수준입니다.  지금의 핵폭탄은  나가사키에서  사용된 것보다 약 200 배 더 강력한 것 두 개의 폭탄이라고 합니다. 인터넷의 음모로 알려졌지만, 1961 년 미국의 B-52 폭격기가 노스 캐롤라이나 주 골드 스 버러 상공을 비행하던 중 사라졌습니다. 그리고  탑재된  두 개의 핵폭탄을 버렸습니다. 폭탄 하나에는 낙하산이 배치된 비무장 상태였고. 다른 하나는 스스로 무장상태였습니다.  천만다행으로 폭발되지 않았지만,  왜 폭발하지 않았는지 아무도 확인하지 않습니다.

이 모든 것이 끔찍할 일이지만, 이와 같은 실수와  실패는 생각보다 자주 발생합니다. 1980 다마스커스 대륙간 탄도탄 미사일 사고로  아칸소에서  사일로가 폭발했고,  2007 년에는 미사일  일종이 하루 반 동안 실종하는 일까지,,, 이와 같은 일들은 우리가 알고 있는 것보다 훨씬 자주 그리고 많다는 것입니다.

원자 무기의 거대한 파괴력과 인간의 실수에 대한 잠재력을 결합하면 어떤일이 일어날까요?  미국의 시나리오의 실제 가능성으로  러시아가 보유하고 있는 엄청난  미사일을 자동으로 발사한다면 전 인류의 종말을 부르기에 충분한 현실이 될 수 있습니다.


생물학적 전쟁

아마도 핵은 더 안전할 수 있습니다.  우리에게  버섯 구름보다 더 저렴하고 접근하기 쉬운 것이 있기 때문에 편안함 잠을 잘 시기가 아닙니다.  에어로졸은 재채기나 사망의 줄 파도를 만들 수 있습니다.

생물학적 무기는 핵원자 보다 더 무서운 것이며,  제작에 저렴하고 생산하기 쉬우며, 피해가 발생하기 전에 탐지하기가 거의 불가능합니다. 전문가들은 이 추적 불가능한 죽음의 기계가 CRISPR 유전자 편집기와 같은 기술의 부상과 함께 더욱  위험 해지고 있다고 말합니다.  CRISPR 유전자 편집가위로 인해 만들어질 미래는 상상하기 어려운 새로운 인간 출연이 인류의 미래를 컨트럴 하며 생물학적 전쟁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   지구에 종말을 만드는 것이 무엇일까?


기후 변화


지구 온도가 상승하고 있고, 인류 역사상 어느 시점보다 대기 중에 이산화탄소가  많으며, 우리는 그 피해를 복구 할 수 없을 것입니다. 이것은 기후 온난화에 대한 확실한 과학적 증거에서 근거된 것입니다. 

작동 원리는,  CO2 및 메탄과 같은 온실 가스는 태양의 열을 흡수하여 대기로 다시 반사하여 지구를 따뜻하게 합니다. 인간이 산업화와 차량을 통해 점점 더 많은 가스를 대기 중으로 방출함에 따라 온도는 계속 상승하여 세상을 너무나도 무서운 방식으로 변화시킵니다.

2016 년 과학자들은 기후 변화로 인해 포유류 종이 처음으로 멸종 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만년설이 녹고 베니스와 같은 도시가 범람하는 지점까지 오르고  해수면이 상승하여 주민들이 사망합니다. 날씨 패턴이 더 극심 해지면서 전 세계에 인간이 살 수 없게 되고. 경제가 무너지며. 생태계가 파괴될 수 있다는 것이 문서화되어 보고 되었습니다. 그리고 NASA에 따르면 , 우리가 지금 당장 CO2 생산을 중단하더라도 그 효과를 볼 수 있으려면 수십 년, 어쩌면 수세기가 걸릴 것이라고 합니다.

자세히 보기  ☞  위성이 발사되다 (해수면 조사)

 

전 세계적 유행 감염병



인간 종말을 막기위해 인류의  최대 노력을 하며 발전해 오지만. 결국에는 , 멸망의 치명적인 원인이 될 것은  전염성이 강한 미세 유기체가 인류의  생명을 사냥할 것이라고 말 들을 합니다 

역사적으로  인간을 가장 많이 죽인  것은 질병이었습니다. 14세기 흑사병은 유럽 사람의 1/3에서 1/2를  죽였습니다. 1918 년 스페인 독감은 세계의 3 분의 1을 감염시키고 5 천만 명 이상을 죽였습니다. 에이즈로 인해 최소 2,500만 명이 사망했습니다.

현대에 들어 그 숫자가 낮아지는 것은  질병에 맞서고 억제하는 우리의 능력의 항상입니다.  그러나 질병은 반격에 나서고  있습니다.  항생제의 남용은 약물 내성 박테리아를 만들었고. 새롭고 더 인상적인 독감 변종이 매년 발생하며, 우리의 놀라운 발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새로운 출현 바이러스 감염을 치료할 수 없습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은 증상을 완화시키고  우리의 면역 체계가 힘든 일을 할 때까지 기다리며  신체의 자연 방어력을 강화하는 것뿐입니다.  


생태 붕괴


스미스 요원이 매트릭스에서 지적한 것처럼 인간은 바이러스와 많은 공통점이 있습니다.  인간이 거주하기를 정한 지역이면 어느 곳이든지 거의 모든것이 파괴됩니다.  환경을 소비하고 적응해 나갑니다.  

인간이  먹어치우는 능력은 본질적으로 타의 추종을 불허하며, 이는 섬세하게 균형 잡힌 생태계의 종말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 인간이 열대 우림에서 생명을 빼앗는 방식으로 자연 서식지의 파괴로 인해 전 세계 곤충 개체수가 급격히 감소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일부 과학자들은 삼림 벌채와 석유 시추와 같은 인간 행동이 역사상 어떤 자연현상보다 더 큰 변화를 일으킬 생태계의 붕괴를 지적합니다.  


기원전 1000 년경 아이슬란드 인근의 자연 재해로 인해 북반구의 환경이 붕괴되고 온도가 낮아지고 작물이 죽을 정도로 태양이 차단되었습니다.  우리는 이전에 이런 일이 발생하는 것을 보았으며 자연재해속에 인간의 책임 또한 있을 것입니다. 

자세히 보기   지구에 종말을 부르는 것이 무엇일까?


옐로 스톤 폭발


옐로 스톤에는 들소 무리, 간헐천,올드 페이스풀  같은 슈퍼 화산이 있습니다. "옐로 스톤 칼데라"라는 곳은 맨해튼보다 훨씬 크고.  많은 분화구는 1,500 평방 마일에 걸쳐 펼쳐져 있습니다.
만일 분화구가 폭발을 할 경우  숨을 쉴 수 없을 정도로  먼지 입자가 대기로 분출될 것입니다.  태양은 빛을 잃을 것이고 식물이 죽고 생태계가 무너지고 대량 멸종이 세상을 뒤흔들 것입니다. 그러나 옐로 스톤은 조만간 폭발 위험이 없으며 나쁘지는 않습니다.  미국에  다른 활 화산 두 개가 더 있고, 인도네시아에는 더 큰 화산이 있으며 , 전 세계에 12 개가 넘는 활 화산이 있다는 것은 그리 기쁜 일이 아닙니다.


인구 과잉

 

스티븐 호킹박사는 죽기 직전 연설에서 다른 행성으로의 이동이 곧 일어나야 한다고 언급했습니다.  근대시대에 들어서면서 대안 대륙이  없는 지구라는 행성에 인구과잉이 격변적으로 일어나며 많은 사람들이 염려와 경고를 해 왔습니다 
지구 상의 총 인간 인구는 1800 년대까지 10 억 명 미만에 머물 컸지만, 현대에 들어서 의학의 향상으로 질병과 사망률이 낮아지며, 평균수명이 길어지고 출산율이 증가함에 따라 
10 억에서 20 억이 늘어나는데 120 년이 걸렸고,  20 억에서 30 억을 느는 데 32 년 밖에 걸리지 않았습니다.

1999 년에 지구의 인구는 60 억에 달했지만. 12 년 후 70 억을 넘었습니다. 식민지화하거나 제국화 할 새로운 대륙이 없기 때문에 우리는 성장 속도를 늦추기 운동을 했지만 결과는 만족스럽지 못합니다.

자세히 보기   공중 엘리베이터, 쫒겨나는 블랙홀



폭발하는 별


인류의 불가피한 멸망의 징조를 별을 보며 추측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태양이 지구를 삼키는 것을 막을 방법이 없다는 사실을 인정하면 좀더 이해가 빠를 것입니다.  인류의 역사에서 우리의 지구는 천체 행성으로부터 손상을 입는데 안전하지 않습니다.  
분명한 것은 , 어느 한 별의 이동성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지구와 가까운 행성의 움직임으로 일어나는 경우 지구는  방사선, 감마선 (생명에 영향을 미칠 ) 및 X 선 (  피부가 타는 ). 오존이 타거나 공기 중의 질소와 산소가 이온화되며 인류는 끝이 날 것입니다.

그렇다면 걱정해야 할 만큼 가까운 별은 몇 개나 될까요?. 정확하지는 않지만  아마도 수백개가 될 것입니다.



포스트 휴먼의 부상



오랫동안 상상 안에서, 문화에서만 행해오던 것들이 우리 삶에서 실험의 직접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지구 상의 다른 모든 종과 마찬가지로 수십억 년의 진화를 거쳐 만들어진 인간의 유전 암호에  보이지 않은 작은 변화가 있습니다. 그 결과  21 세의 나타날 우리의 증손자들이 어떤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지 보기 위해 기다릴 필요가 없습니다. 인간의 DNA에 대한 충분한 인공적인 변화를 통해  우리와 같은 종이 아닌 사람들을 만들 수 있다는 추측입니다( 선택적 DNA). 더 똑똑하고 더 나은 "포스트 휴먼"이 우리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놀랍게도 공상 과학처럼 보일지 모르지만, 유 전적으로 호모 사피엔스는 네안데르탈 인과. 004 % 만 다르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진화의 척도를 기울이는 데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습니다.

자세히 보기   국제 우주 정거장, 우주인들의 생활

기계의 부상


터미네이터에서 울 트론 , 블랙 미러에 이르기까지 대중문화는 우리에게 큰 흥미를 만들었습니다. 우리가 그 속에서 무엇을 배워야 했을까요?  영화 속에 잠재적인 재난은 실존 가능성이 높으며 그에 따른 위험을 감지해야 합니다.  실제로 캠브리지 대학의 실존 위험 연구 센터에서는 인공 지능이 통제되지 않을 경우 일어날 수 있는 일을 시뮬레이션하기 위해 게임 문명 V를 수정했습니다.  이 염려는 대학만의 것이 아닙니다. 


 세계에서 유명한 사상가 중 일부는 기계인간 발전 위험성에 대해 경고했습니다.   Bill Gates, Stephen Hawking 및 Elon Musk는  공개적으로 우려를  했으며 일부 전문가는 2047 년까지 또 다른 특별한 경험을 할 것이라고 확신했습니다.


하늘이 던지는 물체


역사에서 알 수 있듯이 가끔 상상하지 못한 일이 지구에 일어나기도 합니다.  
거대한 우주 암석의 위협은  인류 초기 하늘이  물건을 던진다는 것을 처음 알게 된 후  인류를 긴장시키며,  공룡을 멸종시킨 것과 같은 대재앙적 충돌은 인류의 마음을 무겁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 끊임없는 실존적 공포는, 천문학 자들의 탐구를 촉진시키고  그들은 지구에 떨어질 가능성이 있는 수천 개의  물체를 추적하면서 항상 경계경보를 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NASA가  혜성과 소행성을 추적하는 팀인 Planetary Defense Coordination Office를 설립 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인공 지능 (AI)에 대한 스티븐의 경고

인공 지능 (AI)이란 모든 작업을 하는 데 있어 인간의 뇌가 하는 일부 기능을 이와 유사한 방식으로 처리해 나갈 수 있는 복잡한 소프트웨어를 말합니다, 그것들은 종종 환경의 특징을 감지하고

dowra-60.tistory.com

 

 

오존층 구멍이 막히다?

나쁜 소식 1985 년 과학자들은 남극에서 한 오존층의 구멍을 발견했다는 보고서를 냅니다  지구에 살고 있던 우리 모두는 오존층구멍이 자외선을 거르지 못해서 나타날 모든 피해들, 즉 피부암

dowra-60.tistory.com

 

 

지구 온난화와 기후변화 차이점은 ?

우리는 지구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우리가 살고 있는 집에 대해서는 너무나 잘 알고 있지만, 이사할 수도 없이 살고 있는 지구대해서는 아는것이 별로 없는것 같다. 최근들어 지구의 온난

dowra-60.tistory.com

 

자세히 보기  ☞  바퀴벌레와 동거했던 호텔을 소개합니다.

자세히 보기  ☞  화성에 100만명 거주 도시 세우다

자세히 보기   지구에 종말을 부르는 것이 무엇일까?

자세히 보기   달 여행이 눈앞에, 산소 공장 세워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