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무역의 길에서 배운다

2020. 12. 16. 13:21지식인/역사,고고학

실크로드를 걸어보는 관광객들

 

생산지와 상업지가 연결되며, 종교, 아이디어, 지식, 심지어 박테리아의 확산을 포함해 문화 교류까지 이어가던 무역로는 인류가 고대로부터 살아가는 원동력이었습니다. 오늘은 이런 고대 무역 네트워크를 이루던 길을 알아보려 합니다.

 

 실크로드

기원전 1 세기부터 중국의 실크로 로마 제국을 통해 유럽 양모, 은, 금 등으로 교환되면서 고대 문명에서 가장 중요한 무역로로 실크로드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이 실크로드는  현대 우즈베키스탄의 사마르 칸트와 같은 경로를 따라 이동하면서  많은 무역의 중심지가 되어 지식, 기술, 종교 및 예술의 확산 등 지적교류의 중요한 경로가 되었습니다. 

실크로드는 중국 시안에서 시작되어 중국  만리장성을 따라  파미르 산맥을 건너 아프가니스탄과 지중해 항구로 향하는 선박에 화물을 실은 레반트까지 이어졌습니다. 상인들이 4000 마일을 여행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대부분은 항로 구간에서 거래를 했습니다.

기원 4 세기부터 13 세기까지 로마 제국 붕괴로 몽골 인 아래 일부를사용할 수 없게 되었을 때  이탈리아 탐험가 마르코 폴로가  실크로드를 따라  유럽인 최초로 중국을 방문하였고,  이어 실크로드 경로는 무역과 문화 간 연결 이상으로 역할을 하며  일부 과학자들에 따르면 흑사병을 일으킨 박테리아 전염병 전파 경로가 되기도 했습니다.

 스파이스 루트

 

스파이스 루트는 향신료 무역로가 된 포르투갈과  아시아 간 루트로 동쪽과 서쪽을 연결하는 해상 경로였습니다.  후추, 정향, 계피, 육두구는 모두 유럽에서 가장 많이 찾는 물품이었지만 15 세기 이전 북아프리카와 아랍 중개인이 동양과의 무역을 독점 통제하여 향신료가 비싸고 희귀하게 되었었습니다.

15 ~ 17 세기까지 시작된 본격적인 탐험시대로 장거리 항해가 가능해지면서 유럽인들이 직접 무역을 위해 바다를 향해하며 인도네시아, 중국, 일본과 직접 무역 관계를 구축하고 이에 빠르게 보트 개발을 촉진시키며 새로운 땅의 발견을 장려하고 동양과 서양의 새로운 외교 관계를 조성한 것이 향신료 무역이라  합니다 (크리스토퍼 콜럼버스가 유명한 항해를 시작했던 것 역시 일부는 향신료 때문입니다. 1492).

현대 인도네시아 특산물인 육두구와 정향은 네덜란드와 영국인에게 유일한 공급원이었던 스파이스 아일랜드 (Moluccas)로 알려진 지역에서 향신료 무역의 통제로 이익을 얻으며  이 스파이스 로드를 통한 핵심 무역이 되었습니다.  이후 이 지역의 전쟁과 식민지화되면서, 향신료 무역을 통해 큰 부를 이루며 이 무역로가 세계화에 가장 중요한 경로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향로이,향 루트

아라비아 반도 (현대 예멘과 오만)의 남단에서 유향과 몰약을 수송하기 위해 개발된 향 루트는  낙타가 가축화된 1000 BC경 아랍에서는 자신들의 향료를 지중해를 통한 무역 개발을 허용하므로 이 향 루트가 개발되어 귀중한 향을 수송하게 되었습니다.

유향과 몰약은 로마인, 그리스인, 이집트인에게 중요한 물품이 되었고. 로마 네로 황제는 부인의 장례식에서 1 년 동안 사용할 유향을 수확했다고 할 만큼 장례식에 많이 쓰이는 것 중의 하나입니다. 유향과 몰약은 모두 햇볕에 말린 나무 수액에서 추출됩니다. 이 수액은 향으로 태우거나 뿌려 방부 처리를 돕는 장례식에서 많이 쓰입니다.  

육로 무역 이유로 매년 3000 톤의 향이 거래될 정도로 번성하면서 루트가 지나가는  정착촌이 높은 세금 부과로  62일 이 걸리던 경로가 바뀌는 경우가 있었는데 보트가 개선되면서 차츰 해로로 대체되었기 때문입니다.   

 앰버 로드

호박이란 보석은 기원전 3000 년경부터 거래되던 것으로,  발트해 연안의 호박 구슬이 이집트까지 전달되었습니다.장식용과 의약 용으로 돌을 소중히 여기던 로마인은 발트해 연안과 유럽을 연결하는 앰버 로드를 개발했습니다.

호박은 발트해 연안 해변에서 수집하는 것이며 숲이 침식되면서 오랜 역사에 의해 만들어졌다는 고고 학적 증거를 통해 로마인들이 선호하던 돌입니다. 고고학자들은 다양한 의견들 중에는 기원전 3400-2400B경  파라오 무덤에서 발견했다는 설과  또 다른 고고학자인 Heinrich Schliemann은 1871 년부터 1890 년까지 Troy를 발굴했을 때 다른 유물과 함께 호박 구슬을 발견했다는 설.  또 기원전 3000 년 경 발트해 연안에서 가져온 것이라는 설,  기원전 1600-800 년에 큐폴라 무덤에서 발트해 호박을 발견했다는 설들이 있습니다.  호박돌을 무역하던 많은 사람들은 목숨을 잃기도 했는데,  12 세기와 13 세기의 십자군 전쟁 동안 발트해  호박 생산 지역을 장악한 튜턴 기사단에게 중요한 수입원이던 호박 구술을 수확하거나 판매하려는 사람들은 박해당하고 죽임을 당하였습니다.  이 경로 중 하나는 오늘날 폴란드의 '앰버 하이웨이'로 알려져 있습니다.

 티 호스로드

차를 짊어진 중국인들

가장 위험한 곳 중 하나인 티 호스로 드는 중국에서 헝두안산맥을지나 티베트와 인도까지 6000 마일 이상 험준한 길로 이어져 고대 세계 무역로 중 가장 위험한  여정입니다. 수많은 강을 가로질르며 구불거리 길, 험준한 산능선을 넘으면서 거래하던 상품은 중국의 차와 티베트의 군마로 직접 거래하는 것이었고. 상인들의 핵심 거래 물입니다.  

송나라 (960-1279)부터 대규모 교역이 시작된 이 경로의 일부는 기원전 1600 년경부터 사용되었고 서기 7 세기 경부터 전체 교역로를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기록에 따르면 960-1127 년 사이 매년 거래된 물량은 약 20,000대의 티베트 군마가   8,000 톤의 차가 이 경로를 통해 맞거래되었습니다. 바다 항로가 대중화됨에 따라 해로를 이용하던 무역이제2 차 세계 대전 동안 일본에 의해 막히므로 티 호스로 드는 중국 내륙과 인도 사이의 주요 경로가 되었습니다.

 소금 루트

음식의 맛을 내며 방부제로 사용되던 소금은 오랫동안 고대 희귀하고 귀중한 상품이었기에 광물이 풍부한 지역은 중요한 무역 중심지가 되었고 그중에 하나로  로마 근처  오스 티아에서 이탈리아를 가로질러 아드리아 해안까지 이어지는 Roman Via Salaria (Salt Route) 소금 루트입니다. 소금은 너무나 귀중해서   로마 군인의 봉급으로 대처할 정도로 귀한 대접을 받았습니다.

또 다른 소금 경로 Old Salt Road는 북유럽 독일 북부의 뤼네 부르크에서 독일 북부 해안의 뤼 베크까지 62 마일의 경로입니다. 중세  선원들이  잡은 청어 어획량을 보존하기 위해 소금이 필수였으므로  장거리 청어잡이를 떠난  어선에 소금을 제공하기 위해 이 경로가 필수적이었습니다. 약 20 일이 걸려 소금을 배달하고  그 중간과정에 있던  많은 마을은 마차에 세금과 관세를 부과하여 부자가 되었습니다.

 사하라 횡단 무역로

기원전 4 세기에 처음 등장한 사하라 횡단 무역로는 북아프리카에서 서 아프리카로 가는 여러  루트로   광활한 사막을 가로지르는 십자형 무역 링크를 형성했습니다. 11 세기에는 1,000 마리가 넘는 낙타로 구성된 캐러밴이 사하라 전역에 물건을 운반하며 금, 노예, 소금 및 천은 타조 깃털과 유럽 총 등이 거래되었습니다.

이슬람  전파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던 이 루트는  북아프리카의 베르베르 족에서 서아프리카로  이동하며 이슬람과  함께 아랍어 지식, 교육 및 언어가 등장했습니다. 이 루트를 통해  지역 통치자들이  통화 시스템과 국가 건설의 개발을 장려하는 계기가 되기도 했습니다. 16 세기 유럽이 통제하는 대서양 횡단 무역에 의해 가려져  부는 내륙에서 해안 지역으로 이동, 위험한 사막 경로가 줄어들었습니다.     

 주석 루트 

청동기 시대부터 철기 시대까지 초기 정착지에 금속 제조에 필수적인 재료 주석을  공급하는  동맥이 되었던 이 경로는 기원전 1 천년에 번성했던 경로로 영국 남서부의 콘월에 있는 주석 광산에서 바다를 넘어 프랑스까지, 그리고 그리스와 그 너머까지 뻗어있었습니다. 역사가들은  산호와 금을 포함한 이국적인 유물에 대한 증거를 제공하기 때문에 무역이 이 경로를 위아래, 양방향으로 통과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고고학 기록은 기술과 예술이 주석과 함께 북유럽과 지중해 사이의 경로를 이동했음을 보여주며 유럽 전역에 중요한 연결 고리였음을 증명합니다.

 

관광객이 망가뜨린 자연들

자연이란 말로는 다 표현하기 어려운 경이롭고 멋진 것입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가 갖추고 있는 산, 협곡, 폭포, 산호초등 가늠하기 힘든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생명

dowra-60.tistory.com

 

진상 관광객이 남긴 흔적들

여행을 한다는건 설래임과 긴장감과 기대감으로 평정을 유지하기 쉽지않은 감정을 가질 수 있다. 그러나 좀더 이성적 감정으로, 냉정함으로 관찰하며, 배우며, 되새기며, 교훈을 받는 시간을 갖

dowra-60.tistory.com

 

부자들이 즐기는 것들은

평균 소득이 있는 사람들은 휴일이 되면 카누를 타지만 부자들은 호화 요트를 타고 항구를 떠납니다. 그리고 보동사람들은 래브라도 리트리버 정도의 강아지를 껴안고 시간을 보내지만 부자들

dowra-60.tistory.com

 

자꾸 멀어져 가는 나의 꿈

몆년전까지만 해도 매 주말이면 산행을 했었다. 미국에서 유명한 3대 장기 종주코스중의 하나인 애팔래치아산맥 트레킹이 집에서 머지않은 곳에서 지나간다.  지금은 함께 할 동무가 없어

dowra-60.tistory.com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