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역사의 현장을 가다

2020. 12. 4. 14:43지식인/역사,고고학

여행의 흥미는 끝이 없는 것 같습니다. 잠시나마 눈으로의 여행을 추천합니다

코로나로 발이 묶인 요즘도 여행의 꿈을 버리지 못하고 세계의 빗장이 풀기를 기다리며 의자에 앉아 눈으로 보는 여행을 즐기고 있습니다. 발전된 문화보다는 원시적 사회를 선호하고, 개발된 아름다움보다는 자연적인 아름다움을 찾고, 현대의 문명에 화려함보다는 고대의 풀리지 않은 문명에 관심이 많아 오늘도 풀리지 않은 고대의 문명의 신비를, 그리고 아직도 가보지 못해 버킷리스트에서 잠자고 있는 곳들을 헤매는 과정에 눈에 띈 사이트에서 찾은 곳을 소개하려 합니다.

페루 : 마추 픽추 (Machu Picchu)

 

마추픽추

 

잉카문명을 고스란히 담고 있는 페루의 고대 문명의 도시이자 요새이다.  15세기에 남아메리카를 지배했던 잉카 제국 파차쿠티 황제에 의해 지어진 것으로 추정되며  해발 2,430m나 되는 산 정상에 위치해 있습니다.  

마추픽추는 1450년 즈음에 지어졌고, 약 1세기 후 스페인의 침략 시기에 버려졌습니다. 지역민들에게만 알려졌던 이곳이 1911년에 미국의 탐험가 하이럼 빙엄이 발견해  세상에 알려졌으며 잉카 문명의 상징으로 대표됩니다. 

마추 픽추는 건축을 위한 어떤 접착제도 없이 잉카 고전 양식으로만 지어졌으며 주요 건물은 해시계, 태양의 신전, 세 창문의 방 등이 있습니다 현대 관광객들에게 개방된 건물들은 1976년 페루 정부가 복원한 것이다.   

 

캐나다 :국립사적지 란스 오메 도우  

캐나다 뉴 펀들 랜드 섬의 그레이트 북 반도 끝에서 1960년 발견된 이 곳은 11 세기 바이킹의 정착촌으로  8 채의 집, 목공 상점, 숯가마, 대장간 등이 있습니다. 뼈로 만들어진 바늘과 청동 핀과 그 외에 다양한 유물이 발견되었습니다.  캐나다 정부가 다듬고 마을을 재건하여 방문자에게 허락되었다.   

 

미국 뉴 멕시코주 :차코 캐년의 그레이트 하우스

미국 뉴멕시코주 서북부의 산환(San Juan) 분지에 있는 이 마을은 서기 900년부터 1150년까지 아나사지 인디언이 건설한 유적지입니다. 1150년경  가뭄으로 인해 아나사지 인디언들이 나바호(Navajo), 쥬니(Zuni), 푸에블로 (Pueblo) 인디언이 살고 있는 지역으로 이동하면서 버려진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폐허가 된 대형 건물은 600년 동안 흙더미에 덮인 채로 방치되었다가, 1846년에 재발견되어. 1896년에 본격적인 고고학적 발굴작업이 시작된 후 약 2400개에 달하는 유적지가 발견되었고 복잡한 주거형태와 다른 지역으로의 네트워크를 이어 갈 수 있는 것 등 인간의 생존력이 위대함을 볼 수 있습니다,  800 년경에 만들어진 이 도시에서 가장 큰 집인 Pueblo Bonito에는 600 개가 넘는 방이 있고 빗물을 모아  주변 땅으로 분배 흐르게 하여 옥수수와 콩 재배하는 관개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고고학자들은 이곳이 종교의식과 무역을 위한 모임 장소로 사용되었을 것이라 추측합니다

 

 

몬테 알반의 산 꼭대기 도시

멕시코 오악사카 계곡의 산등성이 1,300 피트 꼭대기에 위치한 몬테 알반 도시가 있습니다. 이  장소는 예전에 종교 중심으로 사람들이 모여들며 지어졌을 것으로 보여지며 주변 계곡과 인근 산맥의 최고의 절경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Monte Albán은 버려지기 전까지  Zapotec주의 수도였고,  12 에이커 왕실 구역을 포함하여  기념비적 건물, 사원 및 무덤등이 있습니다. 번창했을 때 이곳에는 17,000 명 이상의 사람들이 살고 있었습니다.

 

Geoglyph Nazca 라인

1 ~ 650 년경에 만들어진 나스카 라인은  페루 남부에 위치해 있습니다. 사막 바위에 새겨진 이미지에는 벌새와 원숭이, 고래와 도마뱀까지 800 개가 넘는 동물이 새겨져 있습니다. 길이가 거의 1,000 피트에 달하며,  여전히 목적과 의미가 무엇인지 밝혀지지 않은 미스터리로 고대 Nazquenses 가 만든 약 100,000 에이커에 이르는 규모입니다. 고고학자들은 그 선이 신성한 길이나 천문학, 또는 수확시기를 예측하는 거대한 음력 및 태양력 일 수 있다고 이론화 했습니다.

 

델파이의 성역

그리스 중부의 장엄한 산악 풍경 속에 자리 잡은 델파이 성역이 있습니다.  8 세기 그리스 예언의 신인 아폴로에게 헌정된 이 사원은. 성전 동쪽에는 고대 그리스인들이 신에게 제물을 바치는 희생 제단이 있고. 그 위에, 인상적인 원형 극장은 산에 의해 형성된 초승달형으로 성전처럼 자리하고 있습니다 

아부 심벨의 쌍둥이 사원

아부 심벨의 쌍둥이 사원은 기원전 1279 년 경에 나일강 서쪽 기슭에 사암 절벽으로 조각되어 있습니다. 사원은 일 년에 두 번 햇빛이 출입구를 통과하여 죽음과 관련된 신  Ptah의 동상을 제외하고 성소 내의 모든 동상을 비추도록 합니다. 사원은 이 지역에 댐의 건설되기전까지  원래 위치에 남아있었지만,  1960 년대에 이 지역에 댐을 건설할 계획으로 사원이 위험에 처했을때  공학적으로 사원의 위치를 200피트 놓이면서 건제하게 되었습니다.

게임 패스 보호소

남아프리카 공화국 더반에서 차로 2 시간 30 분 거리에 있는 콰줄루 나탈의 드라 켄스 버그 산맥 동굴에 있는 이 작품은 2,000 년 전 것으로 남 아프리카에 수렵 채집인들이 거주하며 생활상 암벽화로 추정됩니다. 이 그림은 고고학자들이 샤머니즘 경험을 나타낼 수 있는 부분과 동물 부분, 인물 형상과 함께 사람과 동물을 모두 묘사하고 있습니다.

우르의 도시

 이 도시는 기원전 4000 년경에 건설되었으며 귀금속 및 보석과 같은 고급 품목이 묻혀있는 대규모 묘지가 있는 곳입니다.사막으로 둘러싸여 있지만  강 위의 고지대에  흙벽으로 지어진  대도시의 일부였습니다.  

Ajanta의 동굴 사원과 수도원

인도 마하라슈트라 주 북서부에 위치한 불교 동굴 사원으로  29개의 석굴로 기원전 1세기경부터 약 1세기 동안 지어진 전기 동굴과 5세기에서 7세기에 걸쳐 지어진 후기동굴이 있습니다.  이 인상적인 암벽 사원은 한때 정글에 숨겨졌고, 1819 년에 군대 장교 그룹에 의해 우연히 발견된 이 불교  건축물은  기원전 2 세기로 추측하지만 그동안 여러 단계의 공사를 거쳤습니다..암석을 잘라 만든 동굴은 불교 승려의 고향이었으며 상세한 조각, 복잡한 건축물 및 인상적인 그림이 특징입니다.

 

카카 두 국립공원의 원주민 예술

오스트레일리아 노던 테리토리의 카카 두 국립공원에 있는 적색 산화 안료로 채색된 원주민들의 생생한 조각은 전 세계 관광객을 끌어들입니다. 이 공원에 압 벽화는 5,000 개 이상의 문서화된 것과 아직 발견되지 않은 다른 많은 것들 있습니다. 일부 암벽화의 년대는 60,000 년 전으로  올라가지 만, 고고학자들은 멸종된 동물 묘사와 변화하는 예술적 스타일을 분석해 보아도 연대에 대한 예술품의 정확한 나이를 파학하기는 어렵습니다.

한국 경주 : 벽 없는 박물관

한때 신라의 문화 중심지였던 이 왕실의 도시는 한국 경상북도 남동쪽 동해 연안에 위치하고 있으며 낮은 산과 그림 같은 풍경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이 화려한 도시는 도시와 그 주변 지역에서 볼 수 있는 수많은 고고 학적, 문화적 유물로 인해 “벽 없는 박물관”이라는 이름을 얻었습니다.

나의 생각 한마디 

여행지를 추천하는 여행기자의 눈에 한국 경주가 가봐야 할 곳으로 추천할만하다고 생각되었구나 싶어 내심 반갑고 고마웠다. 역시 여행자로서 보는 눈이 있었음을 인정하며 한 뼘 올라간 어깨를 잠시 쉬려 한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