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수 감사절에 칠면조를 먹게 된 유래

2020. 10. 17. 19:26지식인/역사,고고학

 미국 추수감사절이 곧 다가오기에 (11월26일) 간단하게 흥미로운 포스팅을 해 봅니다 추수감사절에 왜 터키 고기가 메인으로 먹게 되었을까?  간략하게만 소개를 해 봅니다.

한국에 추석이 지난지면 저만치의 모퉁이에서 고개를 내미는 캐나다의 추수감사절에 이어 미국의 추수감사절이 다가 옵니다.  한국의 추석과 같은 의미가 있는 추수감사절은. 일반적으로 알려진 바로는 청교도들이 낮선 신대륙을 발견하고 어려운 여건속에서도 작물을  추수하여 어려움속에 보살펴주신 하나님의 축복에 감사하여 축하하는 파티라고 말들을 하고 있습니다.   

오곡백과 풍성함에 감사하며 함께 나누는 의미로는 동서 크게 다르지 않다는 생각이 듭니다.  한국의 추석에 기본 메뉴로서는 송편이 빠질 수 없듯이 미국의 추수감사절 역시 칠면조가 빠질수 없는 메인 요리가 됩니다. 그외에  칠면조 속에 체워넣은 빵과 감자, 크랜베리 ​​소스, 호박 파이, 등과 함께 풍성한 상이 차려지는데,  어떻게 칠면조가 메인 메뉴가 되었을까?.  원래 미국인들의 주식이라고 할 수 있는 닭고기가 아닌 칠면조가 추수감사절  하이라이트가 된 것은 생각보다 그리 심오하지 않습니다

 

기록상 칠면조 등장의 역사

오늘날의 추수 감사절 메뉴는 일반적으로“첫 번째 추수 감사절”이라고 하는 이벤트에서 시작되었다고 가정합니다. 기독교 문화에서 온 십일조 의미 이기도하죠. 1621 년 말  Plymouth 식민지 (현재는 매사추세츠)의 Pilgrim(순례자) 정착민 과 현지인 Wampanoag(인디언 부족) 사이에 함께 식사를 공유했다는 증거가  있지만,  칠면조가 제공되었다는 표시는 없습니다. 고기를 위해 Wampanoag는 사슴을 가져 왔고 순례자들은 야생“새”를 제공했는데. 엄밀히 말하면, 그“야생 새”는 이 지역의 토종 칠면조 일 수도 있었으나, 역사가들은 아마도 오리나 거위 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더군다나 순례자들은 이 식사를 특별한 기념 할만한 이정표로 여기지 않은것 같습니다. 17 세기에 플리머스 식민지 개척자 에드워드 윈 슬로우가 쓴 편지 외에는 그 어떤 언급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유럽의 추수 축제와 기독교 종교 의식에 뿌리를 둔 전통으로서,“감사의 날”은 뉴 잉글랜드의 식민지 개척자들 사이에서 일반적인 일이였기에 순례자들에게 가을 첫 추수에 대한 감사는 새로운 개념이 아니 었습니다. 미국 식민지 시대 내내 지역 사회는 비공식적인 추수 감사절 축하 행사를 열었습니다.

그러나 19 세기에 들어서면서 칠면조요리가 인기를 얻게 되는데. 이에 대한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새의 개체가 많았습니다. 한 전문가는 유럽과의 접촉 당시 미국에 칠면조가 천만 마리 이상 있다고 추정했습니다. 둘째, 가족이 운영하는 농장에서 키우던 새 로서 항상 도살이 가능했습니다. 살아있는 소와 암탉은 각각 우유와 달걀같은 생산력이 있었지만, 칠면조는 일반적으로 고기만을 위해 사육되었으므로 쉽게 죽일 수 있습니다. 셋째, 칠면조 한 마리는 보통 가족을 먹일만큼 충분히 컸습니다.

 

대통령이 선포한 공휴일 추수감사절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때까지 칠면조는  추수 감사절과 동의어가 아니 었습니다.   작가 인 사라 조세 파 헤일은 1827 년에 쓴 소설 Northwood 에서  구운 칠면조를 "탁자 위에 놓은"뉴 잉글랜드 추수 감사절에 대한 설명에 전체 장을 바쳤습니다. 거의 동시에, 그녀는 추수 감사절을 미국의 국경일로 설정하기 위한 캠페인을 시작했으며, 이는 내전으로 치닫는 국가를 통일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그녀의 노력은 마침내 1863 년 에이브 러햄 링컨의 대통령 선포로 결실을 맺었습니다.

추수 감사절이 공식적인 미국 공휴일이 되면서 그 주위에 국가 신화가 형성되었습니다. 1841 년 순례자 집필 집에서는 Winslow가 묘사 한 식사를“첫 추수 감사절”이라고 언급했습니다. Winslow는 칠면조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지만, 그의 동료 식민지 개척자 William Bradford는 1856 년에 재 인쇄 된 저널에서 그해 가을 플리머스에 있는 " 야생 Turkies의 위대한 상점 "을 언급 했습니다. 오래지 않아 순례자, 칠면조, 추수 감사절은 미국 학생들의 교육에서 빼놓을 수없는 필수적인 부분이되었습니다.

보다 현실적인 관점에서 칠면조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유지되었습니다. 이로인해 야생 칠면조는 20 세기 초에 멸종 위기에 처한 것으로 간주되었지만 그 숫자는  다시 확산되어 수백만 마리에 이릅니다. 또한 현대의 과학적 번식 관행은 칠면조를 그 어느 때보 다 더 크고 저렴하게 만들어 추수 감사절 식탁에서 빠지지 않은  자리의 주인이 될 것이라고 봅니다.

근대에 와서는 칠면조에 관해 전통적으로 행해지는 관행이 있는데, 미국 현재 대통령이 칠면조 농장에 가서 한마리를 선택하고 안수하면 그 칠면조는  그해에 죽음을 면하게 되는 관행이 있습니다.  그만큼 추수감사절에 도살되는 칠면조가 많다는 것이고 특별한 날을 위한 메인으로 선택된 특별한 의미를 부여 한다는 것 아니겠는가?.  생각되며 살아간다는 것이 때로는 지루하지만 이렇게 흥미로운 일도 많은것 같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