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어린 노벨상 수상자들

2021. 11. 20. 22:18세상만사/사회

17세에 노벨 평화상 수상한 말랄라 유사프자이


노벨상은 특정 또는 여러 부문에서 지적 성취에 대해 주어지는 세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상입니다

이 상은 다이너마이트를 비롯해 수많은 폭발물을 발명하고 355개의 특허를 보유한 스웨덴 화학자  알프레드 베른하르트 노벨의 이름을 따서 불리게 된 권위 있는 상입니다.  노벨은 1895년  마지막 유언장을 작성하며  화학, 물리학, 의학, 문학 평화 분야에서 탁월한 것을 성취한 사람에게 일련의 상을 수여할 것을 서명하며  2억 1,500만 달러의 재산을 기부했습니다. 

1968년에는  스웨덴 중앙은행에서는 Alfred Nobel을 기리기 위해 경제학상을 제정하였으며
1901년부터 2018년까지 총 590개의 노벨상이 908명의 수상자와 27개 단체에 수여되었습니다. 그중 몇 명의 개인이나 단체는 두 번 이상의 수상의 영예를 얻었습니다.   

지금까지 노벨상 수상자의 평균 나이는 59세로  수상자에게는 금매달, 졸업장, 그리고 상금이 수여됩니다.

다음은  최연소 수상자목록입니다.   더보기    2021년 세계에서 가장 부패한 나라리스토 


 
조슈아 레더버그 33세, 1958년 노벨 의학상


조슈아 레더버그(Joshua Lederberg)는 미국의 분자생물학자로 박테리아가 짝짓기를 하고 유전자를 교환할 수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그는 1940년대 초에 세포 생물학 실험을 시작했습니다.

박테리아는 번식을 위해 자신의 몸을 쪼개는 방식인 줄 알려져 있었지만 죠슈아와 그의 친구는 1946년 실험을 통해  유성 생식과 유사한 방식으로 박테리아의 유전자도 변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두 개의  박테리아가 다리 같은 연결을 통해 DNA의 일부를 전달하며  서로 유전 물질을 교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박테리아 유전자가 바이러스를 통해 한 박테리아에서 다른 박테리아로 옮겨지는 형질도입(transduction)이라는 현상을 증명했습니다. 더보기  2021년 세계 영유아 사망률


 브라이언 조셉슨 33세, 1973년 노벨 물리학상


 그가 노벨상을 수상한 양자 역학 현상에 대한 처음 연구를 시작했을 때 그는 22세였습니다.

양자 물리학에서 물질은 파동과 입자로 설명됩니다. 그 결과 중 하나는 터널링 현상으로, 이는 입자가 고전 물리학에 따르면 통과할 수 없어야 하는 장벽을 통과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1962년 브라이언은 저온에서 전기 저항이 부족한 물질인 초전도체에 대한 예상치 못한 결과를 예측했습니다. 중첩된 전압이 없으면 얇은 절연체로 분리된 두 초전도체 사이에 전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정류된 전압이 추가되면 교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더보기 : 2021년 세계에서 기대수명이 높은 나라순위 


 

타왁콜 카르만 32세, 2011년 노벨 평화상

여성의 권리를 위해 비폭력 투쟁에 나섰던 카르만은 예멘인으로 2011년 최초 노벨상을 받은 아랍 여성이었습니다. 그녀는 예멘에서 정치인이자 언론인 인권 운동가입니다.  

카르만은 예멘 정권에 비판적인 시위로  여러 차례 살인 위협을 받아 가면서도 예멘이 국제 수준의 인권과 민주주의를 위해 투쟁하며 홍보 했습니다.  

2005년 그녀는 인간 기본권과 표현의 자유를 위해 여성 언론인 그룹을 공동 설립했고,  2007년 부터 약 3년간  민주적 개혁을 요구하며 연좌 농성을 벌이기 시작했습니다.  이런 행위로 여러 번 체포 감금되었던 그녀는 일부 예멘인들에게 '혁명의 어머니', '철의 여인'으로 불렸습니다. 더보기 2021년 원근근무 통계와 지속추세 


 메리어드 코리건 32세,1976년 노벨 평화상 


가난한 북아일랜드 가톨릭 가정에서 자란 코리건은 창문 청소부 아버지와,  전업 주부 어머니의 여덟 자녀 중 하나였습니다.  그녀는 어려서부터 많은 시간을 가톨릭 단체에서 자선활동을 했으며 
 
 1976년에 잔인한 총격사건에서 그녀의 여동생은 세 자녀를 잃었습니다. 이 사건의 연락을 받고 개신교와 가톨릭 사이의 지독한 갈등을 종식시키기 위해 평화 조직을 만드는 데 동의했습니다.

그녀는 수천 명의 사람들의 동의와 함께  지역 평화 활동을 했습니다.  1970년대 후반에 지역민들의 돌아선 후에도 희망을 가지고 계속된 평화 활동으로  북아일랜드의 평화 운동가이자 노벨상 수상자가 되었습니다. 

더보기 : 현대인들의 스트레스 원인 


프레데릭 밴팅 32세, 1923년 노벨 의학상



캐나다의 의학자 프레드릭 밴팅은 생리학/의학 분야에서  최연소 노벨상 수상자로  인슐린과 그 치료 가능성을 발견한 공로로 노벨상을 받았습니다.  

인슐린은 췌장에서 만들어지는 호르몬입니다. 그것은 포도당이 세포로 들어갈 수 있도록 합니다. 그러나 때때로 인체는 충분한 인슐린을 생성하지 않거나 잘 사용하지 않아 포도당이 세포에 도달하고 혈액에 포도당이 너무 많이 생성됩니다.

1920년까지 과학자들은 당뇨병이 인슐린 부족으로 인해 발생한다는 것을 알았지만 증명할 수 없었을 때  벤팅은  췌장에서 생성된 또 다른 물질(트립신)이 인슐린을 분해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1921년 밴팅은 개를 이용해 동료와 함께 더 이상 트립신을 생성하지 않도록 치료했습니다. 그런 다음 인슐린을 추출하여 당뇨병 수준을 관리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더보기 : 세계에서 가장 특별한 음식들



 루돌프 뫼스바우어 32세, 1961년 노벨 물리학상



1955년부터 1957년까지 하이델베르그에 있는 막스 플랑크 의학 연구소에서 조사를 통해 무반동 핵 공명 흡수 현상에 대한 첫 실험적 관찰을 수행했습니다.

양자 물리학에 따르면 원자의 핵과 전자는 고정된 에너지 준위만 가질 수 있습니다. 전환이 발생하면 감마선이 흡수되거나 방출됩니다. 가스에서는 원자가 광자를 방출할 때마다 반동 효과가 발생합니다.

루돌프는 결정 구조에 원자를 삽입하여 이러한 반동을 제거할 수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이것은 원자핵의 에너지 준위를 연구하고 원자핵이 주변 환경과 다양한 현상에 어떻게 영향을 받는지 분석할 수 있는 새로운 길을 열게 된 것의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했습니다.   더보기 :  100년전 미국의 일반적인 직업들 

 


이성 다오 31세, 1957년 노벨 물리학상



Tsung Dao Lee는 미국인으로 가장 어린 노벨수상자입니다. 그의 연구분야는 약한 상호작용에서 패리티 법칙 위반, 상대론적 중이온 물리학에 대한 연구입니다.
 

과학자들은 오랫동안 모든 물리적 시스템이 파동 함수의 대칭과 관련이 있다고 가정했는데, 좌, 우 반물질로 대체되었습 니다.  1956년 Lee는 약한 상호작용이 좌우 대칭 법칙을 위반한다는 이론을 제시했습니다. 

이 이론을 확인하기 위해 그는 동료와 함께 코발트 동위원소가 붕괴하는 동안 전자의 움직임을 측정하는 실험을 수행했습니다.
Lee는 300편이 넘는 연구 논문과 수많은 책을 출판했고 이에 알버트 아인슈타인 상(1957)과 마테우치 메달(1995)을 수상했습니다.  더보기 : 세계의 최악의 잠수함 재난사고 

 

 

칼 엔더슨 31세,  1936년 노벨 물리학상



Carl Anderson은  X선을 이용하여 서로 다른 기체에서 방출된 광전자의 공간적 분포를 연구함으로써 상을 받았습니다. 
엔더슨은 1930년에 우주선을 탐사하기 시작했고 그 과정에서 이상한 입자를 만났습니다. 그것은 전자와 질량은 같지만 전하가 반대인 입자였습니다. 1932년 입자가 양전자임을 확인했다.

엔더슨은 우주선 입자의 에너지 분포와 물질을 가로지르는 고속 전자의 에너지 손실을 분석했습니다. 나중에 그는 감마선(천연 방사성 핵종 ThC에 의해 생성됨)을 다른 물질에 쏘아 양전자-전자 쌍을 형성함으로써 양전자의 존재에 대한 보다 결정적인 증거를 만들었습니다.  더보기 : 세계 역사상 가장 잔인한 독재자

 

폴 디랙 31세, 1933년 노벨 물리학상

 

폴 디랙은 양자 전기 역학의 초기 발전에 근본적인 기여를 하는 것과 함께 그는 페르미온의 거동을 설명하고 반물질의 존재를 암시하기 위해 디랙 방정식으로 알려진 상대론적 파동 방정식을 도출했습니다.

노벨상 외에도 디락은 왕실 메달(1939), 코플리 메달(1952), 막스 플랑크 메달(1952), J. 로버트 오펜하이머 기념상(1969)을 수상했습니다.  더보기 :  알아도 쓸데없지만 무료할 때 볼수있는 상식들 

 


베르너 하이젠베르크 31세,  1932년 노벨 물리학상

베르너 하이젠 베르크는 양자 역학의 주요 개척자 중 한 사람입니다.  이는 이론상 물체의 정확한 위치와 속도를 동시에 측정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전자는 핵 주위의 한 궤도에서 다른 궤도로 이동할 때 특정 파장의 방사선을 방출하고 흡수합니다. 이 모델은 수소 원자를 설명하지만 복잡한 원자와 분자에는 잘 맞지 않습니다.

하이젠베르크는 원자와 아원자 입자의 에너지 준위를 설명하기 위해 양자 역학이라는 새로운 유형의 모델을 고안했습니다. 그는 입자의 위치와 속도를 동시에 얼마나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지에 대한 한계(불확실성 관계)를 설정했습니다.   더보기 : 가짜 뉴스가 심리적으로 미치는 영향과 사회적인 위험
 

 

로렌스 브래그 25세, 1915년 노벨 물리학상


로렌스 브래그는 23세에 본격적인 연구를 시작해  2년 후 1915년에 노벨상을 받은 최연소 인물이 되어  99년 동안 최연소 노벨상 수상자였으며, 현재까지 물리학상 분야에서 최연소 수상자이기도 합니다.  

독일의 물리학자 아버지와 함께  X선 파장, 입사각, 결정 내부의 원자층 사이의 거리 사이의 관계 연구하고 미완성된 부분의 관계를 확립햇습니다.  더보기 :  세계에는 언어가 몇개가 잇을까요?


 

말랄라 유사프자이 17세, 2014년 노벨 평화상

2014년, 17세의 나이로 최연소 노벨상을 수상한 말랄라 유사프자이는 파키스탄에서 사학 제단 집안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녀는 어린 나이부터 탈레반은 소녀들의 학교교육을 금지한데 반해 탈레반을 상대로 싸웠습니다.  

2009년에 그녀는 블로그를 통해 탈레반의 커지는 영향력에 대해 설명했다가 몇 년 후 학교에서 귀가하는 버스에서 암살당했습니다.  

간신히 살아남은 말랄라는 영국에서 여러 차례 수술을 받은 후 회복되어  소녀들의 교육권을 위한 저명한 활동가가 되었습니다.

노벨 평화상 외에도 파키스탄 최초의 국가 청소년 평화상(2012)과 사하로프상(2013)을 수상했습니다. Time Magazine은 그녀를 3년 연속(2013년 – 2015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중 한 명으로 선정했습니다.

※ 참고로 이 글을 쓰면서도  이해를 못해 정말 어려웠습니다  대부분은 이해를 못한 상태이지만  누구에게는 도움이 될 수 있고 흥미가 있을 것이라는 생각에  올려봅니다. 

자세히 보기     무서운 속도로 변하는 세계 인구 변화표

자세히 보기     부패에는 반드시 조력자가 있다

자세히 보기     세계 최고의 부자 록펠러를 만든 석유 매장국들의 명암

자세히 보기     2019 년에 살기 좋은 나라에 뽑힌 국가들

자세히 보기    세계에서 물가 가 제일 비싼 나라

자세히 보기    지구 에서 인구 감소가 가장 많은 국가와 원인

자세히 보기      최고의 교육을 자랑하는 나라들

자세히 보기      지구 에서 인구 감소가 가장 많은 국가와 원인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