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세계에서 기대수명이 높은 나라순 10위

2021. 11. 16. 19:01사회

가족과의 관계는 수명연장에 도움이 됩니다

 

어제 올린 글에서 돈의 힘이라는 제목으로 높은 부를 가진 사람들이 장수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그 말은 부한 국가의 국민들이 평균 수명이 높다는 말과는 조금 다른 의미였지만 실제로 경제력과 장수는 많은 연관성이 있는 것 같습니다.   

"평균 기대 수명" 이라는 말은 특정 국가에서 평균적인 사람들이 얼마나 오래 사는 지를 측정한 측정값을 말합니다.  
이 평균값에는 젊은 사람들의 사망률이 반영이 되며 특히 유아 사망률도 이 값에 영향을 미칩니다. 

기대 수명이 낮은 국가라고 해서 모든 국민들이 일찍 죽는다는 말이 아니며 불행히도  젊어서 죽는 숫자가 110세까지 사는 사람보다 많았을 때 평균값에 영향을 미칩니다.  자세히 보기     무서운 속도로 변하는 세계 인구 변화표



높은 기대 수명에 영향을 미치는 것


기대 수명이 낮은 곳은 주로 젊은이의 사망에 의해 주도될 수 있고,  높은 기대 수명은 주로 공중 보건 요인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높은 기대 수명을 위해 가장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은

의료에 대한 접근성 입니다.  질병에 대한 면역이 약한 노인들에게 의사의 보호와 관리는 매우 중요한 수명연장의 요소입니다.

이것은 의사 방문이 부담스럽지 않고 접근성이 용의 하고 그에 따른 경제적 부담 없이 없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이 충족되었다 할지라도 부유한 국가에서 비만이나 성인병 등으로 더 높은 유병률에 의해 완화되기도 합니다.  자세히 보기    세계에서 물가 가 제일 비싼 나라

장수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큰 요인은 가족입니다.  사랑하는 가족과의 정기적인 교류와 감정 나눔. 그리고 가까운 사람들과의  커뮤니티는 사람들의 수명을 연장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만약에 갑작스러운 사고가 있었을 때도 주변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든지,  제때 발견될 가능성이 높다라는 것은 수명에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그리고 가족이 아니라도 주변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은 건강이 더 좋아진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존스 홉킨스의 한 연구에서는 노인을 돕는 젊은 사람들도 약간의 건강상의 이점을 볼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목표를 가지고 살아가는 것입니다.  나이를 불문하고 목표와 책임이 있다면 길을 잃지 않습니다.  그리고 목표가 있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몇 년 더 오래 산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개개인의 취미나 직업이나 애완동물 돌보는 일이라도 목표와 할 일이 있으면  수명 연장에 큰 요인이 됩니다. 

정신적 육체적 활동이 건강하게 살게 합니다.  중요한 것은 기대 수명이 긴 국가에서 , 노인들이 연애를 한다거나 재혼, 또는 약혼을 할 때  수명 연장에 영향을 줍니다. 또한 문화적, 지리적 차이일 수 있지만 노인들의 육체적 활동이 수명연장 가능성이 더 큽니다. 자세히 보기      최고의 교육을 자랑하는 나라들 



 여성보다 남성의 기대 수명이 낮은 이유

 

세계 보건기구(WHO)에 따르면  문화적인 것과 생물학적인 몇 가지 이유로 여성이 남성보다 기대 수명이 더 높습니다. 

생물학적으로 여성은 사망률을 높이는 특정 암이나 심장병에 걸릴 확률이 낮습니다. 영아 사망률 역시 남아 보다 여가가 더 낮습니다. 그 외에 다 확인되지 않은 생물학적 요인도 있습니다.  

문화적으로 여성은 남성보다 위험한 행동을 하는 경향이 적고 폭력이나 사고사로 사망할 가능성도 낮습니다. 뿐만 아니라  흡연이나 음주  싸움 등의 행동이 남성에 비해 현저히 적습니다.  결혼은 남성에게 위험을 낮추지만 여성에게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이는 결혼이 남성의 수명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설명합니다.                                        자세히 보기  ☞   2020 년 살기 좋은 나라 순위와 성적표

 

순위


2019년 UN 인간 개발 보고서의 전체 순위에서 보면,  기대 수명이 가장 높은 상위 10개 국가 중 4개는 유럽이고,  4개는 아시아였습니다. 이스라엘은 유일한 중동 국가로 상위 20위 안에 들고 북미에서는 캐나다로 14위 이 며.  미국은 35위입니다.   유럽의 경우 동유럽은 기대 수명이 높은 반면 서유럽은 상당히 낮은 순위를 기록합니다.   

아프리카에 있는 대부분의 국가들이 HIV/AIDS로 인해 낮은 기대수명을 가지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레소토는 HIV/AIDS비율이 10%를 넘으며 최 하위입니다.  이들 국가의 기대 수명은 모자 보건에 대한 열악한 접근성과 내전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2020년 여성과 남성의 국가별 기대 수명

순위 나라명 평균  여성  납성
 홍콩    84.7  87.6 81.8
2 일본   84.5   87.5   81.3
3 스위스   83.6   85.5   81.7
4 싱가포르     83.7   85.7   81.4
5 이탈리아    83.4   85.4   81.1
6 스페인   83.4   86.1   80.7
7 호주   83.3   85.3   81.3
8 아이슬란드   82.9   84.4   81.3
9 이스라엘    82.8   84.4    81.1
9  대한민국 82.8    85.8 79.7  

  

자세히 보기     부패에는 반드시 조력자가 있다

자세히 보기     세계 최고의 부자 록펠러를 만든 석유 매장국들의 명암

자세히 보기     2019 년에 살기 좋은 나라에 뽑힌 국가들

자세히 보기    지구 에서 인구 감소가 가장 많은 국가와 원인

자세히 보기      지구 에서 인구 감소가 가장 많은 국가와 원인

자세히 보기  ☞  세계에서 가장 희귀한 눈(동채) 색깔

자세히 보기    카페 운영할 부부를 찾습니다(미국 서부 섬)

자세히 보기     69명의 자녀를 낳은 다산의 어머니

자세히 보기    지구에서 최대 쌀 생산국은?

자세히 보기      세계에서 물가 가 제일 비싼 나라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