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 뉴스가 심리적으로 미치는 영향과 사회적인 위험

2021. 10. 29. 18:01세상만사/사회

가짜 뉴스에서 벗어나려면 



요즘은 다양한 매체의 SNS 가 활발히 열려있기 때문에 전 세계가 순간 이동하듯 빠른 정보의 홍수시대입니다. 그만큼 얼굴을 맞대고 눈앞에서 대화하듯 세계가 하나로 이어져 있습니다. 이것을 역으로 말한다면 세계의 모든 소식을 한 순간에 접할 수 있다는 것이며 따라서 그만큼 바르지 않은 정보로 인한 혼란과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2019년  Ipsos 의 연구에 따르면 온라인 사용자의 86%가 가짜 뉴스에 속해 있다고 인정했습니다.

현대의 많은 정보의 출처가 어떤 식으로든 목적에 맞추어 편향된 뉴스로 전파되고 있어 이를 접하는 많은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거짓 정보로  신체적 또는 정신적 건강을 해치고, 사랑하는 사람과의 관계나 국가관에 대한 실질적인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가짜 뉴스를 지속적으로 접할때 개인의 건강뿐 아니라, 자기와 다른 뉴스를 접한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 악영향을 미치며 자신이 추구하는 것을 따르지 않을 때 상대방이 도덕적으로 잘못되었거나 결함이 있다고 생각하며 관계가 훼손되고 사회로서 가지고 있는 청렴성을 훼손할 것이라고 합니다.  자세히 보기   세계에서 가장 작은 10 개의 나라

 

가짜뉴스에서 자신을 지키려면 

  • 정보에 완전히 몰두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 바로 눈앞이나 화면에 보이는 것은 삶의 전부가 아니라 현재 진행 중인 일의 일부일 뿐입니다 
  • 따라서 종종 손바닥의 작은 화면에서 한 발짝 떨어져서 쏟아지는 정보를 멀리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자세히 보기       세계에서 수돗물이 가장 깨끗한 나라는?
     

※ 사회적 갈등을 부추기거나 특정세력을 억압하는 것은 위험한 가짜 뉴스입니다. 
 

가짜 뉴스(사람들의 현실 인식을 조작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그리고 검증 가능한 거짓 뉴스 기사)는 

  • 정치에 영향을 미치고 광고를 홍보하여 돈을 사는 데  이용되며
  • 그로 인해 사회적 갈등을 일으키고 심화시키는 수단이 되기도 하며,
  • 사실이 아닌 줄 알면서도 의도적으로 독자를 오도하여 자기가 원하는 방향으로 유도하며 불신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 이러한 불신이 무례함이나, 어떤 사건에 대한 항의 또는 폭력으로 이어집니다.
  • 어떤 특정 사람이나, 조직 및 정부(외국 정부와 심지어 우리 정부도 포함)는 두 가지 이유로 가짜 뉴스를 사용합니다.

1. 사회적 갈등을 심화시켜 민주적 절차에 대한 국민의 믿음의 능력을 약화시킵니다.

2. 그들은 중요한 문제에서 사람들의 주의를 산만하게 하여 해결해야 할 문제를  해결하지 않은 채로 묻어버립니다.      자세히 보기       자본주의란 무엇이며 장,단점은?

가짜 뉴스가 살인자를 만들 뻔했습니다. 

미국의 "피자 게이트"라는 사건은 가짜 뉴스의 결과로 아주 유명합니다. 
한 젊은 남자(28세)를 현혹시킨 가짜 뉴스는 트럼프와 힐러리 클린턴의 대통령 선거전에서 대선 후보의 인신매매에 관한 가짜 뉴스와 관련된 워싱턴 DC의 일반 피자 가게에 걸어 들어가 반자동 소총을 쐈습니다.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었지만,  이 가짜 뉴스는 Alt-right 커뮤니티가 처음 만들었고, 가짜 뉴스 웹 사이트를 이용하여 홍보했고,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많이 퍼 나르며 더 많이 트윗했습니다. 가짜 뉴스는 한 남자가 무고한 사람에게 총을 쏘아  죽일 뻔했습니다. 어떤 식으로든지 거짓 정보를 퍼뜨리면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악의적인 의도를 가진 사람들은 가짜 뉴스를 사용하여, 정치적 공작을 하며 회사의 중요 정보를 불법적으로 수집하기도 합니다.  목표는 다르지만 모든 가짜 뉴스는 악의적인 목표를 가지고 퍼뜨립니다.

자세히 보기       세계에는 몇 개의 언어가 있을까요?

가짜 뉴스가 갈등을 심화시키고 사회적 문제에 대한 언급과 관심을 억제해 가는 방법으로

 

다양한 정치적 동기를 가진  음모론자들은 진행 중인 국가 갈등을 심화시킬 의도로 소셜 미디어에 게시합니다. 가짜 게시물을 사용하여 시민들을 행복하게 하고 중요한 사회적 문제에서 주의를 분산시킵니다.

가짜 뉴스를 사용하는 동기는 다양할 수 있지만, 가짜 뉴스는 국가의 통치에 참여하고 국가의 운명에 관한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시민들의 능력을 지속적으로 훼손합니다.

자세히 보기     무서운 속도로 변하는 세계 인구 변화표

자세히 보기     부패에는 반드시 조력자가 있다

자세히 보기    지구에서 인구 감소가 가장 많은 국가와 원인

자세히 보기  모계 사회를 유지하고 있는 사람들

자세히 보기    사람 눈(동채)의 색깔이 다른 이유는?

자세히 보기    카페 운영할 부부를 찾습니다(미국 서부 섬)

자세히 보기     69명의 자녀를 낳은 다산의 어머니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