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는 몇개의 언어가 있을까요?

2021. 10. 25. 18:01세상만사/사회

세계 언어는 몇개일까?

 

오늘날 세계에는 얼마나 많은 언어가 있을까요?. 궁금한 것 알아봐야 잠을 자는 나그네는 오늘도 쓰잘데 없는데 시간을 들였답니다.

현제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언어는 약 7117개 있습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이 수치는 매달 감소하며  90%는 100,000명 미만의 사람들이 사용하고 잇고, 9.2%의 언어는 10명 미만의 사람들만 사용하고, 46개 언어는 1명만이  세계 여러 국가에서 다양한 방언으로 사용됩니다.자세히 보기    지구에서 최대 쌀 생산국은?

언어란 

언어란 기본적으로 서로를 이해 할 수 있는 방언의 모음이며, 생활권이 연결되어 있을 때는 어휘나 기원이 연관성이 없더라도 비슷한 문법과 구조를 사용합니다.  이것은 언어의 기원과 지리적 근접성이  언어와  연결됩니다.  반대로, 산이나 사막이나 바다 등으로 결리 된 지역에서는 서로 다른 언어가 개발되었습니다. 예로 파푸아 뉴기니에서는 지리적 풍경의 다양성으로 인해 832개 이상의 다른 언어가 있습니다.자세히 보기      최고의 교육을 자랑하는 나라들

 

 언어의 기원

언어학에서는 이러한 수많은 언어의 기원에 대해 여전히 수수깨끼로 보고 있습니다. 공식적인 문서화된 언어로는 성경 창세기에서 언급된 것으로 인류는 대홍수 이후  단일 언어를 사용할때. 사람들은 동쪽에서 이주하여 시날 땅에 도시와 바벨탑을 건설하자 하나님은 이를 흩으며 그들의 말을 러지럽혀서 사람들은 서로 언어를 알아듣지 못하게 했습니다.    자세히 보기      세계에서 물가 가 제일 비싼 나라

 

사라져 가는 언어


위에서 언급했듯이 현재 사용되고 있는 언어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언어를 자라는 아이들에게 더 이상 가르치지 않을때 그 언어가 지속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예로 북미의 토착언어로 165개가 있었지만 이들 언어 중 10,000명이 사용하는 언어는 8개에 불과하며 소수의 노인들이 사용하는 언어는 약 75개가 있지만 곧 사라질 길로 접어들었습니다.   

언어학자들은 현재 상황으로 볼때 다음 세기 내에 적어도 3,000개의 언어가 사라질 것으로 추정합니다. 현재 알려진 언어의 절반입니다.    자세히 보기   모계 사회를 유지하고 있는 사람들


사라진 언어


기원전 2000년 동안 단 7개의 언어가 멸종되었었지만, 현대사회로 넘어오면서 언어가 사라지는 속도가 급 증가하며 20세기에 총 110개의 언어가 멸종되었다고 했습니다.

금세기에도 이미 12개 언어가 죽은 것으로 알려지며. 가장 최근에는 Klalam 언어가 2014년 2월 이 언어를 사용하던  Hazel Sampson라는 사람이 사망하면서 끝이 났습니다.  자세히 보기    세계에서 물가 가 제일 비싼 나라

 

대륙별 언어수

  • 전 대륙별 사용되는 언어 중에는
  • 아시아는 2,301개의 언어가 있으며, 
  • 아프리카는 2,138개의 언어, 
  • 그리고 태평양에 1,300개 언어와 
  • 아메리카에 1,064개 언어가 있습니다고.
  • 유럽은 많은 민족 국가임에도 286개 언어로 대륙별 가장 적습니다.



영어


영어는 국제 공식 언어로 101개국에서 사용되어 프랑스어의 2배, 중국어의 3배입니다.  영어를 사용하는 인구는 무려 10억에서 160억이 사용합니다. 자세히 보기     자본주의란 무엇이며 장,단점은?

 

아라비아 언어

많은 아시아, 아프리카 국가의 공식 언어이며 아랍어 국가의 주요 언어입니다. 석유 매장량이 풍부하여  많은 서방 국가들이 무역을 하기를 원하며 아랍어를 배우고 말하기를 선택합니다.

프랑스 언어

전 세계 2억 7400만 명이 이 달달한 언어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9천만 명이 프랑스어를 제2외국어로 사용합니다.  유럽인 5명 중 1명이 프랑스어를 제2외국어로 사용하며  프랑스어가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언어 중 하나입니다.
자세히 보기     자본주의란 무엇이며 장,단점은?

중국인  언어

중국이 경제적 급성장이 2050년에는 미국을 넘어 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세계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국가로 언어는 만다린어입니다.  이는 중국어의 방언 중 하나로  무려 8억 4,800만 명이 사용하는 것으로 추산됩니다.

스페인어

사용하는 사람들이 세계에서  두번째로 많은 언어로 무려 3억 2900만 명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약 31개국이 스페인어를 사용하여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언어입니다.

기타 언어


전 세계에서 주로 사용되는 다른 언어는  29개국의 페르시아어, 18개국의 독일어, 16개국의 러시아어, 13개국의 말레이시아어 및 12개국의 포르투갈어입니다.  

자세히 보기     무서운 속도로 변하는 세계 인구 변화표

자세히 보기     부패에는 반드시 조력자가 있다

자세히 보기     세계 최고의 부자 록펠러를 만든 석유 매장국들의 명암

자세히 보기     2019 년에 살기 좋은 나라에 뽑힌 국가들

자세히 보기    지구 에서 인구 감소가 가장 많은 국가와 원인

자세히 보기      지구 에서 인구 감소가 가장 많은 국가와 원인

자세히 보기  ☞   2020 년 살기 좋은 나라 순위와 성적표

자세히 보기  ☞  세계에서 가장 희귀한 눈(동채) 색깔

자세히 보기    사람 눈(동채)의 색깔이 다른 이유는?

자세히 보기    카페 운영할 부부를 찾습니다(미국 서부 섬)

자세히 보기     69명의 자녀를 낳은 다산의 어머니

자세히 보기    2019 년에 살기 좋은 나라에 뽑힌 국가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