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리한 동물 갑 오징어의 높은 지능과 매혹적인 매력

2022. 12. 16. 13:21지식인/자연과 동물

아름다운 무지개 색의 갑 오징어

 

모든 종류의 동물들의 생존 방식은 언제나 신비롭습니다.

특히 상어, 돌고래 , 고래와 같은 해양동물의 생존과 종 보존을 위해 취하는 행동은 위대하기까지 합니다. 

오늘날 과학의 노력으로 자연에 있는 많은 해양동물의 활동을 관찰할 수 있는 접근이 쉬워졌지만,  아직도 관찰되지 않는 동물들이 있습니다.

그나마 우리가 잘 알고 있다고 하는 생물의 특징이나 생존방식도 미 개발된 것이 현실입니다.

 

오늘 좀 색다른 바다생물 갑 오징어에 대해 알아봅니다. 

갑오징어는 그가 가지고 있는 능력과 높은 지능, 영리함과 아름다움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에게  그 능력이 덜 알려진 생물입니다.머리가 둘 달린 동물들

 

 

 

갑 오징어의 종류

 

전 세계 바다에서 발견된 갑 오징어는 약 120종 입니다. 겨울에는 주로 수심이 깊은 심해로 이동했다가 봄이 되면 짝짓기를 위해 수심이 낮고 얕은 바다로 이동하여 주로 암초나 해초가 많은 지역에서 알을 낳습니다. 

갑 오징어는 연체 동물로 구분되며 머리와 다리로 구분된 두족류로 8개의 짧은 다리와 2개의 긴 촉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달팽이 같은 연체동물인 갑오징어가  5억년을 살아남을 수 있었던 것은 똑똑하고 영리한 지능이 있었기 때문이며 

탁월한 위장술도 무시못한 원인일 것입니다.
갑 오징어는 몸 속에 칼슘으로 가득 차 있어 부력을 유지하기에 유익하며 이 부력으로 인해 심해에서 죽었어도 해안가로 밀려오게 되기도 합니다 일부 일처 제를 유지 하는 동물들

 


위장술의 대가

 


갑 오징어는 카멜레온 처럼 주변 환경에 맞춰 위장술이 가능한 초능력자입니다.  피부에 수백 개의 작은 구성물로 이루어져 색상과 질감을 바꿀 수 있으며  1시간 이상을  고정된 자세로 물에 떠서 멈출 수 있습니다.  최근 과학계는 오징어가 위장 팔레트를 이용하여 제자리에서 고정된 상태로 멈추고 이때 신경계의 에너지를 소비하지 않고 멈춘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갑 오징어가  한 자리에서 멈추는 행동은 포식자의 눈을 피할 수 잇고 먹이를 낚을 때 그들을 유인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른 동물과 마찬가지로 갑 오징어 역시 대부분 크고 강한 수컷이 암컷을 차지하지만  때로는 작은 수컷이 기회를 잡기도 합니다.

작은 숫컷이 암컷을 차지하려면 암컷 주변의 수컷을 물리쳐야 합니다.

이때 이용하는 것이 또 다른 위장술로 강한 수컷에게 자신이 암컷인양 측면에 암컷 패턴을 표시해 색상을 분할합니다. 

강한 숫컷이 자리를 뜨면 암컷에게 자신의 남성성을 보여주며 짝짓기를 성공시킵니다.   

수 닭이 머리가 없이 18개월을 살았다

 


오징어는 질양을 구분한다

 


연구원들은 수조 2개에 54개 종의 갑 오징어를 넣어 실험을 했습니다.

서로 다른 수조 상자에 새우 양을 다르게 넣어둠으로써  오징어의 선택을 기다렸습니다. 실험 때마다 새우의 비율을 변경했으며 죽은 새우를 가지고 노는 오징어의 반응을 관찰했습니다.

이 실험을 통해 갑 오징어가 새우의 양이 많은 방향으로 선택하는 것을 볼 때  이들이 개채수를 구분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낙타의 혹은 물을 저장하는 창고이다?
 

 

먹물의 쓰임새 

 


한때 오징어의 먹물은 붓글씨 쓸 때 잉크로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요즘은 요리에서 많이 쓰이며 주로 일부 파스타와 해산물 요리의 핵심 재료가 되기도 합니다.

세상에서 가장 작은 고양이의 크기는?

 

 

갑오징어는 싸움꾼 

 


모든 동물과 같이 갑 오징어도 짝짓기를 위한 암컷을 두고 쟁탈전이 벌어집니다.

2011년 이들을 관찰한 과학자들의 영상에는 짝짓기 했던 암컷을 다른 수컷이 유혹할 때 끝까지 따라가 복수를 하며,  화가 난 수컷의 얼굴은 먹물을 가득 머금은 표정으로 최대한 무섭고 잔인한 모습으로 싸움을 준비합니다.

 

 갑 오징어가 싸울 때는 공격적인 행동이지만 막무가내의 행동보다 상호 간의 능력을 고려하며 행동을 하며 단순히 힘으로 밀어붙이기보다는 많은 생각을 요하는 행동으로 다른 동물에 비해 공격성에 대한 인지가 다름을 알 수 있습니다.  
지구에서 최 장수 동물, 190세 장수 거북이

 

갑 오징어가 가진 무기


갑오징어의 많은 촉수 아래에는 면도날처럼 날카로운 부리가 있습니다. 이 도구를 사용하여 먹이를 낚으며 한 번 물게 되면 독을 이용해 먹이를 질식시킵니다. 갑 오징어의 먹이는 주로 게 종류나, 연체동물 등으로 오징어의 무지개 빛깔을 사용하여 먹이를 최면에 빠뜨리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갑오징어는 상당한 공격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공격성을 비축하기 위해 시간의 95%을 쉬면서 보냅니다.  2년 정도밖에 살지 못하는 갑오징어의 짧은 생존기는 몸의 성장을 빠르게 해야 하고 그로 인해 활동 양이 많아지면 공격성의 잠재력을 최대 발휘하지 못하므로 가능한 대로 쉬면서 공격력을 비축하는 생존 전략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못생겼지만 아름답고 신비한 동물들

 


마무리 

 


흥미로운 점은 최근 오징어에 대한 연구가 활발한데 이연구에 대한 자금 지원을  공군 과학 연구실이 한다는 것입니다. 
군대가 해양동물의 연구에 지원을 하는 것은 단순히 생물의 위장술에 갖는 관심보다는  위장을 할 수 있는 물질이나 재료에 더 관심이 있습니다. 위장술의 물질이  활성화한다면  3차원 형태를 무엇을 형성할 수 있다고 합니다

 

세계에서 가장 큰 10대 사막은 어디일까요?

시신 퇴비화를 통해 인간이 자연의 순화의 일부로 돌아간다

자세히 보기  포유류로 처음 멸종된 스텔라 바다 소

자세히 보기   심각한 멸종 위기에 놓인 희귀한 오랑우탄

자세히 보기   동물계의 매몰찬 엄마들

자세히 보기   코끼리와 고래는 암에 걸리지 않는다.

자세히 보기     코알라의 지문은 인간의 지문과 구분하기 힘들다

자세히 보기    해가 지지 않아 일몰을 볼 수 없는 곳

자세히 보기     유아기 부모의 애정 결핍의 결과

자세히 보기  ☞  지구상에 사람을 죽일 수 있는 위험한 나무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