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들레 와 그 뿌리의 놀라운 효능 알아보기

2023. 1. 5. 13:08지식인/자연과 동물

 

번식력이 강해 성가시다고만 생각했던 민들레가 그 어느 풀 보다 현대인의 건강에 유익을 준다고 합니다. 

봄이면 앞 뒷 마당 잔디 속에서 돋아나 밉상이던 민들레는 잡초라고만 생각하고  없애야만 하는 천덕꾸러기였습니다.

생명력이 강해서 뽑아도 다시나고 약을 뿌려도 사라지지가 않고 되러 홀씨를 날려 많은 2세들까지 퍼뜨리는 강한 잡초입니다.  이 골칫거리 풀이 꽃도, 잎도, 뿌리도 인간에게 주는 유익이 상상 초월입니다.  

 

민들레는 고대로 부터 많은 약성을 가진 풀로 전해져 왔습니다. 

미국 원주민들도 다양한 방식으로 민들레의 잎과 꽃과 뿌리를 활용했으며 지금도 일부국가나 사람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하기도 합니다. 

 

 

민들레는 어떤 풀인가?

 

번식력이 강한 잡초로만 생각했던 민들레는 유럽, 아시아, 북미등 온대 지역에서 수백 종이 서식하는 데이지과 다년생 식물입니다. 12인치 높이까지 자랄 수 있는 식물로 봄부터 가을까지 하얀색이나 노란색 꽃들을 피우며, 꽃이 지고 나면 솜털 속에 씨앗을 품은 홀씨를 형성하고 홀씨는 바람에 의해 분산되어 번식을 합니다.  

 

민들레 꽃은 아침에 태양과 함께 개화되었다가 저녁이나 어두운 날씨에 닫힙니다. 뿌리는 진한 갈색을 하고 있고 연하여 부러지기 쉬우며 쓴맛과 약간의 냄새가 있습니다.

 

 

 

 

건강상 유익한점

 

 

민들레는 칼로리는 낮고  섬유질, 항산화제, 비타민K,   A,   C가 풍부하여 암 성장을 줄이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며 간 기능을 지원합니다.
민들레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 면역 체계를 강력하게 촉진시키며 뿌리에도 잎이나 꽃과 같이 다양한 영양소가 들어 있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민들레는 쓴맛을 가지고 있어 과식하거나 소화가 잘 안 될 때,  식후 팽만감으로 고통받을 때 소화기능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고  민들레 뿌리는 디톡스로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민들레의 영양 성분

 

민들레 한 컵에는 비타민 A 일일 권장량의 112%가 있고, 비타민 C 32%, 비타민K 535%가 들어 있고 그 외에  비타민 D, E,  소량의 비타민 B 등 16가지 비타민과,  엽산 및 철, 칼륨, 마그네슘, 아연과 같은 미네랄이 가득합니다.

 

민들레에는 면역 체계 걍력하게 하고, 뼈 건강 유지하며, 혈액 응고 조절에 영향을 미치고,

뿌리에는 이눌린이 풍부해 소화관내에 건강한 세균의 성장과 유지를 지원합니다.

 

 

 

 

약성인 민들레 효능

 

전통적으로 여러 나라에서 민들레를 자연요법 약으로 많이 사용하면서 뿌리와 잎은 간 건강을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유럽에서는 열, 종기, 눈병, 당뇨병, 설사 치료제로 사용되었습니다.

아메리카 원주민들은  민들레 삶은 물로 신장 질환, 부기, 피부 문제, 속 쓰림, 배탈을 치료했습니다.

중국 한의학에서는 민들레를 위장 문제, 맹장염, 염증, 유방 문제를 치료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이뇨제로 사용하여 소변의 양을 늘리고 과다 분비되는 체액을 제거합니다. 
 

동물 연구에 따르면 민들레는 혈당 수치를 정상화하고 총 콜레스테롤과 트리글리세리드를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민들레는 강력하고 높은 수준의 항산화제 베타카로틴이 포함되어 있어 세포 손상이나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보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꽃에서 주로 발견되지만 뿌리, 잎 및 줄기에서도 발생하는 폴리페놀이라는 또 다른 유형의 항산화제도 풍부하여 유해한 자유 라디칼을 중화하고 만성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폴리페놀과 같은 특정 화합물 덕분에 염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민들레에 있는 치코르산과 클로로겐산은 생체 활성 화합물로 혈당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과 트리글리세리드 수치를 감소시켜 심장 질환의 주요 위험 요소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탄수화물 대사를 개선하고 지방 흡수를 줄이면서 체중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암세포의 성장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섬유질과 이눌린과 같은 프리바이오틱 화합물로 변비를 치료하고 소화 건강을 개선됩니다.
항미생물 및 항바이러스 특성이 있어 면역 건강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민들레 추출물은 햇빛, 노화 및 여드름으로 인한 피부 손상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 밖에도 

 

 

인플루엔자 또는 독감  
항진균 활동 또는 감염을 유발하는 진균을 죽이거나 줄이는 능력  
관절염 또는 관절 염증  
항균 활성 또는 느린 박테리아 성장을 방지하는 능력  

비만이나 기타 상태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혈중 지질 또는 혈액 내 지방 물질 의 관리  
항산화 활성, 또는 신체 내 유해 산화를 차단하는 물질  
전립선암, 또는 음경과 방광 사이의 샘에 영향을 미치는 암. 유방암세포의 성장과 확산을 억제  
피부 화상과 관련된 자외선으로부터 피부 보호등 


이와 같은 효능은  4주간  쥐를 대상으로  민들레와 그 뿌리 추출물을 투여했을 때  밝혀진 내용들입니다.  

 

 

민들레 뿌리에서 새로 밝혀진 약성  

 

애리조나 주립대 교수는  2019년 민들레 뿌리의 약성에 대해 새로운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민들레 뿌리에서는 이미 알려진 효능 100가지 외에 새로운 화합물을 발견했습니다.  피토케미컬 성분 중에  일부는 항산화제, 항응고제, 항혈소판 작용을 하여 혈액의 점성을 감소시킵니다.

 

뿐만 아니라 다른 연구에서는  민들레 뿌리가 쥐의 간과 고환 조직을 보호했다는 사실도 발견했습니다. 

민들레 뿌리는 광노화를 방지하고 비만 퇴치에 도움이 되며,  당뇨병 및 특정 유형의 암 퇴치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교수는 말합니다.  낙타의 혹은 물을 저장하는 창고이다?

 

 

민들레를 활용하는 나라는?

 

아메리카 원주민은 민들레를 삶아서 신장 질환, 부기, 피부 문제, 속 쓰림 및 배탈을 치료했습니다.

중국 한의학에서는 민들레를  위장 문제, 맹장염,  유방 문제를 위해 사용했고.

초기 유럽인들은 열병, 당뇨병, 설사를 치료하기 위해 사용했습니다.

미국 농무부 기록에서는 다양한  비타민으로 가득 차 있지만 그중에 특히 비타민 A, C, K의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민들레 뿌리 사용법


해독제 역할을 하는 민들레 뿌리는 씻어 말린 후 잘게 썰어  살짝 프라이팬에 덖어 말린 후 차로 마실 수 있습니다. 잎이나 꽃은 샐러드, 수프, 샌드위치에 사용할 수 있고 뿌리는 인삼처럼 생으로 먹을 수 있으며 갈아서 마실 수 도 있으며 

뿌리는 주로 식욕을 자극하고 간과 담낭 문제에 사용되고 땀이 많은 사람들을 위해 이뇨제로도 사용됩니다.

 

 

 

주의가 필요한 경우
  

이뇨제와 함께 복용 시 과도한 이뇨작용으로 신체에 수분을 과도하게 제거해 전해질 불균형의 위험이 있습니다.  
리튬은 양극성 장애 치료에 사용됩니다. 지튬을 복용하고 있는 사람은 민들레가 리튬의 부작용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당뇨병 치료제: 혈당 수치를 낮추는 민들레는 당뇨병 약을 복용하는 경우 저혈당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독성이 있는 민들레 뿌리는 임신 중이나 모유수유 중에는 권하지 않으며 필요시는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민들레는 항생제에 대항하여 효능을 감소시킬 수 있고 약물 복용 시 그 약효를 경감시킬 수 있습니다. 

 

생존상황시 먹을 수 있는 벌레와 피해야 할 벌래
해수면 상승으로 가장 큰 영향을 받을 나라는?
세계 인구의 75%가 가뭄에 직면하게 된다
이탈리아 알츠스 마르모리다 봉우리 빙하 분괴로 사상자 발생
머리가 둘 달린 동물들

 


수 닭이 머리가 없이 18개월을 살았다

 

자세히 보기  포유류로 처음 멸종된 스텔라 바다 소

자세히 보기   심각한 멸종 위기에 놓인 희귀한 오랑우탄

자세히 보기   동물계의 매몰찬 엄마들

자세히 보기   코끼리와 고래는 암에 걸리지 않는다.

자세히 보기     한국의 아름다운 섬은 사람을 기다린다

자세히 보기    바다의 공포, 소용돌이는 어떻게 발생하는가?

 

자세히 보기  까마귀에 대한 흥미로운 실체

자세히 보기   지구상에서 가장 오래 사는 동물은 어떤 동물일까요?

자세히 보기   시신 퇴비화를 통해 인간이 자연 순화의 일부로 돌아간다

자세히 보기   개미의 IQ와 슈퍼 콜로니를 만들어 가는 신비

자세히 보기   화려한 공작새에 대해 알아봅니다.

자세히 보기   고릴라 숫것이 가슴을 두두리는 행위는 무엇을 뜻하는가?

자세히 보기    지구상에서 가장 오래 사는 동물은 어떤 동물일까요?

 자세히 보기     지구상에서 가장 오래 사는 동물은 어떤 동물일까요?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