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병에 대한 진실과 거짓

2021. 11. 5. 18:01건강에 대한 정보

세계 보건기구(WHO)

 

세계 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사망 원인 중 1위가 심장병이라는 것을 아십니까? 해마다 1,790만 명이 심장병으로 사망하고 있습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미국 사망자 4명 중 1명이 심장병 때문이며,  매 36초에 1명이 심혈관질환으로 사망합니다.  

추운 겨울을 지나며 해동기가 시작되는 2월은 미국의 심장의 달입니다. 그만큼 사망위험이 높은 심장병에 대해 더 깊이 알아보겠습니다. 

 

젊은 사람들은 심장병 걱정 할 것 없다?. 


심장병은 주로 65세 이상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나 심장마비 중 4-10%가  45세 미만의 남성에게서도 나타납니다.   

2010년 이후 35-64세 성인 연령대에서 심장병 사망률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연령대도 낮아지고 있습니다.  트랜스가 높은 음식과 포화지방 섭취, 흡연, 등과 함께 현대인의 생활방식은 노년층의 심장질환의 위험은 증가시킵니다. 



심장병 있으면 운동을 피하라?.


 운동은 심장 근육을 강화하고 몸 전체의 혈류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020년 유럽심장학회에서는 심혈관 질환 자을 위한 운동에 대한 지침을 발표했습니다. 
 
"운동이 심장마비나 심장마비를 유발할 가능성은 극히 낮습니다." 그러나 심장병이 진행된 사람들은 운동을 시작 전에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약 먹을때  식단 조절 필요 없다?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추는 약을 먹고 있다고 해서 포화지방이 함유된 음식을 자유롭게 먹어도 된다는 것은 아닙니다.  
콜레스테롤은 음식을통해서나 간에서 생성됩니다.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약은 콜레스테롤 생성하는 효소를 차단하여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춥니다. 콜레스테롤이 함유된 식품을 섭취하면 콜레스테롤이 그대로 혈액으로 들어감을 의미합니다.  결과적으로 잘못된 식단은 비만 , 고혈압 및 당뇨병 심혈관 질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더보기 ☞   심장병 위험을 높이는 수면시간  



유전성 심장병은 어쩔 수 없다?


심장병의 가족력이 있으면 그만큼 심장병 위험이 증가할 수 있지만 스스로의 예방으로 건강한 식단, 금연 , 혈압 관리 , 생활 방식, 규칙적인 운동등으로 유전적 심장병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더보기 ☞   칼륨이 풍부한 식재료     

비타민이 심장병을 예방한다?


비타민은 권장 복용량을 추가 할 경우 건강에 좋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비타민 섭취가 심장질환의 위험을 줄인다는 증가는 없습니다.  비타민이 운동에 비할 수는 없습니다. 

2018년.  2,019,862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종합 비타민과 미네랄 보충이 심혈관계에 개선되지 않는다고 결론 지었습니다.   
영국 심장 재단에 따르면,영양 보충제가 건강한 식단을 대체할 수 없다고 말하며 일반적으로 비타민이나 미네랄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은 반대하지 않지만 심장질환 예방을 위해 종합 비타민제 복용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오랫동안 흡연하다가 최근에 금연하는 것은 소용없다? 


연구단체 보고에서 당장 급연하는 것은 십장 질환을 위해 즉시 이점이 시작된 것이며  심장마비와 뇌졸중의 위험을 낮추고 순조로운 혈액 순환이 됩니다.  흡연은 심장병을 악화시킬 뿐입니다.    
더보기 ☞   혈압을 낮추는 오랜지쥬스


심장병은 남성에게만 있다?

 

2017년 미국에서는 24.2% 남성이,  21.8%의 여성이 심장병으로 사망할 만큼 성별 구분 없이 비슷하게 영향을 미칩니다. 남성은 여성보다 조금 이른 나이에 심장병이 발병할 수 있고,  관상 동맥 심장 질환의 위험이 더 높고. 여성은 뇌졸중의 위험이 남성보다 더 높습니다.

한 연구단체는 일반적으로 여성은 남성보다 심혈관질환이 낮지만,  급성 심혈관 질환일 경우가 많고 사망률도 더 높으며 예후도 더 나쁘다고 했습니다.  더보기 ☞   초콜릿과 뇌졸중 관계      

2 종류의 다른 심장마비

 
하나의 심장마비는 순환문제로 산소를 실은 혈액이 심장근육으로 운반하는 관상동맥이 막힐 때 발생하는 것입니다.  심장마비 동안 의식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심장 마비는 몸 전체에 혈액공급을 위해 펌프질 하는 것을 멈추는 심정지로, 심장마비로 인해 발생하며  심정지 중에는 거의 의식이 없습니다.  둘 다 응급 상황입니다. 더보기 ☞   뇌 기능에 로즈마리 효과    

 

심장마비 중 기침을 하면 생명을 구할 수 있다?.

 

40여 년전 한 병원에서 동맥 조영술 중 심정지가 발생하고 1~3초마다 기침을 한 환자는 39초 동안 추가로 의식을 유지했습니다. 그러나 심장마비 중 기침과  기침 심폐소생술은 의학적 근거가 없습니다.  더보기 ☞   와인과 뇌졸증의 연관관계  



모든 심장병 환자는 지방섭취를 피해야?  

 

심혈관 질환이 있는 사람은 버터, 비스킷, 베이컨, 소시지. 직불에 구운 식품, 냉동 피자, 그리고 전자레인지 팝콘 등 포화 지방은 피해야 합니다.

그러나 불포화 지방인 오메가 3등은 심장 건강에 이점이 있습니다. 

미국 심장 협회는 모든 성인은 일주일에 2번 이상 지방이 많은 생선을 섭취할 것을 권장합니다. 생선은 좋은 단백질 공급원이며 포화 지방이 적습니다.  고등어 같은 생선이나 정어리. 청ㅇ. 송어. 연어와 같은 좋은 지방은 심장보호 효과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두 종류의 오메가-3 지방산을 상당량 제공합니다.”
심장 건강을 위해 식물성 오메가-3 지방산을 섬 취할 것을 권장하며  두부나  호두 , 아마씨 등도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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