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속 청소용 세제가 미치는 영향과 대안

2021. 10. 30. 19:39건강 정보/건강

현대인들이 각 가정에 필수로 사용하고 있는 청소용품들은 다양한 부랜드로 종류도 참 많습니다. 그러나 그런 것들에 대해 얼마나 깊이 있게 생각해 보고 사용하고 있는지,,, 그리고 그것들이 우리의 건강이나 환경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생각하고 사용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더보기 손 피부염 관리 지침

오래도록 시장을 점유했기 때문에 믿음을 갖게되고 오랫동안 가정에서 사용하던 것이기 때문에 무의식적으로 사용하게 될 경우가 많습니다.  깨끗한 환경과 향을 위해 사용하고 있는 많은 청소 제품, 소독제 및 세탁비누, 가구 광택제나 향은 일찍부터 사용해 오던 것들이라 친숙한 향 들일지 몰라도 대부분이 우리에게 해를 끼치는 유독성입니다.

 

생식 교란 물질  프탈레이트, 알레르겐 포함

 

대부분의 그들은 생식 교란 물질이 있고 프탈레이트이나 알레르겐 같은 것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고 있는 방향제만으로도 100가지 이상의 화학 물질을 방출하고 있어 미국인들  약 5분의 1의 건강에 해로운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라이 솔 에어로졸 스프레이는 발달 문제를 일으키고 시력을 손상시키며 하수로를 오염시킬 수 있고 호흡기에 해로운 물질을  공기 중으로 날려 보냅니다.

아동비만을 유발한는 가정용 세제

2018년 캐나다 의학 협회 저널  발표에 따르면 가정용 세제의 독소가 아동 비만을 유발할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그럼에도 이 같은 유독성 세제들은 매장을 통해 각 가정으로 댜량이 팔려나갑니다.  환경보호단체의 느슨한 기준을 믿는 것보다 이제는 소비자가 선택하는 지혜를 가져야 할 것입니다.  
 더보기 세상을 바꾼 최악의 전염병 5가지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제품과 대안

 

표백제

표백제는 가정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제품일 것입니다. 직물 미백제용으로 또는 소독제와 탈취제용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표백제는  1774년 스웨덴-독일 화학자에 의해 발견되어  유럽 전역에 출시되었습니다.  

이 염소는 세척 및 소독 용도로 사용되며 매우 빠르게 독성을 전파시킵니다.  표백제 냄새를 흡입하면 호흡기에 해를 끼칠 수 있으며,  특히 알레르기나 기타 호흡기 질환이 있는 사람에게는 최악이 됩니다.  토양이나 수로에 남아 있는 찌꺼기는 pH 수준을 크게 높여 동식물을 죽일 수 있습니다.

또한 부식성이 있어 피부나 스테인리스,  직물에 손상을 줍니다.  환기가 잘 안 되는 곳에서 소량 사용해도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며,  암모니아 또는 식초와 혼합하거나  배수구나 잔디밭에  버리면  환경적 피해가 커질 수 있습니다.


 대체물로 3% 과산화수소가 추천됩니다.  1818년에 발견된 후로 이 제품은  천연 소독제 및 표백제로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가정용 과산화수소를 식초와 혼합하거나 단독으로 사용하면 가정에서 다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세척제입니다. 바닥을 위해 뜨거운 물에 10대 1로 희석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욕조, 샤워기나 조리대 청소를 위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더보기 사람이 잠 안자고 버틸수 있는 시간은?


 유리 세정제


대부분의 유리나  표면 세정제에는 방암 물질인 부틸 셀로 솔브라는 용제가 포함되어 있어 인체에  안전하지 않은 유해 물질입니다. Windex와 같은 제품은 해양생물에도 해로운 향이 들어 있습니다.   

대체물로 식초를 추천합니다. 식초는 맥주나 쌀 포도주에서 추출한 아세트산 용액으로  식초에 맛과 향을 부여하는 동시에 식초를 훌륭한 천연 세제이자 살균제로 만드는 요소이기도합니다. 단독으로 사용하거나 에센셜 오일과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피해야 할 것들로는 석재, 도자기, 진주, 컴퓨터 또는 전화 기이 있습니다. 또한 식초를 표백제와 혼합하지 마십시오. 혼합할 경우 유독한 염소 가스가 생성됩니다.
더보기    수면 무 호흡증
 

청소용 물티슈


편리하다는 이유로 가장 인기 있는 제품이 소독용 물티슈일 것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청소용 물티슈에는 4차 암모늄 화합물("quats")이 포함되어 있어 호흡기를 자극하고 피부에 해를 줄 수 있으며 천식, 생식 문제, 선천적 결함이나  항균제 내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또한 청소용 물티슈는 생분해되지 않아 자연파괴의 주범입니다.


대안 물로 극세사 천을 추천합니다. 이 천은 얼룩을 제거하고 일반 청소나 소독을 위해  물티슈 대체용이 될 수 있으며 유리에 얼룩을 제거합니다.  극세사 천은 재활용이 가능한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져 생분해되지 않습니다.

극세사 천은 아가들의 천 기저귀에 삽입된 물질로  환경 친화적이며 흡수성이 높아 몇 년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방법은 식초나 3% 과산화수소를 뿌려 사용할 수 있으며 청소용 물티슈와 세제를 직접 만들고 싶은 분들은 이소프로필 소독용 알코올과 에센셜 오일, 식초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더보기 ☞  부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란
 

표면 세정제

많은 표면 세정제에는 내분비 교란 물질인  galaxolide가 들어있을 뿐 아니라 이 물질은 하수로의 오염 물질로 밝혀졌습니다. Journal of Hazardous Materials의 연구 발표에 따르면 갈락솔라이드에 장기간 노출되면 세포와 조직 및 유전적 손상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비누 거품제인 디에탄올아민(DEA)과 트리에탄올아민(TEA)은 많은 세정제에도 존재하는 피부 침투성 독소입니다.

대안으로 만능 세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증류수, 식초, 신선한 허브 한 방울 또는 감귤 향이 나는 에센셜 오일 한 방울로 경제성 있는 다목적 세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대리석이나 화강암에 식초는 사용하지 마십시오.
 더보기 ☞  혈압이 뇌에 미치는 영향
 

변기 세정제


변기 청소용품은 가정 청소 제품 중 가장 유독합니다. 흔히 알려진 많은 유명 브랜드 제품에는 눈과 폐를 자극하는 물질인 인산, 황산염이 포함되어 있으며  하수구로 직접 내려가기 때문에 지하수, 토양  오염도가 높고 동식물에도  독성이 높습니다.   더보기 ☞  불균형 호르몬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대안으로 베이킹 소다 사용하십시오. 경제적일 뿐 아니라 자연친화적인 방법으로 변기 청소를 위해  변기에 베이킹 소다와 식초를 넣고 뚜껑을 닫고 30분을 기다린 후 변기 브러시를 사용하여 얼룩을 닦아냅니다.

 

※ 편리하다는 이유로 무심코 사용하고 있는 가정용 세제들이 오늘날 우리의 건강을 해치고 자연을 파괴하는 주범이 되었습니다. 한 번쯤 편리함이 주는 대가가 무엇인지 생각한다면 이르러야 하는 대가보다 훨씬 안전하고 건강한 신체와 자연을 지킬 수 있을 것입니다. 

 더 보기를 원하신다면 

남성도 아이젖을 줄 수 있다

유향 오일, 암환자 건강에 미치는 이점

심장병 위험을 높이는 수면시간

눈밑의 다크서클 치료가능

담쟁이 넝쿨이 치료를한다

갑상선 증상과 자연치유법

당뇨병 예방과 자연치료에 대해

혈관을 손상 가져오는 앉아있는시간

부신피로를 아십니까? 극복3단계

뇌졸중의 징후와 증상

커피와 뇌졸중 연관관계

초콜릿과 뇌졸중 관계

역사상 최악의 전염병 20 가지

변비 제대로 알고 대처하기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