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레기 매립장과 무색인 황화수소(H2S) 그리고 인체에 미치는 영향

2023. 2. 28. 19:36건강 정보/건강

황화수소가 방출되는 쓰레기 매립장

 

 

언제가 봤던 무허가 쓰레기산은 온갖 생활쓰레기로 산을 이루었고, 그 쓰레기 산에서 흘러나오는 침출수는 주변 토양으로 쉼 없이 흘러 들어가고 있었습니다. 

산더미로 쌓인 쓰레기를 만들었던 것도 우리 인간이고 그 쓰레기가 흘려 내보내는 침출 수에 오염된 토양과 지하수, 그리고 그 토양의 식물을 먹는 것도 우리 인간인 것을 보면서 자연의 순환을 심각하게 생각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 많은 쓰레기 더미 속에서 만들어 내는 가스가 공기 중에 방출되면 우리는 그것을 흡입해야 하고 피부에 닿으면 발진과 함께 피부염으로 고통을 받아야 합니다.

 

이렇듯 인간은 자신이 행한 데로 거두며 원인 모를 질병과 싸우면서 자연의 순환을 몸소 실천하게 되지만, 애써 고개를 돌린 채 오늘도 반갑지 않은 질병을 불러들이고 있습니다. 라돈 가스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과 대처 법

 

 

황화수소란?


황화수소(하수 가스)는 썩은 달걀 냄새와 비슷한 악취가 나는 무색의 가스로  유기물이 부패하면서 자연적으로 생성되며 원유, 천연가스, 화산 가스, 액체 거름, 하수 슬러지, 석유 및 가스 퇴적물, 유황 퇴적물, 쓰레기 매립지 및 유황 온천에서 주로 방출되는 가스이지만 폐수 처리, 펄프 및 제지 제조와 같은 다양한 산업 공정에서도 생산될 수 있습니다.

 

황화수소는 공기보다 약간 무겁고 밀폐되고 환기가 잘 되지 않는 저지대에 축적될 수 있으며 인간과 동물의 건강에 다양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독성가스입니다. 

 
고농도 황화수소가스에 노출될 경우 호흡 부전, 의식 상실, 심지어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저 농도가스에 단기간 노출될 시  눈과 호흡기 자극, 두통, 현기증, 메스꺼움 및 구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황화수소(H2S)는 또한 가연성으로 폭발성이 높아 취급 시 안전하게 취급해야 하며 보관 역시 모니터링이 중요합니다.

 

황화수소(H2S)는 어디에 사용됩니까?

 

황화수소는 여러 산업장에서 사용되며 정유정제, 광업, 무두질, 목재 펄프 가공, 식품 가공,  폐수 처리,  공예지 생산 및 레이온 제조를 포함한 많은 산업 공정의 부산물로 생성됩니다.

H2S가  사용되는 분야로는 


화학 제조:   황산, 이산화황 및 원소 황과 같은 다양한 화학 물질의 합성을 위한  블록으로 사용되며

식품 산업:   곰팡이 같은 미생물 성장이나 산화를 방지하기 위해  방부제로 사용되며  말린 과일, 와인 및 기타 식품을 보존하는 데도  사용됩니다.

실험실 응용 분야:   무기 화학, 금속 추출 및 분석 화학과 같은 다양한 실험실 응용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의학적 응용:  항염증 및 항산화 특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잠재적인 의학적 응용에 대해 연구되고 있습니다.

석유 및 가스 산업:  종종 천연가스 및 원유 매장지에서 발견되는  H2S는 인류가 필요로 하는 자원이 존재한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또한 석유나 가스 산업에서 굴착 유체 첨가제 및 부식 제어용으로 사용됩니다.

채광 산업:  광물 처리 및 구리 및 몰리브덴과 같은 특정 금속의 생산을 위해 채광 산업에서 사용됩니다.

위와 같이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되고 필요로 하는 물질이지만 이 역시 독성 가스이며 인간의 건강과 환경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눈물이 건강에 유익이 되는 이유

 

 

황화수소에 노출되는 경우?

 

황화수소는 주로 흡입을 통해 노출되어 폐에 빠르게 흡수됩니다. 강한 냄새 때문에 쉽게 알아차릴 수 있지만, 우리의 코는 냄새에 빨리 "익숙해집니다". 오랫동안 환경에 익숙해지면 더 이상 냄새를 알아차릴 수 없기 때문에 자신도 모르게 위험한 수준에 이를 수 있습니다.  

이 가스에 노출되는 경우는 주로 펄프 및 제지 공장, 가스 정제소, 지열 발전소 또는 쓰레기 매립지를 포함한 특정의 산업 현장 근처에서 일하거나 그 주변에 거주하는 사람들에게  가능성이 높습니다.

황화수소(H2S)는 다양한 산업 및 자연환경에 존재할 수 있는 독성 가스로  흡입, 피부 접촉등을 통해 노출되며 

 

산업환경에서 이를 다루거나 이 물질 주변에서 작업하는 자 또는 H2S가 축적돈 밀폐된 공간에서 종사하는 근로자이며,

천연자연재해로 부터 노출되는 경우는 지열활동, 화산 폭발,  유기물 부패, 온천, 간헐천

사고현장이나 비상상황일대 가스 누출, 화재, 폭발 등으로 공기 중에 누출된 가스로 인한 노출 

화학반응으로  유기 물질이 분해되는 동안 화학반응에 의해  흡입 또는 피부 접촉을 통해 노출

일부 온천에서 발견될 수 있어 이용 시  흡입이나 피부 접촉을 통해 가스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황화수소에 노출되면 낮은 농도라 할지라도 눈, 코, 목, 폐에 자극을 주고 천식을 유발할 수 있고 눈에 자극을 유발합니다.

장기간 노출되면 폐부종이 발생할 수 있고 장기간 노출되면 후각 피로로 인해 냄새를 감지할 수 없게 됩니다.

 

만약 농도 150ppm이상에 노출되면 후각 신경이 마비되고. 단기간 노출되어도 호흡 곤란, 기침 및 숨 가쁨이 발생할 수 있으며 장기간 노출되면 만성 기관지염 및 기타 호흡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경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두통, 현기증, 피로, 착란 및 의식 상실과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00~300ppm의 고농도에 노출되면  신경학적 손상과 심부전 및 심정지 등,즉시 생명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H2S와 접촉하면 피부 자극, 발적 및 물집이 생길 수 있으며 

황화수소에 노출된 여성은 생식력에 영향을 미치고 선천적 기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황화수소가 암을 유발할 가능성은?

 

현재 황화수소가 인간이나 동물에서 암을 유발한다는 명확한 연구 결과는 없습니다. 

그러나 동물 연구에서는 H2S 노출과 암 발병 사이의 가능한 연관성을 제시했습니다.

 

일부 동물 연구에서 최고농도 H2S에 노출은 폐암 및 기타 유형의 암 발병률 증가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왔지만 이때의 선량은 일반적인 수준보다 훨씬 높은 농도였습니다.  

결과적으로 현재 과학적에서 장기적으로 H2S 노출될 경우  암 발병 위험이 있을 수 있다 수준입니다.

 

 

황화수소와 어린이  

 

황화수소는 공기보다 약간 무겁고 가라앉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성인보다 키가 작은 어린이는 성인보다  많은 양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으며 성인보다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더 취약할 수 있습니다.

 

 

황화수소가 환경에 유입되면 어떻게 됩니까?

 

황화수소는 환경에 방출되면 공기 중으로 분산되어 이산화황과 황산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약 18시간 동안 대기 중에 남아 있는 것으로 추정되며 경우에 따라 산업 시설에서 액체 폐기물로 방출될 수 있습니다.

황화수소(H2S)가 환경에 유입되면 공기, 물, 토양 및 살아있는 유기체를 포함하여 생태계에 다양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공기 중에 방출될 시에 강하고 불쾌한 냄새를 유발할 수 있으며  

 

물에 용해되면 황산을 형성하며  pH를 낮추고 더 산성화 하여 산성 조건을 견딜 수 없는 어류, 양서류, 무척추동물과 같은 수생 생물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토양:  유기물의 부패와 같은 폐수 처리로 토양에 유입될 경우 토양 식물과 미생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황화수소 가스 배출량을 줄이는 방법

 

H2S 배출을 줄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가스를 생성하는 소스를 제어하는 ​​것입니다.

폐수 처리, 펄프 및 제지 제조, 정유와 같이 H2S를 생산하는 산업 공정의 효율성을 개선함으로써 H2S 배출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가스가 대기로 방출되기 전에 화학적 처리 처리를 통해 산업 배출물에서 가스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미생물을 사용한 생물학적 처리를 통해  폐수 및 기타 산업 폐수에서 가스를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적절한 환기 및 공기 순환은 밀폐된 공간에서 H2S 농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모니터링 하면 배출원을 식별하고 제어 조치의 효율성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또한 사고를 예방하고 규정 표준을 준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인간의 건강이 최우선 되어야 하고 인간이 살아가는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뉴저지 한 고등학교 졸업생들 희귀암 발병 충격

 
 

과로사로 1년에 745,000명 이상이 사망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