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력한 마약성 진통제와 마약의 남용으로 인한 위험

2023. 2. 8. 13:50건강 정보/건강

 

현재 미국에서 약물 과다 복용으로 인한 사망자가 하루에 190명 이상이며 주요 사망 요인입니다.

이들 중 약 3분의 2 이상이 오피오이드와 관련이 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불법약물이건 합법약물이건 모든 약물은 인체에 화학적 불균형을 일으켜 위험하기도 하지만 무엇보다도 중독성이 강해서 더 위험합니다. 

 

약물이 만들어지는 과정은 동일하지 않아서  약물에 포함된 일부 물질은 한 번만 사용해도 인체 기능에 치명적인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불법 물질일 경우 알려진 효능과 다를 수 있고  다른 약물과 결합되어 심각한 결과와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미국 질병 통제 예방 센터(CDC)에 따르면  사망에 이르게 하는 가장 치명적이고 가장 위험한 약물 리스트가 있으며  그중에 탑 10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펜타닐

펜타닐은 중독성이 가장 강한 마약성 약물로 치명적인 약물 리스트 1위를 차지했습니다. 

현재 미국에서 과다 복용으로 인한 사망자의 가장 큰 원인이 되기도 한 펜타닐은 극소량만으로도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펜타닐은 만성 통증에 진통제로 처방되지만 마약성 진통제에 대한 내성이 있는 사람에게는 아주 극 소량만으로도 과다 복용으로 사망하게 됩니다.

중독성이 강한 펜타닐 1kg 은 500,000명을 죽일 수 있으며 과다 복용으로 인한 호흡 억제, 혼수상태 및 사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펜타닐은 의약품으로 통증이 있는 환자를 위해 마취나 진통을 목적으로 의사가 처방하기도 하지만  불법적으로 제조된 펜타닐은 마약 암시장에서 저렴하게 제공되어 중독과 함께 과다 복용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펜타닐은 알약, 분말 및 액체 형태가 있으며 불법유통일 경우 다른 약물과 결합되었는지 알기 어려워 과다복용으로 이어질 수 있어 위험합니다. 

CDC에 따르면   2021년에만 71,238명이 펜타닐에 의해 사망했습니다. 

 

 

부작용: 


약효가 지속되는 동안 극도의 행복감 
메스꺼움 
호흡 문제 
졸음 
변비와 소화 문제 


2.  헤로인

헤로인은 중독성이 강한 아펜입니다. 헤로인을 사용하면 호흡을 억제하고 심박수를 위험할 정도로 낮추며 과다 복용 시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강한 진통효과로 인해 오피오이드로 사용되며 중독과 유행에 기여했으며 지구상에서 가장 위험한 약물 중 하나입니다. 

헤로인은 모르핀과 함께 오피오이드이며 양귀비 씨앗에서 축출된 물질입니다. 중독성 때문에 오랫동안 남용된 약물이며 백색 분말, 갈색 분말 또는 검은 타르와 비슷한  형태로 주사나, 코로 흡입 또는 흡연으로 사용합니다. 

국립 약물 남용 연구소(National Institute on Drug Abuse )에 따르면 헤로인 과다 복용으로 사망자수가 1999년에는 1,960건에서 2016년 15,469건으로 증가했습니다.

 

 

부작용:

 

마른 입 
팔이나 다리에 무거운 느낌 
구토 
반복적으로 의식 상실
피부의 홍조 
메스꺼움 
심한 가려움증 
불면증 
변비와 위경련 
폐렴과 같은 폐 문제 
여성의 불규칙한 월경 주기 
심장의 감염 
간 및 신장 질환 
남성의 성기능 장애  


헤로인은 주사든 담배든 매우 강한 중독성과 함께 갑작스러운 흥분을 유발하기 때문에 끊기가 매우 어려울 수 있으며 

종종 펜타닐과 같은 다른 합성 화학 물질과 결합되기 때문에 사용자는 처음 사용 시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또한 헤로인 사용자는 종종 정신건강에 위헙이 되어 심각한 우울증과 인지 기능 상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3.  코카인

코카인은 코카나무의 잎으로 만든 마약으로 중독성이 강한 각성제이며. 헤로인과 마찬가지로  복용 시 많은 양의 도파민이 방출되어 "쾌감"을 유발합니다. 

그러나 약물을 남용했을 때 중추 신경계 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뇌졸중, 심장 부정맥, 심정지, 경련 및 사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크랙 코카인은 화학적으로 조작되어 결정질 암석으로 굳어진 분말 코카인의 한 형태로 저렴한 만큼 남용되고 중독성이 더 강하며  약물의 사용량이나 빈도에 관계없이 심장마비, 뇌졸중, 발작 또는 호흡 부전의 위험을 높여  급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클랙 사용자는 기침, 숨 가쁨, 폐 손상 및 출혈을 포함한 심각한 호흡기 문제를 얻을  수 있으며 장기간 사용자는  심장, 간, 신장이 심각하게 손상되며 전염병에 걸릴 확률이 더 높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강한 중독성에 의해 사용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유럽에서도 지난 10년 동안 코카인으로 인해 치료받은 사람이 35% 증가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부작용


갑작스럽고 극도의 행복 
빛, 소리 및 터치에 대한 느낌 둔화 
혈관 수축 
체온 상승 
짜증 
극도의 편집증 
메스꺼움 
 질병 통제 예방 센터에 따르면 코카인 과다 복용으로 인한 사망자가  2014 년 5,419명에서 2020년 약 19,447명으로 증가했으며,  2021년에 코카인과 관련된 사망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4.  메탐페타민 (필로폰)

 

 

필로폰은 중독성이 강한 불법 각성제 약물로 다양한 부작용을 유발합니다.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미치는 필로폰은 물이나 알코올에 녹인 후 코로 흡입하거나 흡연하거나 삼키는 방법이며 사용시 심각한 정신적 불균형을 유발하여 폭력적으로 변하고 과다 복용 시 사망할 수 있습니다. 

 

필로폰을 사용하면 행복감과  에너지가 증가하고 무적의 느낌이 들지만 일부 사용자는 며칠 동안 잠을 자거나 식사를 건너뛰며  빠르거나 불규칙한 심장 박동, 고열, 식욕 감소를 겪고 

장기간 사용하면 중독으로 이어져 더 많은 양을 요구하며 도파민을 영구적으로 잃어 기억력, 언어 및 기타 정신 기능을 손상시킬 수 있고 간과 신장에 해를 끼칠 뿐만 아니라 심각한 불안, 정신병적 증상, 운동 및 기억력 감소와 심장마비, 고혈압,  뇌졸중이나 파킨슨병의 위험이 증가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기분 변화, 편집증, 망상, 환각, 폭력적이고 공격적인 행동 같은 정신병적 문제도 발생할 수 있으며 사용을 중단한 후에도 몇 개월 또는 몇 년 동안 계속해서 기억 상실, 혼란 및 불면증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미국 마약 단속국( United States Drug Enforcement Administration )에 따르면   2019년 5월에서 2020년 5월 사이에 약물 과다 복용으로 인한 사망에 두 번째로 기여를 했습니다. 

 


부작용: 

 

신체 활동 및 에너지 증가 
빠른 심장 박동 
거친 호흡 
체온 상승 
 

필로폰 남용 은 심장, 뇌 및 기타 기관에 심각하고 영구적인 손상과  편집증, 정신병, 환각 및 폭력적인 행동과 같은 심각한 정신적 영향을 미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길거리에서 P2P 거래된 마약은 소위 "새로운 마약"으로 불리며 훨씬 더 강력하고 오래 지속되어 정신병을 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5.  알프라졸람 (벤조, 자낙스)

'벤조'라고 불리는 벤조디아제핀은 불안, 불면증 및 공황 장애를 치료하는 데 사용되는 중독성이 강한 약입니다. 이 약물의 역할은  뇌의 화학 물질을 변경하여 작동하므로 장기간 사용하면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진정제로 처방되는 이 막물을 장기간 과다복용할 경우 벤조중독으로 치매, 정신병, 실신 및 기타 형태의 정신 장애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6.  옥시코돈

진통제로 처방되는 옥시코돈은 매우 강력한 오피오이드 처방약이며  종종 아스피린이나 아세트아미노펜과 같은 다른 진통제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르핀보다 2배 강해서 병원에서 중증의 통증을 치료하는 목적으로 사용되지만 중독성이 강하며 과다 복용 시 사망할 수 있습니다. 
 
부작용: 

 

신장 및 간부전 
인지 문제 
졸음 
심장 질환 
조정 장애 
어눌한 말투

눈물이 건강에 유익이 되는 이유

 

결론 
 

불법이든 합법이든 항 정신성 약물은 가능하면 돌아보지도 말아야 합니다.. 

의사의 처방에 의한 경우는 할 수 없겠지만 위에 소개된 약물은 대부분 불법 거래되어 사용자의 신체적 정신적 위해를 가하게 됩니다. 한 순간을 위해 긴 시간을 희생시키는 것은 어리석은 것이며, 이미 중독에 쳐해 있다면 용기를 내어 의사의 도움을 받는다면 이전의 모습으로 돌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위에 소개된 약물들이 강한 중독성이 있는 마약들이지만 가장 위험한 약물 중의 하나는 니코틴과 알코올입니다. 

일상에서 마시게 되는 술은 위험에 무디어 있어 중독되어 가는 줄도 모르게 알코올에 중독이 되어 삶을 망가뜨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적당한 음주로 건강을 지키고 절제하는 음주로 행복를 지켰으면 좋겠습니다.

 

더보기 원숭이 수두와 천연두는 무엇이 다른가?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