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어야 하는 좋은 씨앗과 그 성분이 주는 건강상 이점

2022. 11. 11. 17:24건강 정보/건강

보석같은 석류씨앗

 

먹을 것이 풍부한 현대인들은 필수 영양의 부족함을 보충하기 위해 다양한 보충제를 복용합니다. 

일상 식단에서 다 채우지 못하는 영양을 간단히 보충제 한 알로 해결하려는 시도겠지만 

그것이 완벽한 해결책이 될 수는 없을 것입니다.

고른 영양보충을 우해 최고의 방법은 고른 식단을 통해 섭취하는 것이겠지만 그만큼 많은 것들을 섭취하기도 쉽지가 않습니다. 

식단에서 부족하다고 생각된다면 각종 씨앗류를 보충제로 섭취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모든 씨앗은 생명의 핵이 있고 그 생명을 틔우고  키워내야 하는 강력한 비타민, 미네랄 및 항산화제로 가득 차 있습니다.

그러므로 씨앗은 대부분의 식단에서 부족하기 쉬운 영양을 보충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씨앗은 작지만 강력한 영양 공급원입니다. 섬유질이 있고 에너지가 있고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의 보고인 씨앗은 각종 음식에 이용한다면 건강에 유익한 영양소를 증폭시킬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유익한 씨앗 몇가지를 소개합니다 

 

 

아마씨 

 


영어에서는flaxseed라고 하는 아마씨는 슈퍼푸드로 알려져 최근 몇 년 동안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아마씨는 부드럽고 영양이 풍부하고  신진대사와 세포기능을 향상하는  다양한 영양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작은 티스푼 정도의 양에서도 (7g) 섬유질, 단백질 및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아마씨에는 티아민 , 구리, 망간, 마그네슘, 인, 셀레늄, 아연, 비타민 B6, 철 및 엽산이 포함되어 있어 작은 씨앗 하나가 거대한 종합비타민을 함유하고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특히 신진대사와 세포 기능을 향상시킨다는 티아민은 고농도로 함유하고 있어 1일 1 테이블스푼으로도 매일 필요한 티아민의 10%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마씨는 식이 섬유와 알파리놀렌산을 포함한 질 좋은 오메가-3 지방산의 공급원이며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들어 있습니다 식사 전에 복용하면 공복감을 덜 느낄 수 있고  음식에서 흡수하는 콜레스테롤의 양을 제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마씨는 변비 , 당뇨병, 고콜레스테롤, 비만 , 루푸스 환자의 신장 부종에 사용됩니다.
각종 암환자에게 권장되는 씨앗이지만 임산부나 당뇨병 환자는 혈당을 올릴 수 있으므로 섭취하기 위해서는 의사와 상의 해야 할 것입니다.

 


해바라기 씨

 


거친 껍질에 감싸인 가공되지 않은 해바라기 씨는 먹기에 좀 귀찮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맛과 영양 이점을 생각한다면 먹지 않을 수 없으며 껍질을 벗겨 낸 가공된

해바라기씨를 구매 할 수도 있습니다. 

해바라기 씨는 콜레스테롤 수치와 염증을 줄여 심장병 위험을 감소시키며 

항산화 물질이 많고

혈당을 안정시키므로 당뇨에 좋으며

인체에 중요한 마그네슘, 아연, 구리 및 셀레늄과 같은 미네랄이 가득하고 

높은 수준의 오메가-6 지방산 함유와 단백질, 지방 및 섬유질이 풍부하여 포만감이 뛰어납니다

 

해바라기 28g 에는 무려 6.4g의 오메가-6 지방과 일일 권장량의 비타민 E의 47%가 들어 있습니다.

해바라기씨는 칼로리가 꽤 높기 때문에 1회 공급량을 잘 조절해야 합니다 

이 외에도 해바라기씨에는 다량의 영양소와 식물성 단백질 공급원에 최상이며 

섬유질과 건강한 지방이 풍부하여 균형 잡힌 간식이 됩니다.
해바라기 씨는 많은 비타민과 미네랄의 좋은 공급원으로  특히 비타민 E, 엽산, 인, 구리, 망간 및 셀레늄이 풍부합니다.

질병이 없는 세상이 오고 있습니다.


 


치아씨드


치아씨드는 오메가-3 지방산과 섬유질이 포함하고 있어 마야족과 아즈텍족의 필수 식품이었습니다. 
노화 방지 및 항암 효과로 알려진 강력한 항산화제 공급원이기도 한 이 흑백 씨앗은 좋은 섬유질이 들어 있어  체중감량에도 도움이 되고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여  심장 건강, 관절 건강 및 인지 기능을 포함한 많은 중요한 건강상의 이점이 있고 뇌에서 신경세포를 만들고 기억기능과 학습능력을 향상합니다. 

 

2016년에 발표된 한 연구에 따르면 6개월 동안 매일 2 테이블스푼(30g)의 치아씨드를 섭취한 사람들은 배 둘레가 3.5% 감소했습니다.

 

현재 chia는 건강한 식단에 풍부한 영양공급원으로 알려져

멕시코, 과테말라, 페루, 아르헨티나, 호주 및 미국을 포함한 많은 국가에서 상업적으로 재배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치아씨드를  너무 많이 섭취하면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참깨
 


 흰색과 검은색  두 종류가 있는 참깨는 인체에 중요한 비타민과 미네랄의 고체 공급원으로

다양한 음식에 뿌려 먹을 수 있습니다..
칼슘의 좋은 공급원이지만 많은 섬유질을 포함하고 있어

유방암
심장 질환
제2형 당뇨병
게실 질환과 같은 소화기 질환에 유익하며 

참깨에는 1 테이블 스푼에 칼슘이  88밀리그램을 함유하고 있고

42mg의 마그네슘이 함유되어 있어 혈압을 낮추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참깨와 껍질에는 티아민, 니아신 및 비타민 B6와 같은 비타민 B가 풍부하여
음식을 에너지로 전환시키고

새로운 혈액 세포를 생성
피부와 조직을 건강하게 유지
뇌 기능을 도울 수 있습니다

 
참깨에는 리그난이라는 항산화 식물 화합물이 들어 있어 손상된 세포를 보호하고 회복시키며 

비타민 E의 한 형태인 감마 토코페롤이 풍부하여 심장병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LDL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낮추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알파 리놀렌산(ALA)이 들어 있어 콜레스테롤 흡수를 차단하는 데 도움이 되고  심장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참깨는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미네랄인 마그네슘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또한 단백질, 뼈 및 DNA 생성에 큰 역할을 합니다.
 
2014년 연구에 따르면  매일 참깨, 아마, 호박씨를 혼합하여 섭취한 후 신장 질환이 있는 사람들의 염증 지표가 3개월 만에 최대 79% 감소한 것을 발견했습니다.  

참깨는 건강한 지방이 풍부한 저탄수화물 고단백 식품으로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B6, 비타민 E, 철, 아연, 구리 및 셀레늄이 포함되어 면역체계에 도움이 됩니다.
 

 


대마 씨앗
 


한때 마약성분이 있다고 해서 기피했던 햄프씨드는 단백질, 섬유질, 그리고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유익한 항산화제로 가득 차 있습니다.
단백질, 섬유질, 오메가-3 및 오메가-6과 같은 건강에 좋은 항산화제와

신체가 자연적으로 생성할 수 없는 9가지 필수 아미노산이 모두 포함된  완전한 단백질이 들어 있습니다.

대마씨는 심장 건강을 증진하고 파킨슨병이나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신경학적 위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피부에 좋고 심장 건강을 유지하고 혈당 수치의 균형을 유지하는 지방산인  오메가-3(알파-리놀렌산)와 오메가-6(감마-리놀렌산)이 들어 있습니다.

대마씨에는 30~40% 가 섬유질이기 때문에 소화기관을 돕고  미생물군유 전체를 최적화하는 "장에 좋은 박테리아를 위한 프리바이오틱" 역할을 한다고 연구원들은 말했습니다.  

대마씨에는 칼륨, 비타민 B, 인, 마그네슘 그리고 비타민과 미네랄 4로 가득 차 있어 근육 기능과 건강한 면역 체계를 지원합니다. 

뇌 건강을 증진하는 ALA 오메가-3 지방산이 가득합니다

 

 



호박씨

 

 

구워진 호박씨는 맛이 좋습니다. 


심장 건강, 뼈 강화에 도움이 되는 호박씨에는

1 테이블스푼(10그램) 에는 40밀리그램의 마그네슘이 있어  혈압 조절, 심장 질환 감소 및 뼈 건강 개선에 절대 필요한 영양소이며 혈당 수치를 향상합니다.  

 

호박씨는 혈당을 균형시켜 당뇨의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알파리놀렌산(ALA)을 포함한 불포화 지방의 좋은 공급원으로 심장과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됩니다

2011년 연구에 따르면 호박씨 오일은 폐경기 여성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고

마그네슘의 유용한 공급원이기 때문에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호박씨는 좋은 항산화 물질 공급원으로 세포 손상을 일으키는 '유리기'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고 

폐경 전, 후 여성에게  도움이 됩니다.  

 

호박씨에 들어있는 풍부한 영양은  유방암, 전립선암, 결장암을 포함한 특정 암의 위험을 감소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호박씨 오일이 비뇨기 질환을 예방하거나 치료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습니다.
호박씨에 들어있는 풍부한 영양소는 면역 체계가 제대로 작동하는 데 필요하며 세포 성장, 임신 발달, 상처 치유, 탄수화물 분해 및 인슐린 작용에 역할을 합니다. 

 

 



석류 씨앗

 

보석 같은 석류씨는 

혈압, 관절 통증 등에 필요한  항염증  항산화제인 플라보놀이 풍부합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유방암 세포의 성장과 확산을 억제하고 기억력을 향상하는 능력을 포함하여 석류 씨앗에 대한 유망한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항산화제인   “폴리페놀이 풍부하고, 암 성장을 억제한다는 플라보노이드(폴리페놀의 두 종류 중 하나)의 일종인 안토시아닌이 들어 있습니다.  

 

섬유질의 좋은 공급원이며 특히 석류의 섬유질은 대부분 불용성 섬유소로 혈당 수치를 유지하고  포만감을 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C를 제공하되 성인을 위한 중요한 미량 영양소 DV의 약 10%입니다.
석류는 염증에 도움이 될 수 있게  인터루킨-6 및 C 반응성 단백질 등을 향상합니다
석류에는 칼륨을 포함하고 있어  건강한 신경 기능과 심박수 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신장 건강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어려서 부터 담배연기에 노출되면 생물학적 노화가 빨라진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