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 속에 숨어 있는 해마가 중요한 이유

2022. 8. 28. 18:05건강 정보/건강

해마가 하는일은?

 

 

 

수족관에 갈 때마다 신기하게 생긴 해마를 볼 때마다 참 희한하게도 생겼다는 생각이 듭니다.

우리 머릿 속에는 작은 생물 해마와 같은 모양을 하고 있는 기관이 있습니다. 

이름도 같은 해마는 우리 몸속에서 무슨 일을 하는 것일까요?

 

머릿속에 있는 해마는 새로운 기억의 형성하고 저장하며 특정 감각과 감정을 연결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대마초에 대한 효과와 논란

 

 

 

해마의 기능

 


해마는 뇌에 작고 구부러진 형태로 중요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새로운 기억을 형성하고 감정이나 학습을 하고 감정적 기억을 회상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최근 연구에 따르면 해마의 다른 하위 영역이 특정 유형의 기억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도 밝혀졌습니다.

연구에서  런던의 한 택시기사를 통해 밝혀진 것은 런던 복잡한 미로를 탐색하는 것은 해마의 뒤쪽 영역이 관련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해마는 또한 수면 중 기억을 통합하는 역할을 합니다.  일종의 훈련이나 학습 경험을 한 후 수면 중 해마 활동이 많을수록 다음 날 자료에 대한 기억이 더 좋아진다는 것이 연구를 통해 밝혀졌습니다.


 

 해마는 기억을 장기 저장하지 않습니다.

대신 정보를 받아들이고, 등록하고, 임시로 저장한 후 장기기억에 창고에 잘 정리하고 저장하기 위해 운송하기 전에 임시로 저장하는 일종의 운송 센터 역할을 한다고 믿어집니다. 그리고 수면은 이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발표했습니다.

해마의 위치는 우리 뇌에는 좌우 대칭으로 두 개의 해마가 있는데   귀 바로 위 쪽에서 머리 안쪽으로 약 1인치 반 정도에 있습니다. 

요가가 뇌에 미치는 영향

 

 

 

 

해마가  손상될 경우의 징후

 


해마가  손상이나 부상되었을 경우 그 징후는   


인지 기능의 변화

기분 장애  
메모리 저장 문제
장기 기억을 회상의 어려움
공간적 방향 감각 상실 및 익숙한 장소에서 길을 잃음
물건을 자주 잃어버리거나 잘못 두는 경우
지시에 따른 문제
의사결정 문제
대화를 이어가기 어려움
종종 알츠하이머 병과 비슷한 증상 외에도 기억 문제, 양극성 장애, 우울증 및 정신 분열증과 같은 정신 건강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우울증을 알고 대체하는 방법

 

 

 

해마 손상에 영향

 


해마를 손상시킬 수 있는 요인으로는 외상성 뇌 손상, 뇌졸중, 알츠하이머병, 발작 및 허혈 등 여러 요인들이 있습니다.  
또한 질병과 부상으로 손상될 수 있으며 이때 새로운 기억을 형성하는 능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해마는 새로운 기억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해마의 손상은 특정 유형의 기억에 장기적으로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고 공간이나 기억, 방향, 위치 등을 기억하는 능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기억상실증이 있는 개인의 뇌 연구를 통해 밝혀진 것은 해마 손상은 이름, 날짜 및 사건과 같은 명시적 기억  형성하는데 문제가 있습니다.
쥐를 상대로 한 연구에 따르면 왼쪽 해마의 손상은 언어 정보의 기억에 영향을 미치고

오른쪽 해마의 손상은 시각 정보의 문제를 초래합니다. 

스트레스 알고 관리 하자

 


해마에 위험 요소

 


다양한 부정적인 일들과 강한 스트레스, 그리고 나이는 해마의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나이 :  해마의 기능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이 나이일 것입니다. 

MRI 스캔을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인간의 두뇌 속 해마는  30세에서 80세 사이에 약 13% 축소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기억력이 현저하게 저하될 수 있으며  또한 해마의 세포 변성은  알츠하이머병의 발병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스트레스 :  스트레스는 해마에 큰 타격을 줄 수 있으며 기억력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사회적 고립: 그동안 건강에 영향을 준다고 밝혀진 외로움과 사회적 고립은 해마의 기능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운동 부족 부족 :  운동은 해마의 건강을 강화하고 해마의 노화를 저하 및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울증 :  연구에 따르면 우울증이 재발하고 제대로 치료되지 않으면 해마의 크기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해마는 또한 중독의 발달에 기여하는 역할을 합니다. 기억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해마는 약물이나 알코올 중독에 대한 새로운 기억을 생성하고 만족스러운 경험에 대한 기억으로 다시 만났을 때 강렬한 갈망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


 
건강한 해마를 위해


 
해마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도움이 되는 것이 잇습니다.  

규칙적인 운동 :  연구에 따르면 꾸준하고 규칙적인 운동은 노화로부터 해마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 관리 :  장기간의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자 해마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여 해마를 건강하게 유지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정신 건강  치료 :  고립감, 외로움, 우울증, 양극성 장애, 정신 분열증과 같은 상태는 해마의 변화와 관련이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서도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와 관련된 스트레스가 해마 손상을 유발할 수도 있다고 밝혔습니다. 

일반적으로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를 가진 사람의 해마는 일반인들에 비해 작습니다.


뇌 보호 : 머리 외상은 해마를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머리 손상이 발생할 수 있는 환경을 벗어나  헬멧, 안전벨트 같은 보호장비를 활용해야 합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출처 : 베리웰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