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글족이나, 혼자만의 시간이 건강에 주는 영향은?

2022. 10. 10. 11:18건강 정보/건강

 

 

 

 

흔히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라고 말합니다.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위해 사회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것이 중요하다는 그동안의  연구 결과에 의한 것입니다. 

맞는 것 같습니다. 사회적 연결은 정서적 신체 발달적 웰빙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혼자 있는 시간도 정신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 밝혀 졌습니다.

여러 사람들과 또는 다른 어떤 누구와 같이 있는 것도 위로가 되기도 하고 보상적 심리를 느끼기도 하지만

반대로 스트레스의 주범이 되기도 합니다. 

 

타인의 생각이 어떤지 걱정을 해야 합니다. 

제안에 거절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 고민해야 합니다. 

여러 그룹에서 어떤행동이 어울리는지 생각해야 합니다. 

서로의 불화음이 없도록 언행에 신경써야하고 변경해야 할 자세를 갖추어야 합니다. 

사회적 그룹의 일부가 되기 위해 약간이라도 비용이 들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것에서 벗어나 혼자 있는 시간이 건강한 웰빙에 나쁘지 않다는 것이 코로나의 대 유행을 겪으며 새로운 결과를 보여 주었습니다. 마리화나(대마초) 사용을 합법화로 통과시킨 미국 하원

 

혼자 있는 시간이 왜 중요한지 살펴 봅니다. 

 

 

온전히 자신을 위해 시간을 갖는 것은 사회적 압력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생각과 감정 그리고 경험을 활용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COVID-19 대유행은 그동안 얽히고 섥혀 있던 사회적 연결고리들과 분리된 자신을 발견했습니다.

외로움과  어려움, 그리고 고독의 시간을 겪으며 그동안 사회적 일부로서 바쁘고 화려했던 자신에게  부족한 것이 무엇인지를 보여 주었습니다.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고립감과 외로움에 시달렸고 

또 다른 일부 사람들은 갑자기 가족이나 룸메이트와만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야 하는 어려움에 직면했습니다.

그동안  많은 사람들이 일과 삶의 경계가 흐려지고 시간이 부족해 동동거리던 분위기에서 갑자기 혼자만의 시간이주어졌을때 여러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더보기 사선을 방출하는 스마트폰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하는가?

 

 

정신 건강을 위해 혼자 있는 시간을 만들어라  

 


이태원 가수의 "솔개"라는 노래가사에서 "우리는 말안하고 살수가 없나 날으는 솔개처럼,,,"은  우리가 사회적 관계에서 무엇을 놓치고 있는지, 그리고 혼자있는 시간을 찾는 것이 얼마나 많은 이점을 가질 수 있는지 생각 하게 합니다.

혼자 있는 시간을 찾는 것은 여러 가지 주요 이점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더보기  핀란드 어린이집 마당교체후 바뀐 어린이의 면역체계

 

 

개인 탐색
 


자신만의  회사에서 편안함을 느끼면서 간섭 없이 자신의 열정을 진정으로 탐구할 수 있는 시간과 자유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것은 새로운 것을 시도할 수 있는 에너지가 발생하고,

자신만의 주제를 연구할 수 있고,

자신을 다방면에 업그레이 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하고, 

새롭고 매력적인 자기 표현방법을 연구하고 연습하는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혼자만의 시간을 갖는다는 것은 다른 사람들로 부터의 압력과 판단 없이 이러한 것들을 탐색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자신을 위한 시간을 갖는 것은 성장과 개인 개발에 매우 ​​중요한 기회가 됩니다.

다른 사람들이 가질 수 있는 필요나, 관심 및 의견에 대해 걱정하는 대신 혼자만의 시간을 통해 자신에게 집중할 수 있습니다. 사람이 잠 안자고 버틸수 있는 시간은?

 

창의력

 


혼자만의 시간은 정신적으로 혼란스럼 마음을 정화시키고 여러 방황하는 마음에서 창의력을 발휘 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다른사람들의 관심과 비방에에 벗어나

타인에게, 그룹에서의 보여질 자신을 걱정해야 하는 마음에서 벗어나

다른 사람들을 생각하고 교류할 필요없이 오직 자신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혼자 있는 것이 창의적 과정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되는 뇌의 변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 연구에 의하면 의도적으로 혼자만의 시간을 고집하는 사람들은 매우 창의적인 사람들이라는 것입니다. 

2020년, Nature Communications 저널에 발표된 연구에서는 사회적 고립(일명 외로움 )이 상상과 관련된 신경 회로의 활동을 증가시킨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사회적 자극이 부족할 때 두뇌는 공허함을 채우는데 도움이 되도록 창의적인 네트워크를 활성화한다는 것입니다. 

임종 전, 후 30초 동안 무슨 일이 일어나는가?

 


사회적 에너지

 

요즘은 싱글족들이 많다는 뉴스를 본적이 있습니다.

당장 우리집에도 두 성인이 싱글의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혼자 사는 것을  부정적인 시각으로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연구자들은 혼자 사는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과 동거하는 사람들보다 실제로 더 풍부한 사회적 삶과 더 많은 사회적 에너지를 가질 수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사회학자 에릭 클라인버그(Eric Klineberg)는 자신의 책 "혼자(Going Solo)"에서 미국 성인 7명 중 1명은 혼자 산다고 말합니다. 이 학자는 말하기를 혼자사는 이 성인들이 외롭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실제로 더 부유한 사회 생활을 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고 했습니다.

 

 

혼자만의 시간이 누구나에게 유익한 것은 아니다.

 


혼자만의 시간이 누구나에게 이점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어떤 사람에게는 혼자의 시간이 고통이 되기도 하고 외로움과 고립감에 정신적으로 병들어 갈 수도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많은 사람들이 혼자 생각에 잠겨 있기보다 차라리  전기 충격을 가하는 것을 선호한다는 다소 충격적인 발표를 했습니다. 암 발병률이 높은 국가와 소득이 높은 국가 관계

 

이유는


1. 경험부족입니다.

 오랫동안 다른 사람들과 함께 어우러집에 익숙해 있던 사람은 혼자있는 시간에 익숙하지 않을 수 잇습니다. 

그동안 쌓아왔던 사회적 자극의 갑작스러운 부재는 분리되거나 단절된 느낌을 갖게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느낌은  괴로운 생각과 감정에 흐르게 되고 자기 성찰의 괴로움을 느끼고 걱정에 빠지게 됩니다. 

 
2. 사회적 낙인감

혼자 있다는 것에 대한 낙인감은 고독에 빠지게 됩니다.

그리고 이는 부정적인 태도로 노출되고 반 사회적 행동으로 표출되며

사회적 거부의 한 형태로 고통스런 고립으로 나타납니다.  


메릴랜드 대학의 마케팅 교수인 Rebecca Ratner는 사람들이 혼자 무엇을 하는 것에  즐기는 것을 피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흔히 식사를 한다거나 영화를 보는 것 등, 혼자서 즐길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지 않을려는 것입니다. 

이것은 혼자있는 것에 대한 낙인이 사람들이 혼자의 활동을 즐긴다고 생각하는 것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입니다.

 

이 교수는 "사람들이 혼자 일을 할 때 기대했던 것보다 더 즐깁니다."라고 설명하며. "사람들은 다른 사람과 함께 있는 것의 이점을 과대평가합니다." 라고 말합니다.  CBD 오일의 효과와 부작용

 


 

사람에 따라 달라지는 혼자의 시간


외향적인 사람들은 사회적 경험이나 연결을 통해 활력을 느끼는 경향이 있으므로 고독은 그들에게 더 어려울 수 있습니다. 반면 내성적인 사람들은 혼자 있는 것에서 에너지를 더 얻습니다.

한 연구에서 사회 심리학자 Thuy-vy Thi Nguyen은 내성적인 사람과 외향적인 사람 모두 실제로 고독에서 얻는 즐거움의 양에 차이가 없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생활속 청소용 세제가 미치는 영향과 대안

 

 


외로움이 부정적인 이유

 

 

전염병 이전에도,  전문가들은 현대시대 모든 연령대에서 외로움에 대한 전염병에 대한 경고를 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요즘 사람들은 과거보다  더 많은 외로움을 경험합니다.

2018년 한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인의 절반은 때때로 외로움을 느끼는 반면 25%는 거의 항상 외로움을 느낀다고 보고합니다.  

외로움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으로는  혈압 상승, 인지 저하 가속화, 사회적 불안, 알츠하이머병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습니다.
또한 우울증, 불안, 비만, 고혈압 또한 높은 조기 사망율 등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혼자있는 것이 외로움과 같지 않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외로움은 고립과 관련된 부정적인 감정으로 특징지어지는 경우이지만,

혼자 있는 시간은 고독 속에서 자유을 얻고, 영감과, 회춘을 찾는 것입니다.

 


혼자 시간을 긍정적으로 사는 방법


혼자의 삶이 자발적일때 유익합니다. 원할때는 언제든지 사회로 돌아갈 수 있다는 생각이 있을때 혼자의 시간은 큰 에너지를 발산 합니다.

주변의 사람들에게 자신만의 시간을 알리고 방해하지 않도록 도움을 청하는 것입니다. 
사회적 비교를 불러일으키는 방해요소를 제거하기 위해 소셜 미디어 끄고 오직 자신의 관심사에 촛점을 두어야 합니다.
혼자의 시간에 하고 싶은 것을 계획하고 마음편하게 혼자의 시간을 즐기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휴식, 영화, 취미 탐색, 책읽기등   .
연구에 따르면 내부 보다는 외부에 있는 것이 유익하다고 했습니다. 산책한다거나 경치를 감상한다거나 힐링의 장소를 찾는 것도 효과 적일 것입니다.  
 
사람마다 유익하게 작용하는 혼자만의 시간이 다를 것입니다.

자신에 맞는 혼자의 시간을 찾고 연습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시간적 양도 적절하게 조절해야 합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