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래와 점액의 차이와 거담에 대해 알아보기

2021. 9. 11. 18:22건강 정보/건강

신체가 코와 부비동 또는 목이나 폐에서 과도한 양의 점액을 생성한다면 건강 문제의 지표가 될 수 있으므로 점액 축적의 다양한 원인을 찾아야 할 것입니다. 특히 감기나 독감 또는 알레르기 등에 의한 것도 있지만 폐에 바이러스나 박테리아 감염으로 나타나는 증상일 수 있으므로 전문가의 정확한 진단이 필수입니다.

감염 유형에 따라 생성되는 점액의 양이 달라지고 색이 달라지며 과도한 점액으로 기도를 막아 위험할 수도 있기 때문에  점액 축적의 다양한 원인과 완화를 위해 알고 이해 하는 만큼 치료방법을 찾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더보기 ☞  가래와 진한 점액에 대한 가정 요법

 

가래는 호흡기에서 생성되는 점액을 불리우는 말입니다.  주로 바이러스나 박테리아에 감염되었을때 신체가 이 이물질과 대항해 싸우면서 생기는 물질이며  신체의 백혈구가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감기 증상이나 기침 증상 외에 다른 이유로 과다 점액이 분지 되면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래는 목구멍과 가슴에 쌓일 수 있으며 처리하지 않으면 기도가 막힐 수 있습니다.

감기등으로 바이러스나 박테리 라 감염 등으로 오는 인후 자극과 통증은 일반적으로 후비루와 기침을 동반하며 이로 인해 목 뒤쪽의 따끔따끔한 통증과 함께 과도한 점액 발생합니다.

과도한 점액제거를 위해 일반 기침약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로 거담제로 알려진 약물을 복용하면 생성되는 기침이 약해지며 점액이 묽게 되고 느슨하며 제거될 것입니다.  더보기 ☞ 유향 오일, 암환자 건강에 미치는 이점

 

약간의 점액은 일반적으로 신체기능에 자연적인 구성 요소로  몸에 들어온 이물질을 축적을 막으며 기침이나 재채기를 통해 제거하는 신체자동 방어장치입니다. 

점액의 색상은  전반적인 건강에 대한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분홍색이나  붉은색 점액은 폐에 소량의 혈액이 있는 체액(폐부종)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줄무늬 혈액이 있는 점액은 기관지염에서 결핵(TB), 폐렴 또는 암과 같은 심각한 문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징후일 수 있습니다.


가래의 색깔은 현재 건강 상태에 대한 진단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맑은 점액은 "알레르기"의 표시일 수 있지만 회색이나  흰색 또는 녹색이나 노란색 가래는 호흡기에 박테리아 또는 바이러스 감염으로 폐나 기관지 등이 고통받고 있다는 반증입니다.  더보기 ☞ 유향 오일, 암환자 건강에 미치는 이점

1.   회색 또는 흰색의 가래는 상부 호흡기 감염의 징후입니다. 부비동에서 목구멍 뒤쪽으로 점액이 배출되며 흡입된 담배 연기같은 다량의 대기 오염 물질 같은 독소를 방출하려는 표시일 수 있습니다.

2.   진한 노란색 또는 녹색 가래는 하부 호흡기에 바이러스나 박테리아 감염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색이 진한 가래는 신체가 호중구(백혈구)를 감염 부위로 보낼 때 발생하며  세포에는 과량의 점액이 존재할 때 점액이 녹색으로 나타나도록 하는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더보기 ☞       셀리악 질병이 주는 무서운 합병증

 

감기나 독감등의  증상이 없는데 정기적으로 과도한 점액을 경험한다면 면밀히 관찰하고 의사를 찾을 것을 권합니다. 

몸이 겪고있는 고통을 미리 알고 잘 대처하는 것이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며 편안하고 안정된 생활을 할 것입니다.  점액이 과다하게 분비된다면 원인을 찾고 합당한 대책으로 치료를 앞당길 수 있습니다.   올 가을도 불편함 없는 호흡과 건강를 기원합니다. 
 

더보기 ☞   콜라겐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더보기 ☞   뇌졸중 예방에 도움 항산화제      

더보기 ☞   커피와 뇌졸중 연관관계

더보기 ☞   뇌졸중의 징후와 증상               

더보기 ☞   담쟁이 넝쿨이 치료를한다

더보기 ☞   피어( kefir) 효능 7가지, 면역강화,내장치유 

더보기 ☞   심장병 위험을 높이는 수면시간  

더보기 ☞   당뇨병에 도움되는 계피

역사상 최악의 전염병 20 가지

불균형 호르몬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