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래와 진한 점액에 대한 가정 요법

2021. 9. 18. 12:03건강 정보/건강

가래와 점액의 증가로 불편을 겪다

 

 

건조해 지는 계절과 함께  마스크를 사용하는 빈도가 많아지면서 원하지 않게 증가된 가래나 점액으로 불편을 느끼고 있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목의 가래와 점액은 정상적인 현상이지만 분비되는 양이 많아지고 불편을 느낄 정도가 되면 치료나 처치를 해야 합니다  

가래는 폐와 하기도에서 생성되는 점액의 일종으로 건강이 악화되거나 장기화될 때 양이 많아지는 경우가 있으며.  건강한 상태라고 할지라도 몸의 특정부위가 건조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보호막을 형성하며 외부의 세균 침입을 방어하는 데 도움이 주려는 자연현상입니다.  

다음의 원인에 의해 두드러지는 현상은 불편할수 있습니다. 

  • 감기나 독감 과 같은 감염
  • 알레르기
  • 코, 목 또는 폐의 자극
  • 위식도 역류 질환과 같은 소화기 질환
  • 흡연 담배 제품
  • 폐렴 , 폐암 , 낭포성 섬유증 또는 만성 폐쇄성 폐질환과 같은 폐 질환

더보기 ☞ 유향 오일, 암환자 건강에 미치는 이점


가래와 점액을 제거하는 방법

수액체 종류를 많이 마시고 머리를 높게 유지하고 비강 스프레이를 사용하면 가래와 점액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생활공간에 습도를 높여주기.  건조한 공기는 코와 목을 자극하여 윤활제로 더 많은 점액을 생성합니다.  침실 안개 가습기를 설치하면 질 좋은 수면과 코를 맑게 유지하고 인후통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충분한 수분 섭취. 점액을 묽게 유지하려면 몸이 수분을 유지해  점액이 묽어져 배출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따뜻한 젖은 물수건을 목과 얼굴을 감싸기. 이방법은 부비동 자극을 진정시키는 치료법으로 코와 목에 수분을 빠르게 회복시켜  열과 통증과 압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머리를 높게 유지하기. 점액 축적이 특히 귀찮을 때 베개 몇 개를 깔고 자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기침을 억제하지 않기.  가래로 인해 잦은 기침은 참고 싶을 때가 있으나  기침은 폐와 목구멍에서 분비물을 유지하는 신체의 방법입니다.  

6. 가래는  폐에서 목구멍으로 올라오면  삼키는 것보다 뱉어내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더보기 ☞ 유향 오일, 암환자 건강에 미치는 이점

 

또 다른 제거 방법으로 식염수 비강 스프레이 또는 헹굼 


1. 식염수 비강 스프레이나 식염수 스프레이 같은 것으로 코와 부비동에서 점액과 알레르겐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염화나트륨만 포함된 멸균 스프레이로 세정을 통해 개선될 수 있습니다.

2. 소금물로 가글하기. 자극받은 목을 진정시키고  잔여 점액을 제거에 도움이 되며 가능하면 따뜻한 소금물로 여러 번 가글 하십시오

3.. 유칼립투스 제품은 수년간 기침을 진정시키고 점액을 줄이는 데 사용되었던 것으로 가습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유칼립투스 오일 몇 방울을 디퓨저나 따뜻한 목욕에 첨가하여 코를 맑게 할 수도 있습니다.

4. 금연과 함께  간접흡연을 피합니다.  

5. 올바른 약 복용.  거담제로 알려진 약물은 가래를 묽게 하여 가래가 기침 등으로 쉽게 배출되게 돕습니다.  

6. 알레르기를 확인하십시오. 계절성 알레르기는 콧물이나 코막힘, 과도한 점액과 가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7. 자극성 물질 피하기.  화학 물질, 향수나 오염 물질은 코, 목 및 합기도를 자극하여 더 많은 점액을 생성하게 합니다.

8. 음식 반응을 추적. 일부 알레르기성 식품은  코가 막히고 목이 가렵고 점액이 과다하게 분비될 수 있습니다.  

8. 알코올과 카페인 피하기. 두 물질 모두 과도하게 섭취하면 탈수를 일으 킵니다. 점액과 가래가 문제가 되는 경우, 따뜻하고 카페인이 없는 음료를 많이 마십니다.

9. 뜨거운 목욕이나 샤워하기. 수증기로 가득 찬 욕실에서 보내는 시간은 코와 목의 점액을 풀어주고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10. 코를 부드럽게 풀기. 깨끗하고 시원한 느낌이 들 때까지 풀고 싶은 욕구가 생기지만 너무 세게 하면 부비동이 손상되어 통증, 압박감, 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1. 과일을 많이 먹는다. 한 연구에 따르면 과일과 콩의 섬유질이 풍부한 식단은 가래와 관련된 호흡기 문제를 줄일 수 있습니다.

12. 위산 역류를 일으키는 음식 피하기. 위산 역류는 가래와 점액의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속 쓰림 이 심한 사람 은 유발 식품을 피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더보기 ☞       셀리악 질병이 주는 무서운 합병증
 
점액은 일반적으로 심각한 문제가 아닙니다.

많은 사람들은 누런 점액이 세균 감염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하지만 면역 체계가 바이러스와 싸우고 있거나 사람이 단순히 탈수 상태임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코에서 나오는 노란색 또는 녹색 점액이 반드시 박테리아 감염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항생제를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더보기 ☞       가래와 점액의 차이와 거담에 대해 알아보기


그러나 폐에서 분비되는 색이 있는 가래는 세균 감염이나 다른 질병을 나타낼 수 있으므로 의사의 진단이 필요합니다.

더보기 ☞   콜라겐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더보기 ☞   뇌졸중 예방에 도움 항산화제      

더보기 ☞   커피와 뇌졸중 연관관계

더보기 ☞   뇌졸중의 징후와 증상               

더보기 ☞   담쟁이 넝쿨이 치료를한다

더보기 ☞   피어( kefir) 효능 7가지, 면역강화,내장치유 

더보기 ☞   심장병 위험을 높이는 수면시간  

더보기 ☞   당뇨병에 도움되는 계피

역사상 최악의 전염병 20 가지

불균형 호르몬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