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메라 증후군을 가진 사람은 자녀와 친자확인이 어렵습니다.

2022. 12. 2. 13:19건강 정보/건강

살면서 친자확인이 필요할 때가 많지 않지만 

복잡한 세상을 살다보면 원치 않게 친자확인을 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이때 친자가 아닐 수 있다는 의심 없이  키우던 아이가 친자가 아닐 수 있다는 결과를 얻게 된다면 그 충격은 말로 측량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그러나 친자가 아닐 수 있다는 결과를 그냥 받아 들이기 보다 한 번 더 의심해 봐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만일 자신이나 배우자가  키메라 증후군이 있다면 친자 확인에서 자녀가 아니라 아주 먼 조카 뻘로 확인됩니다.

 

 

 

고대 그리스 신화에서 종종 하나의 몸을 가진 동물이 여러 다른 종류의 동물 모습이 섞인 괴물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신화가 아닌 사실로,  현대 의학에서는 키메라 증후군이라고 하여 하나의 몸에 둘 이상의  DNA 세트가 포함된 것을 말합니다. 

 

미국 캘리포니아 출신의 가수이자 모델  Taylor Muhl 는  몸에 두 가지 피부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머니는 딸의 이색 피부가 모반이라는 것으로만 알고 있었지만 모델인 이 여성은 자신이 두 개의 DNA 세트를 갖는  키메라증이라는 결과를 확인했습니다. 

키메라 현상은 어머니가 쌍둥이를 임신했을 때 어떤 이유에서인지 알 수 없으나 한 배아가 죽고 다른 배아가 죽은 쌍둥이의 세포를 흡수할 때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Taylor Muhl의복부에 피부는  반은 밝은 톤, 반은 어두운 톤으로 색소 침착이 생겼습니다.

 

 

 

 

얼마나 흔한가요?

 

전문가들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키메라 증후군을 가지고 있는지 정확히 확신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매우 드문 것으로 예측하며 의학문헌에 기록된 키메라 증 사례는 약 100개 정도에 불과합니다.   
 
키메라 증은 동물에게도 나타나서 두 개의 다른 색깔의 눈이나 동물의 다른 반쪽에서 두 가지 다른 유형의 착색을 유발합니다.
 
키메라증 원인의 여러 형태 중에 가장 흔한 형태는 태아와 모체 간  미세 키메라증으로, 태아와 모체가  태반을 통해 세포를 교환하는 방식으로 형성됩니다.

한 연구에서 여성 키메라증 중 거의  50%가 심장 생검 조직에서 Y-염색체(아마도 아들의 것으로 추정)를 발견했습니다.  

 

 

키메라증 종류

 

 

마이크로 키메리즘

 

임신한 여성의 태아와 모체가 세포 교환으로 발생하며 특히 가장 흔하게 발생되는 것이 산모가 태아의 세포 몇 개를 흡수하는 것이며, 반대로 태아가 모체로부터 세포를 흡수하는 현상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흡수된 세포는 산모나 태아의 혈류로 이동하여 다른 기관으로 이동할 수 있으며 이 세포는  출산 후 10년 이상  어머니나 태아 몸에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상태를 마이크로 키메리즘이라고 합니다.

 

 

 

인공 키메리즘


다른 사람으로부터 수혈을 받는다든지, 줄기 세포 이식 또는 골수 이식을 받고 난 후 기증자의  세포 일부를 흡수할 때  키메라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인공 키메라 현상이라고 합니다.
과거에는 인공 키메라 현상이 더 흔했었지만  요즘은 수혈될  혈액이 잘 흡수되도록   방사선으로 치료 후에 사용됩니다.

 

 

 

 

쌍둥이 키메리즘


쌍둥이 잉태된 후 한 배아가 죽고 다른 배아가 사망한 배아의 세포 일부를 흡수할 때 살아남은 배아는 두 세트의 DNA를 갖게 됩니다. 이는 자신의 세포 하나와 사망한 쌍둥이 세포입니다.  

 

 

테트라 게임 키메리즘


인간에서 나타나는 키메라 중에는 두 개의 다른 정자 세포가 두 개의 다른 난자 세포를 수정시킬 때 발생합니다. 이 네 개의 수정 세포가 모두 교차 세포주를 가진 하나의 인간 배아로 융합될 때 테트라 게임 키메리즘이라고 합니다.   

 

키메라 증후군 증상 


키메라증의 증상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그리고 대부분은 자신이 키메라증을 가지고 있는 것도 알 수 없이 지나갑니다. 

 

일부 증상으로는  

 

과색소 침착(피부 어두운 톤) 또는 저색소 침착(피부 밝은 톤)
색이 다른 두 눈
두 가지 성을 가진 생식기 또는 성별 불분명한 생식기  
적혈구에 존재하는 두 개 이상의 DNA 세트
피부나 신경계에 영향을 미치는 자가면역 문제  

머리카락 색상이나 질감이 다를 수 있으며 

가끔 성적 발달장애를 겪을 수 있습니다.  

 

보고된 증상으로는 

친자관계가 실패합니다.

쌍태아 임신했으나 하나를 실패합니다.

트랜스젠더로 식별

왼 손 잡이나 양손잡이

한 몸에 두 가지 혈액형 예를 들어 한 키메라증 환자의  혈액은 O형이 61%, A형이 39%였습니다.

 

가능성이 있는 증상


키메라증 환자는 불임증을 가질 수 있습니다.  여분의 DNA가 임신에 대한 착색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간성 특징을 유발하는 키메라 현상의 경우 불임의 위험이 있습니다.
쌍둥이 키메라는 자가 면역 질환의 비율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골수 이식 후 본인의 혈액 세포와 기증자의 DNA가 혼합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가끔은 기증자의 골수가 재생하면서 기증자의  DNA와만 일치할 수 있습니다.  
연구자에 따르면 태아에서 어머니로 가는 미세 키메라증은 거의 모든 임산부에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 임신 중 또는 출산 1개월 이내에 사망한 여성의 신체 조직 중 일부에 태아 세포가 발견되었습니다.    
사람의 키메리즘을 없앨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키메라증 진단?

 

키메라증은 특별한 증상이 없기 때문에 일상에서 발견하기가 어렵습니다. 

우연히 의학적 사유로 유전자 검사를 하다가 발견되는 사례가 있으며 

유전자 검사는 사람의 혈액 세포에  신체의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은  DNA가 포함되어 있는지 검사를 하며

주로 혈류에서 여러 세트 DNA가 발견되는 경우가 전형적입니다. 

그러나 보통의 사람들이 DNA 추적 검사할 일이 드물기 때문에  자신이 키메라증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기가 어렵습니다. 

 

 

  

 DNA 친자 확인 검사 결과 실패

 

그동안 키메라 증을 가진 부모가 친권을 잃을 뻔한 사례가 여러 건 기록되어 있습니다.  
키메라 증 환자가 임신을 할 때 대체 게놈을 포함한 난자로 아이가 잉태될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이대 이 아이와의 친자관계가 성립되지 않으며 이모나 삼촌쯤으로 나타납니다.  

 

어머니는  자신이 출산한 아기에게 물려준 DNA가 자신의 것과 동일하지 않을 수 있으며,  이것은 키메라가 생식 세포를 포함하여 신체의 다른 부분에서 다른 DNA를 운반할 수 있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참고 : 나는 나 자신의 쌍둥이입니다. 모델 겸 뮤지션 테일러 뮬,  https://www.huffingtonpost.com    

 

좀더 자세히 보기 ☞  역사상 최악의 전염병 20 가지

                        조현병(정신 분열증)의 역사와 원인 그리고 증상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