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이 없는 세상이 오고 있습니다.

2022. 8. 14. 18:05건강 정보/건강

CRISPR의 편집기술로 질병없는 세상이 열리다

 

지구에서 살아가는 인간들에게 가장 큰 살인자는 콜레스테롤일 것입니다.

거의 모든 성인 질병의 원인이 콜레스테롤에서부터 시작하여 단, 장기적 불편을 겪다가 결국은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콜레스테롤만 잘 관리한다면 질병없는 시대를 살 수 있지만

유전 인자로부터 시작되는 콜레스테롤을 온전히 컨트롤한다는 것은 불가능하고 

나이가 들어가면서 이유없이 발생되는 콜레스테롤 역시 관리되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그러나 최근 뉴질랜드에서 콜레스테롤 환자의 유전자  편집을 성공함으로 질병 없는 시대의 첫 발을 내딛었습니다. 

 

그동안 유전자 가위를 사용하는 일이 종교적 가치와  윤리적인 문제에 직면하게 되면서 사용이 불허되었지만  
뉴질랜드에서  최초로 DNA 편집기술을 사용해 한 자원봉사자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췄으며 이는 심장마비등 또 다른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큰 역할이 되었고

앞으로는  이런  DNA 편집 기술이 광범위 하게 사용될 것이 예상됩니다.

 

 

 

건강에 해로운 LDL 콜레스테롤

 


미국 생명 공학 회사인 Verve Therapeutics가 했던 실험 중의 일부와 같이 이 실험 역시 유전자 편집 도구인 CRISPR 버전을 주입해  환자의 간세포에서  단일 DNA 문자를 수정하는 방식이었습니다.

LDL 콜레스테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동맥을 막히게 하고 굳어지게 만드는 지방 분자입니다.

Verve Therapeutics 회사에 따르면, DNA 편집 기술에 의해 나쁜 콜레스테롤로 알려진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영구적으로 낮추며 콜레스테롤로 인해 파생될 모든 성인 질병을 예방하게 된 것입니다.

 

 

 

유전적 고콜레스테롤 환자를 위한 유일한 치료법

 

 

이번에 최초로  DNA 편집기술에 의해 콜레스테롤을 낮춘 뉴질랜드의 환자는 유전적 요인에 의해 고콜레스테롤로 매우 위험적 상태였고 이미 심장병도 앓고 있었습니다. 

결국 이 환자의 결과로 인해 앞으로 수백만명의 위험군에 처한 고 콜레스테롤 환자들이 유전자 편집 기술에 의해 질병을 예방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이 기술이 안전하고 효과가 확실하게 증명될 때 많은 심장병 환자들에게 유일한 치료법이 될 것이라고 이 회사 CEO는 말합니다.  

폐수에서 소아마비 바이러스 검출

 

 

 

CRISPR의 유전자 가위 



CRISPR의 유전자 편집 기술이 개발된 지 10년이 지났습니다.

그러나 그동안 이 방법이 일부 환자 즉  겸상 적혈구 빈혈과 같은 희귀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과   탐색적 실험의 일부로만 시도되었습니다.   

 

현대인 대부분의 세계 사람들은 혈중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고위험군에 속할 정도로 높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통제하지 못해  전 세계적으로 수많은 사람들이 동맥경화성 심혈관  질환으로 사망을 합니다.


이번 Verve의 실험의 결과가 효과적일 때 일반적인 질병 예방을 위해 유전자 편집은 더 광범위하게 사용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말을 합니다. 

그리고 앞으로 게놈 편집으로 많은 사람들이 혜택을 받을 것이며 다양한 질병을 예방할 것이고 그 혜택을 받을 사람들이 많습니다.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콜레스테롤을 낮추기 위해 노력한 사람들 가운데 성공한 사람들은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식단 : 매일 먹는 음식으로 인해 약간의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은 계란, 고기, 심지어 올리브 오일을 피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복용약 : 그리고 의사에 의해 약을 처방받아 복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미국에서 가장 널리 처방 되는 콜레스테롤 수치 낮추는 약은 스타틴 입니다.

이 약을 복용하면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절반정도 낮출 수는 있지만 부작용이 따르며 매일 약을 복용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주사약물치료 : 최근에는 최신 생명 공학 약물요법으로 한달에 두번 또는 일년에 두번정도 주사를 맞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주사 약물은 그 효과가 매우 강력하여  30세부터 치료를 받았을 경우 100세까지  관상동맥질환 없이 살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아직 이러한 약물이  널리 사용되지 않습니다. 이유는

이 약물의 높은 비용으로 인해 보험사가 의료수가에 적용을 주저하고 있기 때문이며  그로 인해 현재로서 확실한 콜레스테롤 치료법은  유전자 편집기술일 것입니다. 

산업화 시대 현대인의 사망의 주원인 중 하나가  "동맥경화성 심혈관 질환이며 가장 흔한 사망 원인입니다.  

 

유전자 편집 기술 치료 : 뉴질랜드  의사들은  유전적으로  고콜레스테롤혈증(FH)을 가진 환자  40명에게 유전자 편집 기술 치료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유전적으로 인한 고콜레스테롤을 가진 사람 중에는 어린이들도 있으며 유전에 의한 어린이 고콜레스테롤 환자 중에는 정상인의 평균 2배 이상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가진 환자도 있습니다.  

갈 곳이 없는 무능한 지도자는 어떻게 될 것인가

 

 

 

새로운 CRISPR편집이란

 


기존의 CRISPR의 편집기술은 2016년에 처음 개발된 것으로 유전자를 자르는 방식이었으나 최근 CRISPR편집 기술은 기존의 CRISPR과 달리 염기 편집에서  DNA 중 한 글자를 다른 문자로 대체하는 방식입니다.

현재 실험 중인 Verve 가  편집하고 있는 유전자는 PCSK9로  LDL 수치를 유지하도록  DNA에 한 글자 철자법 오류를 도입하여  유전자를 차단할 것입니다.

원숭이를 대상으로 한 Verve 실험에서 나쁜 콜레스테롤을 60%까지 낮추었으며 그 효과는 1년 이상 지속되어 영구적일 수 있습니다. 

새로운 오미크론 변형 BA5의 증상

 

 

마무리 

 


전 세계 사망 원인 1위는 심장마비입니다.

심장마비를 예방하는 약을 준다면 사람들은 더 오래 살게 될 것입니다.

세계 주요 사망 원인이 되는 콜레스테롤이 억제될 수 있도록 유전자 편집은  LDL 콜레스테롤을 낮출 뿐 아니라 수명 연장 치료제가 될 가능성도  있다고 Verve의 설립자는  말했습니다.

 

 

초밥먹고 사망한 한인 남성과 패혈증을 일으킨 육식성 박테리아

방사선을 방출하는 스마크폰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하는가?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